낮 기온이 하루가 다르게 올라 이제는 곳곳에 봄기운이 완연하다. 계절은 또 이렇게 어김없이 찾아와 겨우내 봄을 기다렸을 사람들의 마음을 들뜨게 한다. 그럼에도 2022년의 봄은 지난 몇 년처럼 활기가 없는 게 사실이다. 2022년의 대한민국을 달구었던 제20대 대통령 선거에서 우리는 그 누구도 상상하지 못했던 일을 현실에서 목도하게 되었기 때문이다. 대통령 자격이 없는 자가 대통령으로 당선된 이런 어처구니없는 현실 앞에서 사람들은 망연자실 넋을 놓을 수밖에 없었다.

 

나를 아는 사람들 중 몇몇은 선거도 끝났는데 왜 아무런 글도 올리지 않느냐고 묻곤 했다. 나는 사실 그런 같.잖.은. 사람으로 인해 나의 귀중한 시간과 감정을 소비하고 싶지 않았고, 무엇보다도 그런 하찮은 사람의 이름을 들먹이며 내 블로그를 더럽히고 싶지도 않았다. 이미 지나간 일이고, 결과를 되돌릴 수도 없는데 그런 감정의 배설이 무슨 소용이며, 설령 어떤 글을 쓴다 한들 마음 통하는 사람들과의 한 끼 식사만 할까.

 

그럼에도 짧게나마 글을 쓰고자 했던 것은 선거 이후의 사람들 태도 때문이었다. 선거 결과가 나온 다음날부터 대한민국은 온통 꼰대들 세상으로 변한 느낌이었다. 회사에서도, 길거리에서도 젊은 꼰대, 늙은 꼰대 가릴 것 없이 이제야 비로소 자신들의 세상이 도래한 것처럼 거들먹거리며 끼리끼리 식사를 하러 가는 모습은 그야말로 가관이었다. 세상은 그렇게 정확히 두 갈래로 갈라진 느낌이었다. 적어도 현 정부가 출범하던 5년 전에는 그런 일은 없었다. 지금의 대통령을 지지했던 사람들도, 그렇지 않은 사람들도 서로 편을 갈라 누구를 배척하고 등지는 일은, 그런 비열한 짓은 하지 않았다. 그러나 지금은 노골적으로 서로를 배척하고 조롱하며 상대방을 비난하는 짓도 서슴지 않았다. 오죽하면 "늙은 꼰대들이 죽지 않는 한 대한민국의 미래도 없다."며 한탄하는 사람들이 있을까.

 

그들은 대선 결과가 있었던 날 아침 "꼰대 천국에 오신 것을 환영합니다"라는 문구가 적힌 플래카드를 전국 곳곳에 내걸고 싶었을지도 모른다. 투표 한 번으로 자신이 뭐가 되기라도 한 듯 으스대며 거리를 활보하는 꼬락서니는 정말 눈 뜨고 보아주기 어려운 지경이다. 나는 오늘도 꼰대 천국 대한민국의 소시민으로서 한껏 어깨를 움츠린 채 국가의 미래를 걱정하고 있다. 정확히 둘로 쪼개진 대한민국의 미래를.


댓글(4) 먼댓글(0) 좋아요(3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테레사 2022-03-12 17:42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울화가 치민다는게 뭔지 알 것 같아요 ㅜ5년동안 나라가 얼마나 망가질지..

꼼쥐 2022-03-14 07:15   좋아요 0 | URL
윤을 찍었던 개개인들이 손가락을 부러뜨리고 싶은 날이 생각보다 빨리 오지 않을까 싶습니다.

잉크냄새 2022-03-12 22:23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저 하찮은 인간의 인간 됨됨이나 인성을 보고 지지한 비율이 4%라고 하네요. 사실 4%도 경악스럽네요. 참고로 이재명 후보는 40%대고요. 이 부분이 선거가 끝나고도 가슴이 답답한 이유인가 봅니다. 인간 됨됨이도 되먹지 않은 놈이 검찰 언론 극우가 내세운 정권교체의 프레임으로 인해 당선되는 불상사가 현실이 되었으니까요.

꼼쥐 2022-03-14 07:18   좋아요 0 | URL
4%의 사람들은 뇌가 없거나 가짜 언론에 세뇌된 사람들이 아닐까 싶네요. 아무리 교양이 없어도 열차 좌석에 구둣발을 올리는 사람을 어떻게 인성 운운할 수 있을까요. 민주당이 언론 개혁을 제대로 하지 못한 것에 대한 대가일 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