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나는 옳다 - 자신있게 세상과 만나는
박종하 지음 / 엘도라도 / 2008년 2월
평점 :
품절
나의 삶을 되돌아 보면 아쉬움을 느꼈던 순간순간이 참 많았다. 그때그때, 순간순간의 선택에 있어서도 그다지 확신을 하지 못했고, 뒤돌아서는 순간, 선택을 하는 순간간이 불확실한 나의선택으로 인해 후회와 자책을 했지만, 이 책을 보면서 나는 알겠다. 내가 과거에 어떤 선택을 했건 , 앞으로 어떤 선택을 하든 옳은 선택을 했다고 믿는것이 중요 하다는 것을 .... 왜냐면...나의 인생은 내가 만들어 가는것이기 때문이다. " 나는 옳다 " 라는 말이 " 너는 틀렸다" 라는 것을 의미하는 것이 아니니까..내가 옳은 선택을 했듯이 너의 선택도 너의 인생에서 옳다라고 책이 말하는 의미를 이제는 어렴풋이 알아간다.
이 책은 일곱가지의 주제를 다루고 있다. 첫번째...삶을 주도하라..-성공지능을 키우라고 말하고 있는데 성공하기 위해서는 ' 무엇'만 아는 것에서 벗어나 '어떻게'라는 창의성을 배워야한다. 약점을 보완하기 보다 강점을 살리며, 문제를 빨리 인식하고 효과적인 해결책을 찾고, 장기적인 만족을 위해 단기적인 만족감을 지연시킨다.또한 외부적인 보상을 바라기보다 일 자체를 놀이처럼 즐기고, 피드백을 통해 많은 것을 배운다. 실패를 두려워 하지 않으며 과감한 실천력을 가지고, 고정관념에 얽매이지 않고., 분석적, 창조적, 실천적 능력을 조화롭게 사용하라고 알려주고 있었다.
나의 삶을 주도적으로 살아가는 것을 막는것이 무엇일까.? 평소에도 느끼고 있었던 것이 이 책속에서 말하는 것과 일치함을 보면서 많이 놀라기도 했고, 지금까지 삶을 살며 왜 나의 선택에 " 옳다" 라는 확신이 없으며, 후회를 하게 되었는지를 알게되었다. 남들과의 비교는 주도적인 나의 삶을 살아가는 데 별반 도움이 되지 않는다. 남들은 어떻게 생각하고 어떻게 할까? 저사람이라면 어떤 선택을 했을까..? 하는 생각들이 나의 선택에 후회와 옳다라는 확신을 가져가 버리며 , 그렇게 점철된 삶은 나를 위한 주도적인 삶에서 벗어나 타인을 위한 삶을 살아가게 되는 것이었다.
두번째..삶을 재창조하라..-사람들은 자기 자신을 가두려는 경향이 있다고 한다. 하고 싶은 일을 한다고 별다른 일이 생기지 않음을 알아야겠다. 타인의 생각에 나의 삶을 내 맡기지 말고 더 나은 나의 삶을 위해 하고싶은 일을 창조적이며, 도전하는 정신으로 즐거운 나의 인생을 살자고 말하고 있다. 이 책의 저자님도 한때 자기 자신을 가두는 것을 느꼈다고 한다. 시를 쓰고 싶은데 타인의 시선을 의식하다보니 망설고 자신을 가두는 일에서 벗어나 이끄는 대로 시를 완성했으며, 나는 저자님이 쓰신 시가 마음에 든다. 가둠에서 벗어나 자유로운 영혼을 느꼈다고 할까...
하루의 시간은 누구에게나 공평하게 주어졌지만 나의 오늘은 어땠을까..? 자기 주도적인 오늘을 살았으며, 창조적인 열정으로 오늘의 시간에 임했을까..하는 생각이 든다. 나의 오늘은 나의 선택이다. 바로 내가 결정해야 할 몫이며, 오늘을 불평하고, 우울하게 보내느냐.. 불평없이 , 감사하며, 창조적인 오늘을 살아야 할지를 생각해 봐야겠다. 긍정적으로 살아야겠다. 내일을 준비하기 위해 오늘을 소비하지도 말며, 오늘을 충실하게 살아가면 그것이 내일의 준비다!! 나의 좌우명이 순간의 1 초를 열심히 살자였다. 내 아이들에게는 순간의 1 초를 열심히 하기를 다짐받지만 나의 순간의 1 초는 어떠했는지....놀이도 열심히, 공부도 열심히, 게임도 열심히, 음식도 열심히 ,, 내 순간의 1초를 어떻게 보낼지 매순간을 기억해야겠다.
세번째.. 불확실성에 기회가 있다..- 불확실이라는 것은 두려움을 동반한다. 두려움이란 내가 두려워 하기 때문에 두려움의 크기가 더 커지게 되는데 어떤 두려움이든 잘 대처할수 있다는 믿음을 가지라고 한다.. 확실함은 마음에 안정을 제공하지만 모든것이 예상 가능하다면 삶이 재미 없을 것이다. 생기 넘치고 즐거운 인생을 위해서라도 불확실함에 대하여 초조한 생각을 버리고 느긋한 자세로 즐겨야겠다...하지만 이렇게 불확실함을 내 인생의 동반자로 생각하며 느긋한 시선을 가질수 있을까..? 소심과 대범의 차이를 넘어서 인생에서는 어떤 식으로든 불확실함이 찾아올 것이고, 그때는 불확실함을 느긋하게 관망할수 있을까..? 과연?..
네번째..삶에 정답은 없다.- 맞는 말이다. 삶에 어떠한 정답을 끼워넣을수 있을까.,? 언제나 옳다고 확신하는 사람이 있을까..? 그렇게 믿고 자기확신이 필요할 뿐이겠지. 정답이 없는 인생게임을 잘 하려면 마음의 힘을 믿고 다스려야겠다.이것이냐 저것이냐의 질문에 전혀 다른 답을 내야만 하는것이 자기 주도적인 삶을 살아가는 정답일것이다.
삶을 살면서 언제나 나의 선택에 " 옳다" 라는 확신이 있다면 얼마나 좋을까..언제나 옳다라고 믿는 마음이 있다면 나의 인생이 훨씬 더 가치있는 삶으로 다가오지 않을까..?
이 밖에도 많은 주옥같은 글들이 실려있다. 나의 눈에 비춰지고 나의 관점에서 뽑아내고 생각하는 글들이었지만 서로 다른 삶을 살아가는 사람들이 필요로 하는 양분들도 다를것이다. 나의 삶을 가치있게 가꾸고 싶다면 이 책을 읽어보며 " 나는 옳다" 라는 마법의 주문을 걸자. 220P 가량의 책속에 답이 있으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