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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술의 정신>을 읽고 리뷰를 남겨 주세요
예술의 정신
로버트 헨리 지음, 이종인 옮김 / 즐거운상상 / 2010년 12월
평점 :
절판


이 책은 예술, 그 중에서도 그림을 그리는 학생이나, 그림을 그리고자 하는 아마추어에게 권하는 로버트 헨리의 강의록이라 정의할 수 있을 듯하다.  

로버트 헨리는 필라델피아 여자디자인학교에서 강의를 했던 선생이었다. 하지만 이 선생은 그림을 하나의 상품이 아니라 예술가, 곧 화가의 삶이 오롯이 담긴 하나의 세계관이라고 하였다. 아마 그는 그림이 세계관이라고 학생들에게 가르쳤던 얼마되지 않은 순수한 예술가였던가보다. 그가 말하는 예술의 정신이란 바로 처음 그림을 그릴 때 느꼈던 그 희열을 화가인 지금에 와서도 느껴야한다고 설파하고 있기 때문이다.  

대개 무슨무슨 회화전에서 입상을 하는 걸 큰 기쁨으로 알고, 명예로 치부하는 예술가들이 많다. 하지만 상이라는 것 자체가 심사위원이라는 주관적 객체가 있고, 상을 수여하는 기관, 곧 상급의 욕망이 내재되어 있다고 했을 때, 상을 받았다는 게 그리 좋은 것만도 아닌 듯 싶다. 

저자도 이 점을 강조하고 있다. 물론 그가 출품했던 그림이 입선하지 못했기 때문일 수도, 그래서 입선하지 못한 화가들끼리 8인의 기획전이라는 새로운 프로젝트를 한 것이 여우가 포도를 먹지 못해, 신포도라고 치부해버리는 자기합리화일 수도 있지만, 그보다 저자의 말에 주의가 끌리는 것은 그가 내내 책에서 말하고 있는 고독한 예술가, 인간관계에서는 0점이 되더라도 그의 작품, 그의 그림에서만은 최고가 되어야 한다는 가르침 때문일 것이다.  

기실, 예술가, 그것도 한 시대를 역행한 수많은 예술가들은 고독했고, 이단아였으며, 입선의 영광도 없었다. 잭슨 폴록은 열광적인 찬사를 받기는 했지만 그의 곁에서 묵묵히 그의 병을 인내하고 그의 광기를 인내한 아내는 결국 그를 떠나고 말았으며, 마네는 외설적인 그림을 그렸다하여 당시 예술계에서 몹쓸 소리도 들어야 했고, 고흐 역시 고갱의 등을 보아야 했기 때문이다. 

우리에게는 모두 다 예술가의 눈이 있다. 그걸 저자는 seeing 라고 했다. 따라서 열심히 농사를 짓는 농민도, 물고기를 잡으며 환희를 느끼는 어민도 모두 다 예술가일 수 있는 것이다. 세상의 모든 건 지리하지 않다. 매순간 순간순간마다 희열의 감각과 황홀을 우리에게 건네주고 있다. 이를 간파할 수 있는 자가 예술가이다. 그리고 이러한 seeing 을 갖추기 위해 기존의 관념, 내 온 몸을 휘감고 있는 관습에서 벗어날 필요가 있다. 꾸준한 연습, 그리고 고독 속에서의 관조, 이것이 예술가가 갖추어야 할 덕목이라고 저자는 말하고 있지 않나 싶다. 그럼 한 번 도전해볼까? 예술가되기! 프로젝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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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술은 똑똑하다>를 읽고 리뷰를 남겨주세요
미술은 똑똑하다 - 오스본의 만화 미술론 카툰 클래식 13
댄 스터지스.리차드 오스본 지음, 나탈리 터너 그림, 신성림 옮김 / 서해문집 / 2010년 12월
평점 :
절판


이 책은 만화가 주는 가벼움과 미술사라는 (단어에서조차 거대한) 듯한 무거움을 잘 뒤섞어 놓은 책이다. 그러기에 미술에 입문하는 사람이 읽기에는 제격이란 느낌이 든다. 하지만 만화책이라 섣불리 건드렸다가는 사자의 꼬리를 만지는 격이 될 수도 있다. 책이 주는 지식은 둔중하기 때문이다. 

고대 이집트의 인물들은 왜 하나같이 몸은 옆으로, 얼굴은 정면을 보고 있는 것일까? 칸트는 미의 취향으로 왜 무관심을 선택했을까? 숭고란 무엇인가? 등등 하나같이 배경지식이 없으면 쉽게 귀에 들어오지 않는 내용들로 차있다. 

하지만 그렇다고 해서 미리부터 겁을 먹을 필요는 없다. 독자와 비슷한 수준의 캐릭터가 독자의 호기심을 채워줄 수 있기 때문이다. 그리고 친절한 저자는 미리부터 메모에서 중요 어휘에 색칠까지 우리를 위해 세심한 배려를 해 주고 있으니 말이다.  

미술사라고 말하기에는 다소 부족한 점이 없는 것도 아니다. 미술이라기 보다는 철학서에 가까운 느낌을 주기 때문이다. 과연 철학이 모든 학문의 기본이라는 것을 새삼 깨닫게 된다. 철학의 주된 영역이 진, 선, 미라고 하였을 때, 이 책은 그 중 미의 영역에 초점을 맞춘 철학이라고 하는 편이 적확한 표현일 것이다.  

그리고 자포니즘이라고 하는 새로운 어휘도 들을 수 있을 것이다. 물론 재팬이라는 일본의 영향이 깃든 미술용어라고 짐작하는 이들이 많을 테지만 말이다. 모네는 일본식 정원에 깊이 심취해, 그의 정원에 일본식 다리를 세워놓았다는 것은 아마 잘 알고 있을 것이다. 하지만 모네뿐만이 아니라, 대부분의 인상파 화가들은 일본의 정서에 심취했던 것 같다. 그래서 나온 어휘가 자포니즘, 처음에는 이게 뭐지? 조금 생소했지만, 모네와 연결짓다보니, 조금 이해가 됐다.  

미술에 입문하는 이들, 특히 미학, 철학에 관심이 있는 초심자에게 한번 권하고 싶은 책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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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화는 끝나도 음악은 남아있다>를 읽고 리뷰를 남겨주세요
영화는 끝나도 음악은 남아있다 - 고형욱의 영화음악 오디세이
고형욱 지음 / 사월의책 / 2010년 1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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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책은 상당하게 많이 저자 취향이 포함된 영화에 관한 책이다. 물론 영화보다는 그 영화의 중심으로 작용하는 영화음악에 관한 책이기는 하지만 말이다.  

그래서 영화를 좋아하지 않거나, 고전영화를 많이 보지 못한 사람들에게는 그 흥미가 떨어지는 책이기도 하다. 하지만 그가 선택한 영화 중 한 편이라도 본 사람에게는 소소한 떨림을 주는 책이기도 하다. 나에게는 그 음악이 바로 라붐의 주제가였던, Reality였다. 

라붐은 몇 년 전 ebs에서 방송되었던 영화였다. 물론 소피마르소의 어릴 때 모습을 보여준다는 광고와 함께. 학창시절 소피마르소를 동경했던 많은 사람들이 그랬듯, 나도 소피마르소의 모습을 보기 위해, 일요일 오후를 라붐에 할애했다. 하지만 영화는 청소년의 다소 발랄할 사랑을 말하고 있을 뿐, 별다른 감흥은 주지 못했다.  

물론 소피마르소는 참 아름다웠지만.  

그래도 영화를 계속 보게 나를 붙잡았던 건 가끔 흘려나오는 주제가 때문이었다. 아련하고, 몽글몽글하며, 때로는 스산하기도 느낌을 불러일으키는 주제가. 

나에게 라붐은 곧 Reality였던 거 같다. 하지만 Reality보다 더 영화음악이구나, 했던 건 바로, porrgue te vas였다. 

까마귀기르기의 주제가. 지금은 영화를 본지 10년도 더 지나, 어떤 내용이었는지조차 기억에 남지 않지만, 그 노래는 가끔 귓가를 간질인다. 어린 소녀의 세상을 다 산 눈빛과 함께 '왜 당신은 떠나지요?'라고 끊임없이 물어보는 노래 pourgue te vas. 

음악이 없는 영화는 연료는 연료가 떨어진 비행기 같아요. 음악은 우리를 날아오르게 만들지요. 라는 오드리 햅번의 말처럼. 영화는 음악보다 순간적인가 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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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크슈미트의 이상한 대중문화 읽기>를 읽고 리뷰를 남겨주세요
마크 슈미트의 이상한 대중문화 읽기 - 당신을 속여왔던 대중문화 속 주인공들의 엉큼한 비밀, 개정판
마크 슈미트 지음, 김지양 옮김 / 인간희극 / 2010년 1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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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이상한 대중문화 읽기라는 제목보다는 원제인 secret of popular culture 에서의 secret 을 살리는 편이 더 좋았을 정도로 이 책은 대중문화 그 중 영상매체가 숨기고 있는 의미를 징후적 독해의 방법으로 풀고 있다.  

하지만 '이상한' 이라는 어휘가 주는 호기심어린 표현이 더 어울릴지도 모르겠다. 우리가 알고 있었던 대중문화에 비해 은폐된 대중문화의 이야기는 참으로 이상하니까.  

책에서 다루고 있는 영상은 모두 9가지이다. 스머프로부터 시작해서 브랏츠 인형으로 마무리되는. 그 중에 한국 영화 쉬리와 태극기 휘날리며, 친구 같은 작품도 있으니 읽을 때 재미와 함께 한국 사회가 분단 국가라는 점을 다시금 되새겨 볼 수 있는 책이기도 하다.  

무릇 대중문화, 그것이 popular 로 표현되는 건, 우매한 대중, 이리저리 휩쓸리는 어리석은 군중이라는 내포적 의미를 지배계급 아니 우리조차도 갖고 있기 때문일 것이다. 그래서 드라마에서는 그토록 많은 재벌 2세, 3세들이 나오고, 그들은 자기들이 민중을 먹여살리고 있다는 착각을 하는 이유이기도 하다. 한 드라마에서 재벌가의 사모님의 말처럼 말이다. 

'설마 회장님을 감옥에 넣겠어요? 회장님이 먹여살리는 사람이 몇인데요, 회장님 없이 대한민국이 어떻게 돌아가느냐고요.' 

그리고 이 논리는 세계적인 명성을 갖고있는, 옥스퍼드 영어사전에,  

chaebol: a large business conglomerate, a family-owned one  

라고 명시되어 있다. 바로 재벌로 말이다.  

주도권을 많이 가진 다수, majority는 스포츠, 섹스, 스크린을 통해 민중의 자발적인 봉기, 자발적인 연대를 스스로 억제시키는 기법을 만들었다. 열심히 일해라, 그러면 열릴 것이다, 열심히 일했으니, 집에서는 스트레스를 이것들로 풀어라 라는 정언명령처럼 말이다.  

그래서 대중문화는 소득이 낮은 계층이 오락거리로 여기는 문화라는 외면적 의미를 획득하게 되었다.   

하지만 대중은 어리석지 않고, 대중문화 역시 말초적 감각만 자극하는 욕망의 산물이나, 소비에의 찬사만으로 기울어져있지는 않다. 그것이 스머프, 해리포터가 그럼에도 놓치고 있지 않은 면이기도 하다.  

한 번쯤 왜? 요즘 한국 드라마에는 재벌이 나오지 않으면 안 되는지, 재벌 혹은 공주가 나오지 않으면 안 되는지를 조금은 알 수 있는 책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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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술/대중문화 분야 주목할만한 신간 도서를 보내주세요

 

 

 

 

쏟아지는 명화 이야기 

내가 미술에 관심을 두게 된 건, 대학 즈음일 것이다. 사춘기도 아니고, 20대의 치기 어린 반항도 아니고, 고작해야 학교 가기 싫어하는 초등학생처럼 나는 결석을 밥 먹듯이 했다. 그래서 읽었던 책이 바로, 이주헌의 책들이었다. 로망으로만 간직했던 프랑스의 마네, 모네에 심취하게 된 것도 어쩌면 그 무렵이었던 거 같다. 

미술은 아니 미술관에 간다는 것, 그림을 볼 줄 안다는 건 그만큼의 교양과 취향이 필요하다. 물론 수용자의 감응을 무시한다는 것은 아니다. 칸트가 말한 바대로 미학적 판단은 '무관심'이 필요하기 때문이다. 그래서 미술관을 간다, 라는 문장은 고급취향을 갖고 있다는, 그만큼의 사회적 자본을 획득하고 있다는 자기 과시의 표현이기도 하다.  

그런 점에서 미술 읽기, 명화 읽기, 그림 읽어주기는 고급문화, 고급취향을 보편화해준다는 측면에서 환영할 만하다. 물론 그 안의 깊이야 다르겠지만 말이다. 이런 담론들이, 텍스트들이 많아진다는 건 독자 혹은 대중의 재귀적 판단을 촉구해, 담론의 재생산을 이루어준다는 면에서 일견 반가운 일이다.   

 

 

 

 

 

 

 

  

쉬레이의 예술 삼부작,  집, 맛, 몸.   

나는 고고학적 방법을 따른 책에 흥미를 느낀다. 필립  아리에스의 아동의 탄생에서도 그랬고, 푸코가 권력을 시대 구분별로 나누어 추적한 감시와 처벌에서도 그랬다. 하지만 무지하게도 아직 푸코의 감시와 처벌을 읽어보지는 못했다. 그 내용이 주는 숭고함이라까? 큰 바위 앞에 서면 쫄아든다는 느낌이 아직 많이 남아있기 때문이라고 스스로 변명을 하면서 말이다.  

아동의 탄생은 아동이 탄생하게 된 역사적 우연성에 대한 이야기이다. 책을 받았을 때의 어마어마한 무게감에 비하면 재미있게 읽을 수 있는 책이다. 작은 어른이었던 인간이 갑자기 어머니의 보호와 아버지의 사랑으로 자라야 한다, 천사 같은 마음을 지니고 있으며 순수하다, 라고 발명된 인간이 바로 어린이, 아동이기 때문이다.  

서양 학문의 매력은 여러가지의 사례들을 깊이있게 천착, 조사하여 하나의 이론을 새운다는 데에 있다. 중세에 보여주는 처벌적 권력에서, 근대의 훈육적 권력으로, 그리고 지금 내재적 권력으로 변화된 양상을 시대별로 천착해 들어가, 끝끝내 그런 권력이 생겨날 수밖에 없는 토대, 구조, 푸코의 말로는 에피스테메를 찾아내기 때문이다.  

물론 그렇다고 위의 책들이 그런 방법을 채택하고 있다는 건 아니다. 제목에서 느껴지는 뉘양스가 하나의 주제인 예술을 집, 몸, 그리고 요리로 변주해내었기 때문이다. 그리고 그 새빨간 표지도 마음에 든다. 왠지 에로틱하면서도 알게 되면 무시무시한 일이 벌어질 거 같은 매혹을 주기 때문이다.  

책을 읽어봐야 한다. 책의 내용이 보잘 것 없을 수도 있겠지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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