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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화는 끝나도 음악은 남아있다 - 고형욱의 영화음악 오디세이
고형욱 지음 / 사월의책 / 2010년 11월
평점 :
이 책은 상당하게 많이 저자 취향이 포함된 영화에 관한 책이다. 물론 영화보다는 그 영화의 중심으로 작용하는 영화음악에 관한 책이기는 하지만 말이다.
그래서 영화를 좋아하지 않거나, 고전영화를 많이 보지 못한 사람들에게는 그 흥미가 떨어지는 책이기도 하다. 하지만 그가 선택한 영화 중 한 편이라도 본 사람에게는 소소한 떨림을 주는 책이기도 하다. 나에게는 그 음악이 바로 라붐의 주제가였던, Reality였다.
라붐은 몇 년 전 ebs에서 방송되었던 영화였다. 물론 소피마르소의 어릴 때 모습을 보여준다는 광고와 함께. 학창시절 소피마르소를 동경했던 많은 사람들이 그랬듯, 나도 소피마르소의 모습을 보기 위해, 일요일 오후를 라붐에 할애했다. 하지만 영화는 청소년의 다소 발랄할 사랑을 말하고 있을 뿐, 별다른 감흥은 주지 못했다.
물론 소피마르소는 참 아름다웠지만.
그래도 영화를 계속 보게 나를 붙잡았던 건 가끔 흘려나오는 주제가 때문이었다. 아련하고, 몽글몽글하며, 때로는 스산하기도 느낌을 불러일으키는 주제가.
나에게 라붐은 곧 Reality였던 거 같다. 하지만 Reality보다 더 영화음악이구나, 했던 건 바로, porrgue te vas였다.
까마귀기르기의 주제가. 지금은 영화를 본지 10년도 더 지나, 어떤 내용이었는지조차 기억에 남지 않지만, 그 노래는 가끔 귓가를 간질인다. 어린 소녀의 세상을 다 산 눈빛과 함께 '왜 당신은 떠나지요?'라고 끊임없이 물어보는 노래 pourgue te vas.
음악이 없는 영화는 연료는 연료가 떨어진 비행기 같아요. 음악은 우리를 날아오르게 만들지요. 라는 오드리 햅번의 말처럼. 영화는 음악보다 순간적인가 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