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펀지 2.0 공부 잘 하는 법 - KBS 2TV 스펀지 2.0과 서울대학교 병원 공동 프로젝트
KBS 스펀지 제작팀.신민섭 지음 / 주니어김영사 / 2008년 4월
장바구니담기


스펀지 2.0은 얼마전에 티비에서도 방영되고 일반인들을 실험자로 선택하여 여러가지 실험을 했던 방송을 보면서 함께 따라했던 기억이 난다..틀린그림을 찾고..가 나 다 글자를 모양과 순서대로 차례차례 배열하는 모습을 보면서 우리도 사서 해 봐야지 했었는데..이 책속에 이 모든 것이 담겨져 있었다..가 나 다 글자 빼고..시각적으로 할수있는 것이 들어있다...매우 만족스러운 책이다..이 책을 한번 읽어보고 가족들과 놀이형식의 두뇌 트레이닝 차원에서 책을 여러장 복사했다... 가족들과 복사한 책의 한페이지를 함께 풀어보고 시간을 체크하고 미로를 찾아가는 동안 웃음꽃이 피어났고..한번 또 한번 반복할 때마다 시간이 단축되면서 매우 즐거워하는 모습을 보는 것 또한 또다른 매력으로 다가왔던 책이다. 책속에 문제와 정답이 함께 실려있어서 책을 보기전에 문제를 복사해서 가족들과 놀이 형식의 트레이닝을 즐긴다면 알게 모르게 집중력이 향상되는 것을 경험할수 있었다..

공부 잘하는 방법의 첫번째는 워킹 메모리이다..작업 기억이라 불리는 워킹 메모리는 적극적으로 집중하여 사용하는 기억을 말한다..머릿속에 입력된 정보를 지속적으로 기억하면서 필요할 때 원하는 정보만을 떠올려 적절히 조합하고 조작해 문제를 해결하는 능력을 말하는데 티비 프로에서도 가끔 나오는 청기백기 게임이 워킹 메모리의 한가지 방법이다. 워킹 메모리 체크 리스트를 통해 나의 작업 기억이 얼만큼 되는지를 알아볼수 있다..1.같은 사람에게 했던 이야기를 또 한 적이 있다..2.영화표를 끊고 나서 친구와 식사를 하고, 다시 영화를 보러 왔을 때 영화표를 어디에 두었는지 몰라 가방 , 주머니를 다시 뒤진 적이 있다.3..물건을 사고 난 뒤, 거스름 돈을 얼마 받아야 하는지 계산이 안된다..4.드라마를 보다가 지난 회 줄거리가 기억이 안나 인터넷으로 다시 보기로 본다..5..책을 읽고도 내용을 기억하지 못해 다시 앞장을 넘긴 적이 있다..6..여러 사람과 음식점에 가서 대표로 주문할 때 저마다 다른 음식을 주문하면 정리가 안된다..7..할 얘기가 있어 친구한테 전화를 해 놓고 다른 얘기를 하느라 무슨 얘기를 하려고 전화했는지 잊어버린다.8..방금 들은 전화번호를 바로 적어놓지 않으면 기억을 하지 못한다..9..선생님의 지시가 길어지면 뭐라고 하셨는지 기억이 안 나서 과제를 하다가 당황한 적이 있다..당신은 몆개나 해당 되는가?...

두번째 행동억제가 나오는데 행동억제란 무엇인가?..어떤 과제를 수행하거나 지시에 따라 행동해야 할 때, 주의분산이나 방해 자극등 불필요한 주위 자극에 충종적으로 반응하지 않고 , 상황 전체를 잘 평가해서 행동하는 것을 말한다..다음은 행동 억제력 테스트이다..1..다른 사람과 얘기 할 때 상대방의 말을 다 듣지 않고 말을 자주 끊는다.2..용돈의 규모는 생각하지 않고 먼저 사고 본다..3..줄 서서 기다리는 걸 못한다. 4..싸움할 때 말보다는 주먹이 앞선다, 5..시내버스를 잘못 타는 경우가 많다.(번호가 3자리일 경우. 앞자리 숫자만 보고 타 버린다 ) 6..새 물건을 사고도 사용설명서를 읽지 않고 그냥 사용한다. 7..지금 생각난 일은 바로 해야 한다 ( 당장 하고 싶은 것부터 한다.) 8..문자메시지를 보내는 도중, 바로 통화버튼을 누른 적이 있다.. 9..쇼핑을 할 때 계획에 없던 것도 충종적으로 구매한다. 10..약속을 자주 취소한다. 11.. 이롷지 않은 것을 골라야 하는 시험문제에서 옳은 것을 골라 아는 문제도 틀린적이 있다..12..엘리베이트를 탈 때 방향 버튼을 제대로 보지 않아, 시간을 허비한 적이 있다..당신은 몆개나 해당됩니까..? 나는 행동 억제력은 괜찮다고 나오는데..내가 스스로 생각하기엔 약간 부족함을 느끼는 것은 왜일까..?

세번째 청각주의력은 접하는 자극에 따라 시각과 청각 주의력으로 나눌수 있는데, 청각주의력은 오감중 특히 소리에 집중하는 능력이다. 언어적으로 주어지는 지시를 잘 듣고 그 지시에 따른 생동을 알맞게 실행하는 능력, 즉 잘 듣고, 방해자극은 무시하고지시를 정확히 수행하는 능력이 청각주의력이다..다음은 청각주의력 테스트..1.평소 산만하다는 말을 자주 듣는다..2..약속을 할 때 장소를 끝까지 듣지 않아서 엉뚱한 장소에서 기다리는 일이 잦다..3..듣기평가 시간에 문제를 정확히 듣지 못한다..4..심부름을 할 때 제대로 듣지 않아 잘못 사오는 경우가 많다..5..선생님의 지시에 지속적으로 주의를 기울이지 못한다..6..비슷한 발음을 들으면 자주 헷갈린다..7..부모님이나 선생님의 말씀에 제대로 귀를 기울이지 않아 자꾸 되묻게 된다..8..친구들과 대화 시 집중을 하지 못해 엉뚱하게 반응을 한 적이 많다..9..수업시간에 바깥 소리에 더 귀를 기울이게 된다.10..시험공부를 할 때 부스럭거리는 소리만 나도 주의력이 분산된다..11..여러 사람이이용하는 도서관에서는 집중하기가 어려워 공부가 잘 안 된다..12..수업시간에선생님의 말씀을 따라 적기 어려워 필기를 잘 못하는 편이다... 이 테스트를 풀고..방해 요소를 책대로 분석해 보니 큰아이는 스스로 청각주의력에 부족함을 느낀다고 한다..청각주의력 트레이닝을 가족들과 함께 해 보고 자주 반복해야 겠다..

네번째 시각주의력이란 시각 자극을 알아채고 필요한 것들만 기억할 수 있도록 선별적으로주의를 집중하는 능력을 말한다.. 시각주의력 테스트..1..시험 문제를 끝까지 다 읽지 못해 맞는 걸 골라야 하는데 틀린 걸 고르는 경우가 있다.2..수학 부호를 혼동해 아는 문제도 틀리는 경우가 있다..3..학용품이나 물건을 자주 잃어버린다..4..온통 녹색투성이인 채소 코너 앞에서 원하는 채소를 차지 못해 한참을 머뭇거린 적이 있다..5..길을 가거나 운전을 할 때 표지판을 그냥 지나치는 경우가 많다..6..휴대폰을 어디에 뒀는지 몰라 한참을 찾다 전화를 걸어 보고서야 찾는다. 7..틀린 그림 찾기나 숨은그림찾기를 잘 못한다..8..바닥에 놓여진 물건을 밟고 지나가는 경우가 많다..9..도시락이나 지갑을 책상 위에 두고 나가는 경우가 많다..10..방금 본 책을 어디에 두었는지 몰라 한참을 찾다 바로 옆에  있는 것을 발견하곤 한다..테스트를 통해 자신의 시각주의력을 알아볼수 있고 시각주의력을 키우기 위해서는 맨 위에서 말한 것중에 가나다 모형과 글자..색깔을 차례차례 배열할수 있는 것과..같은 국기 그림을 찾기,미로찾기 등등  시각트레이닝 실전이 함께 나와있다..이 부분은 여러장 복사하여 놀이형식의 시각트레이닝 효과를 보았는데 많은 연습을 해야겠다는 생각이 든다..시각과 집중력이 함께 향상 될듯하다..

다섯번째 집행력이란 적절한 문제해결 전략을 세우고, 이를 실행하는 데 필요한 능력으로. 계획능력,작업기억, 행동억제력, 융통성 있게 생각하는 능력 등을 포함하는 우리 뇌의 최고 사령부의 기능이라 할수있다.집행력 체크 리스트.1..한 번에 여러 가지 일을 해야 할 때 어느 것부터 해야 할지 잘 모르겠다.2..시험을 볼 때 시간 분배를 잘 못해 아는 문제도 다 풀지 못하고 시간이 끝나 버린다..3..충동적으로 물건을 구입하는 편이다..4..코너별로 구분이 돼 있는 편의점이나 대형 마트에 가도 무작정 돌아다니며 보이는 대로 물건을 고르느라 시간이 오래 걸린다.5..물건을 잘 정리해 보관하지 못해 나중에 찾으려고 하면 어디 있는지 몰라 찾는 시간이 오래 걸린다..6..게임을 할 때 별다른 전략이나 계획 없이 되는 대로 시작하고 본다..7..시험공부를 할 때 목표를 너무 높게 잡았다가 실천하지 못해 좌절한 경험이 있다..8..일기 같은 건 거의 써 본 적이 없고 작심삼일이다..9..방학 계획표는 있으나마나, 방학숙제도 개학 며칠 전에 몰아서 한다..10..시험공부를 할 때 계획적으로 하지 못하고 그때 그때 기분 내키는 대로 하는 편이다..11..숙제를 할 때 시간 분배를 효율적으로 하지 못해 시간만 오래 걸리고 다 끝내지 못하곤 한다..집행력을 향상하기 위해 하노이 탑을 해 볼수있다. 하노이 탑은 구입을 해 도 무방하지만 동전이나 병뚜껑을 이용할수도 있는데..단계별로 난이도를 높여가며 집행력을 키울수 있는 방법이 들어있었다..두뇌의 사령관이라 할수있는 집행력을 향상시키려면 매 최선이라 할수있다.

여섯번째 분노조절 트레이닝....분노는 뇌의 어느 부위에서 반응하는 것일까..? 분노는 정서를 조절하고 기억내용을 저장하는 부위인 변연계에서 나오는 정서반응이라 한다..분노조절 체크 리스트..1..내가 잘 한 일에 대해 인정받지 못하면 화가 난다.2..성격이 급하고 흥분을 잘 한다.3..게임을 하다 잘 안 풀리면 답답하고 화가 난다..4..어떤 일이든 하다가 잘 안 되면 쉽게 포기하고 좌절한다..5..친구의 잘못으로 일을 그르쳤을 때 화가 나서 자주 싸운다..6..사람들이 나를 무시하는 것 같고 억울한 생각이 들 때가 많다..7..화가 나면 다른 사람에게 거친 말로 화출이를 하거나 때리고 싶다..8..화가 폭발하면 주변의 물건을 집어던진다..9..분이 풀리지 않으면 긑내 울음을 터뜨리기도 한다..10..분노의 감정을 어떻게 풀어야 할지 잘 모르겠다..11..나의 실수를인정하고 싶지 않아 다른 사람을 탓하며 화낼 때가 있다..12..시험을 앞두고 화가 나는 일이 생겼을 때, 집중하지 못하고 시험을 망친 적이 있다..분노조절을 위해서 셀프 토크의 방법이 책속에 담겨져 있는데.,. 화를 제대로 이해하고 화 뒤에 숨어있는 속마음을 제대로 들여다 볼줄 알고 솔직하게 인정하는것이 분노조절을 위한 첫걸음이 아닐까..

300P가량의 스펀지 2.0은 읽고 반복하고 따라할수 있도록 구성이 되어있었다..비단 공부를 잘하기 위해서 학생들에게만 적용되는 것은 아니며,..학생들이 스펀지 2.0을 보고 학습향상의 결과를 볼수있다면 어른들은 치매예방 차원에서도 꼭 봐야하고 따라해 보면 좋을것같다..또한 책을 복사해 가족들과 둘러앉아 한장씩 풀어보며 격려해 주는일도 무척 재미있었고 아이들이 게임의 룰을 제대로 활용하여 시간의 단축을 보는 것이 부모로서 매우 만족스러웠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