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극히 짧고도 사소한 인생 잠언 - 마흔, 후회 없는 삶을 위한 처방
정신과 의사 토미 지음, 이선미 옮김 / 리텍콘텐츠 / 2024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따금 그런 생각이 든다. 책에서 읽거나 누군가로부터 듣게 되는 말도 사람과 사람 사이의 인연처럼 나와의 특별한 인연이 있는 게 아닌가 하는 생각. 이를테면 평상시에 듣는다면 대수롭지 않거나 귀 기울여 듣지 않았을 어떤 말도 적절한 시점이나 상황에 따라서는 커다란 의미로 다가오는 경우가 종종 있는 걸 보면 우리네 말도 다 궁합이 있구나, 하는 생각이 들지 않을 수 없는 것이다. 그런 말들이 다 의미가 거창하거나 말하는 이의 사회적 지위가 높아서 그렇게 받아들여지는 것도 아니다. 그저 내가 처한 상황에서 가장 필요한 시기에 가장 적당한 말로 작용했을 뿐이다. 말과 나 사이의 특별한 인연이 비로소 맺어진 것이다. 그렇다고 해서 지금 나에게 꼭 필요한 말을 들려줄 귀인을 찾아 나설 필요도 없고 귀인과 내가 만날 가능성을 점치기 위해 토정비결을 볼 필요도 없다. 어느 날 우연히 펼친 책의 한 페이지에서 힐끗 보았던 어느 문장이, 운전 중에 들었던 어느 디제이의 한 마디 인사말이 지금까지 있었던 우울한 감정이나 가라앉았던 분위기를 단박에 날려버리는 기폭제가 되는 경우를 우리는 심심찮게 경험하기 때문이다.


그동안 우리가 읽었던 대부분의 에세이는 '너의 잘못이 아니야'라거나 '잘 될 거야'와 같은 밑도 끝도 없이 자신을 사랑하라는 말이 주였고, '당신의 인생이 왜 힘들지 않아야 한다고 생각하십니까'와 같은 쇼펜하우어 방식의 따끔한 훈계는 많지 않았던 듯하다. 그런 까닭에 언제부턴가 쇼펜하우어의 책들이 베스트셀러 상단에 랭크되기 시작했다. 개인에 대한 무조건적인 지지와 응원이 영혼의 성장이나 삶의 태도에 있어서 별 도움이 되지 않는다는 걸 비로소 깨닫게 된 것이다. 삶을 직시하고 냉정하게 바라보는 것이 삶의 파고를 넘는 데 훨씬 유용하다는 사실을 우리는 아주 오래전부터 알고 있었지만 말이다.


" 128 인생의 목적: 우리는 누구나 언젠가 이 세상을 떠나게 됩니다.

  그러니 인생의 목적이라는 것은 사실 없는 것이죠. 모두 자신의 비행기를 조종하듯 삶을 살아가면 됩니다. 바람을 타고 즐겁게요. 착륙하면 그것으로 끝이기 때문에 어디로 향해도 괜찮아요."  (p.158)


정신과 의사 토미가 쓴 <지극히 짧고도 사소한 인생 잠언>은 얼마 전에 읽었던 그의 저서 <1초 만에 고민이 사라지는 말>에 이어 두 번째 읽게 된 책이다. 정신과 의사인 저자가 상담했던 경험을 바탕으로 저자가 선택한 하나의 키워드에 대한 짧고 굵은 한 마디를 덧붙인 이 책은 자신의 생각을 구구절절 늘어놓은 여느 에세이와 다르게 저자가 생각하는 핵심 포인트를 한두 문장으로 정리하여 기록했을 뿐 길고 잡다한 설명이 없다.


"157 사유: 우리는 사유를 통해 세상을 다르게 바라볼 수 있습니다.

  질문하고, 무언가를 바꾸려고 노력하고, 해결책을 찾기 위해 분투하죠. 이렇게 우리는 지금껏 보이지 않았던 것을 보려고 합니다. 즉, 사유하며 인생을 풍요롭게 만드는 거예요."  (p.189)


총 4장으로 구성된 이 책은 Chapter 1 '다른 사람을 실망시켜도 괜찮아요', Chapter 2 '인간관계는 사실 개선되지 않아도 괜찮아요', Chapter 3 '사실 진짜 고민해야 할 일은 그리 많지 않아요', Chapter 4 '강해지는 방법은 집착을 줄이는 거예요'라는 소제목으로 분류되며 각각의 챕터에 저자가 선정한 40~50개의 키워드와 덧붙이는 말이 들어 있다. 챕터의 중간에는 'TOMY의 상담실'이라는 코너가 있어 실제 상담 내용을 짧게 실었다.


"이 책은 그동안 환자들을 상담하면서 경험한 정서적 치료방법과 트위터 글에서 엄선한 "지극히 짧고도 사소한 인생 잠언"들을 모았습니다. 어떤 팔로워로부터는 "잠들기 전에 토미 선생님의 글을 여러 번 읽고 싶어요."라는 말을 듣기도 했습니다. 그 말에 용기를 얻어 제 글을 책이라는 형태로 출간한 거죠. 잠들기 전이나 잠에서 깬 아침, 일이 힘들 때마다 언제든지 여러 번 읽어보세요. 조금이라도 당신의 기분이 나아진다면, 저는 정말로 기쁠 거예요."  (p.13 '시작하며' 중에서)


나의 신념 중 하나는 누구에게도 조언은 필요치 않다는 것이다. 누군가 나에게 간절히 원하지 않는 한 나는 어떤 조언도 하지 않는다. 예컨대 '내가 아끼는 후배라서 하는 얘긴데...'라는 식으로 시작되는 말 치고 상대방에게 도움이 되는 경우를 본 적이 없다. 오히려 상대방의 기분만 상하게 하여 좋았던 관계마저 서먹한 관계로 멀어지게 할 뿐이다. 그와 같은 사례는 친한 친구 사이라고 해도 달라지지 않는다. 어쩌면 우리는 칭찬만 하며 살기에도 부족한, 무척이나 짧은 인생을 살다 가는지도 모른다. 대기 중에 떠도는 미세먼지가 하루 종일 걷히지 않는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4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