거절수업 - 당당한 나를 만나는 리더십 에세이
크리스틴 라우에낭 지음, 최정수 옮김, 세실 베르트랑 그림 / 웅진주니어 / 2008년 2월
평점 :
절판





당당한 나를 찾는 방법은 무엇이 있을까..’아니다’ 라는 말 한마디가 나의 인생을 바꿀수도 있다는 첫 글귀가 가슴에 와 닿는다..나는 거절을 잘 못하는 편이다. 내가 조금 손해보고 말지..내가 참아야지..큰 소리 나기전에 내가 동의 해 줘야지..뭐 이런 잡다한 생각들이 나를 지배하였고, 때로는 아니라고 큰 소리로 외치고 싶은 내 마음을 묵살한채 입으로 나오는 말이 "그래..내가 해줄게" 였다. 거절수업은 아이들보다 내게 더 필요한 수업이었다. 

 이 책속에 등장하는 여러 아이들은 때론 나의 어린시절을 돌아보게 만들었고, 어른이 된 나의 모습도 함께 비춰졌다. 내 아이에게 부당한 말로서 아이의 마음을 표현하지 못하게 만들지는 않았는지..다시한번 되돌아 보게된다. 나는 정말로 거절을 못한다.. 마음은 아니라고 외치고 있지만 막상 불쌍한 표정으로 , 부탁을 하게되면 또다시 들어주게 된다. 이런 내가 너무 싫었다. 당당하게 나를 위해 않돼..라고 표현할수 있었으면 좋으련만... 마음은 아니라고 외치는데 그 마음의 소리를 외면한채 또다시 바보같은 예스맨이 되어버렸던 나를 위해 거절수업은 목적이 되어버렸다. 

 카티아의 경우엔 어머니와 갈등이 일어날까 두려워 아무 말도 못하고 복종을 한다. 형제자매들과의 사이도 마찬가지 이고,. 상황을 그저 견뎌 낼 뿐, 자신이 시도하는 일에서 기쁨이나 열광을 느끼지 못하는데 이러한 상황들이 나의 머릿속을 둥둥 떠다니고있다. 내가 그래왔기 때문인지도 모르겠다. 나를 감추는데 다른 사람들이 나의 마음을 어떻게 알까., 이 책의 저자님이 말한다. 내가 먼저 말하지 않으면 다른 사람들은 나의 욕구를 절대 알지 못한다고!! 공감이 간다. 내 아이들에게 항상 하는말도 이 책의 저자님과 마찬가지다. "네가 네 마음을 표현하지 못한다면 절대로 너의 상태를 알수가 없어..네 마음속의 말을 해보렴!! " 엄마의 예스맨 기질을 아이들은 본받지 않기를 바란다. 절대로., 당당한 나를 위해 거절의 수업은 반드시 필요하다.

 화가 날때는 화를 낼 권리가 있다.  분노는 선한 것도 아니고 악한 것도 아니다. 우리 삶에서 경험할 수 있는 여러 요소 가운데 하나일 뿐.. 분노는 내가 받은 상처나 모욕에서 나를 회복시켜 준다. 그 분노를 스스로에게 향하지 않게 한다면 유익한 분노가 될것이다. 옛 어른들은 화병을 많이 앓았다고 한다. 스스로에게도 유익하지 못한 분노를 참았던 결과는 커다란 후유증으로 가슴을 멍들게 할것이다. 분노의 표출은 내 가슴속의 멍울을 없애주는 치료제가 될것이다.건강한 분노를 표출할수 있게 된다면 건강한 자아형성은 물론이요,, 자신감 있는 당당한 나로 거듭날 것이다.

 이 책속에서 말해주는 거절수업이란..무조건적인 분노의 표출이 아니었다. 사춘기의 아이들이 좀더 당당한 자신의 인격형성을 위해 거절하는 것에 대한 자연스러운 자신의 감정에 충실하라는 것이었고, 친구와 나, 부모와 자식, 타인의 불필요한 애정..등을  제대로 거절하는 법을 알려주고 있었다. 이 시기에 제대로 거절하는 법을 배우고 깨닫지 못한다면 평생을 타인의 감정이나 기분에 의해 끌려다니는 사람으로 성장할 수도 있다는 것인데 백번 공감이 간다..제대로 된 거절의 용기야말로 당당한 자신의 모습이 아닐까..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