만화로 읽는 삼국유사 1 - 재미로 읽고 가슴으로 느끼는 살아 있는 역사 여행
장광일 글, 드림아이 그림, 이수광 감수 / 태동출판사 / 2008년 4월
평점 :
품절


만화로 읽는 삼국유사1에서는 세편이 실려있다. 만화의 캐릭터도 아이들이 보기좋게 그려져 있었고, 한편의 삼국유사를 읽고나면 이야기 속의 역사 이야기가 실려져 있는데 아이들에게 많은 도움을 줄수있다. 신라시대를 떠올리다보면 김유신과 진흥왕, 신라의 선덕여왕등 많은 이야기 거리들이 생각나는데 이 책을 보다보면 아이들이 재미삼아 읽어가면서도 우리의 역사를 알수있게 해 놓았다. 북한산에 위치한 진흥왕의 순수비를 사진으로 볼수있었고..심국시대 때 축조된 행주토성과 , 삼국시대의 국제 관계도의 지도도 함께 실려있다. 초등3학년부터 배우게 되는 사회과목에서도 도움을 받을수 있다. 또한 역사속의 재미있는 이야기 코너를 마련해 놓았다. 신라의 3대여왕은 누구일까?..선덕여왕 , 진덕여왕, 진성여왕인데 이 세 여왕들의 업적과 재위기간을 아이들의 시선에 맞춰 알려주고있다.

 신라의 김유신 다음으로 가야국에 관한 내용이 담겨져 있는데 가야국은 총 10대가 이어졌으며, 1대 수로왕의 탄생과 성장, 재위기간 동안의 업적이 재미있는 만화와 함께 담겨져 있어서 엄마인 나도 재미있게 보았던 책이었고..아이들의 사회과목을 위한 공부로도 많은 도움이 될듯하다..또한 만화를 읽다보면 재미거리에 치중하기 쉬운데 여기서는 각각의 내용들을 충실하게 담아놓았다. 우리나라 지도와 함께 가야국의 위치도 단순하게 그려져 있는데 그 옛날 가야국이 있었던 곳이 지금의 경상도 끝부분이라는것을 아이들과 지도를 보게 된다면 훨씬 삼국시대 때의 영토를 잘 확인할수 있다.

 세번째는 고구려의 비형랑의 이야기가 나온다. 만화로 비형랑의 출생과 성장을 재미있게 보았다면 끝에가서는 정말 사회과목에 도움이 되는 내용들이 실려있다. 고구려는 총 28대가 이어졌으며, 제 1대 동명성왕 부터 28대 보장왕까지의 가단한 업적과 중요한 내용들이 연차별로 수록되어있다.  또한 고구려, 백제, 신라 시대의 사신들의 모습도 함께 그려져 있어서 각 나라의 독특한 문화를 의복으로 알아볼수 있었고, 남포시 강서구역 수산라 고분의 5세기 고구려 벽화도 함께 실려있다. 고구려 벽화는 그림이 희미하여 자세히 살펴보아야겠다.  삼국이 분열하던 시대의 지도, 광개토대왕비의 탁본, 남포시 강서중묘에 그려져 있는 주작도의 모습도 함께 볼수있었다.

 끝으로 삼국사 연표가 예쁜 색상으로 정리가 되어있다 .  방대한 분량의 삼국유사를 읽히기를 희망하지만 아이들이 쉽게 접하지않는 분야 또한 삼국유사, 삼국사기가 아닐까..?...역사는 저학년 부터 차근차근 읽어야 한다는 생각이다. 급하게 먹는 밥이 체하고, 학교시험만을 위하여 암기를 한다면 그것은 옳바른 나의 지식이 될수도 없고, 설령 그렇게 시험을 잘 본다하더라도 고학년에 가서는 어려워 질것이므로 저학년부터 차근차근 읽혀주어야겠다..저학년의 우리역사 알기로 이 책은 추천한다.  이 책을 읽혀줌으로서 두마리의 토끼를 잡는 효과를 볼수있겠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