-
-
물은 약인가, 독인가?
라푸씽 지음, 김중일 옮김 / 눈과마음(스쿨타운) / 2008년 7월
평점 :
품절
물은 약인가, 독인가?...약이될수도 있고...독이 될수도 있다는 생각이다....이 책을 읽다보니 동의보감이 다시 떠오른다...환자를 위해 새벽의 물을 받고..새벽의 물 조차도 정성스레 떠다 탕약을 정제하고,,정성으로 환자를 대했던 동의보감의 허준....왜 첫새벽의 물만을 고집했을까..? ..이 책속의 저자님이 표현하고자 하는것과 마찬가지로 물마다 서로다른 기능을 가지고 있고,,.환자마다 서로 다른 신체 구조,,,병의 상태가 다르므로 그에 알맞는 물의 사용을 해야 한다고 했는데....이 책의 저자님도 마찬가지의 말을 전하고 있었다....
만물의 근본은 물이며 인간의 몸 또한 물이 차지하는 비중이 아주 크다.. 인체에서 물을 가장 많이 저장하고 있는 곳은 세포라고 한다..인체 내 수분은 세포막으로 갈라져 세포 내액과 외액으로 나뉘며 두 종류의 형태로 존재한다..결합수와 자유수,,,,결합수란 무엇일까,,.? 조직 세포 등의 틈을 메우면서 견고하게 결합된 수분으로 체액 이라고 하며...자유수란 결합수처럼 조직 세포 등의 틈을 메우지만 그와 달리 세포에 결합하지 않아 간단히 빼낼 수 있는 수분을 자유수라 정의한다.. 오염된 물을 사용한다면 우리의 몸을 구성하고 있는 세포들은 어찌될까..?..
중국의 연구소에서 빙하수가 인체에 어떤 영향을 끼치는지 실험을 하였는데,,그 결과 3개월 동안 빙하수를 마신 사람은 콜레스테롤이 크게 감소하고, 대사 작용이 개선되었으며, 심혈관 질병이 호전되었다...이 연구 결과 빙하 샘물은 생물 대사와 면역력을 높이고 혈액 지질 감소와 일부 질병 예방에 효과가 뛰어나며 보조 치료 역할도 훌륭히 소화한다는 것이 증명되었다는데....빙하 샘물의 뛰어난 효과가 알려지면.....빙하는 언제까지 인류의 곁에 남게될까....
139p의 노화과정에 관하여 읽다보니 노화는 탈수 과정이라는 글이 눈에 띈다...인체 노화를 연구하던 저자님은 인체 노화의 과정이 인체의 탈수 과정임을 알아냈고,,노화와 물의 비밀에 관한 내용이 들어있었다.그렇다면 노화를 막을수 있는 방법이 좋은물을 많이 마시는 것일까.? 수분의 섭취가 중요하며...좋은물을 마셔야 하는데....오염된 물을 마시고..낡은 수도관에서 물을 그냥 받아서 마시게 된다면 그 낡은 수도관 안에서 발생한 세균들과 수많은 질병의 원인,,납.,도 그냥 마실수 있게된다,, 낡은 수도관을 교체하고, 플라스틱 컵, 병, 의 위험을 알려주고 있었다..수돗물 파이프를 사용하지 않은 지 여섯시간 이상이 되었으면 먼저 10분정도 수돗물을 틀어놓아 파이프 안에 고였던 물을 흘려 보내야 한다/..파이프 안에 오랫동안 있었던 물에 납이 녹아나왔을 수도 있기 때문이다..
이 밖에도 치아건강 지킴이의 두 얼굴, 불소와 생명안전이 함께하고 있으며,, 좋은 물의 조건,,각양각생의 물...물과 건강..물의 반격,,우리가 마시는 물은 안전한가..?..건강하게물 마시는 법,,사람들마다 다른 물 마시는 특징..물에 관한 오해 혹은 진실....물에관한 포괄적인 실험과..내용이 들어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