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욕에서 온 남자, 도쿄에서 온 여자>를 리뷰해주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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뉴욕에서 온 남자, 도쿄에서 온 여자
권진.이화정 지음 / 씨네21북스 / 2009년 5월
평점 :
지금 서울이라는 같은 공간을 공유하고 살아가는 7명의 다른 사람들의 서울, 그리고 공간을주제로 한 인터뷰 모음집
뉴욕에서 온 남자 도쿄에서 온 여자에서 공간은 이야기의 중심이다. 서로 다른 국적과 직업을 가진 7명의 이 외국인들은 서울이라는 공간을 중심으로 생활하고 있는 사람들이다. 지금 그들이 서울에서 살고 있지만, 그곳을 종착지라고 생각하지 않는다는 점에서 서울은 그들에게 일상의 공간이기도 하지만 또한 여행의 공간이 되기도 한다. 이 인터뷰의 흥미로운 지점은 바로 여기에서 나온다. 그들의 관점이 여행자에서 생활인으로 다양하게 변할 때 마다, 그들에게 서울은 다르게 읽히게 된다.
누군가는 스타벅스와 이태원에서 편안함을 느끼고, 또 누군가는 같은 장소를 보며, 정체성을 잃어버리는 도시를 안타까워한다. 글을 쓰는 프리먼에게 서울은 언어의 장식을 빼고, 그 자신 스스로를 들여다 볼 수 있게 해준 공간이고, 추상화를 그리던 곤도 유카코에게 서울은 오히려 자신에게 향하던 관심을 외부로 돌려 좀 더 사회적인 이야기를 만들어 낼 수 있게 해주는 공간이다.
서울이라는 같은 장소를 그들은 다른 방식으로 이해하고 반응한다. 결국 이 책은 우리가 모르고 있던 서울에 대한 이야기가 아니라, 서울을 공유한 다양한 사람들의 이야기이고, 그 속에서 서울은 그 자체가 그들에게 어떤 의미를 부여하는 고유명사라기 보다, 그저 그들에게 익숙함으로부터 벗어난 새로운 삶의 장소라는 보통 명사에 가깝지 않은가 한다.
그들의 인터뷰가 서울에 집중될 때 언급되는 서울에 대한 이야기들 중, 우리가 알지 못한 새로운 이야기를 찾기는 쉽지 않다. 어쩌면 서울을 보는 다양한 눈은 이미 우리들 안에 있을 것이다. 또 책에서 언급하는 그들이 사는 서울의 공간들 또한 여행안내 책자 이상의 의미를 찾기 어렵다. 조금 박하게 평하자면, 이러한 내용들은 마치 유행을 이야기하는 잡지의 한 부분처럼 느껴진다. 하지만, 서울을 사는 그들 자신을 이야기할 때 이야기는 훨씬 더 다양해진다. 이 책에서 우리가 봐야할 것은 그들 눈에 비친 서울의 모습이 아니라, 서울에서 살아가는 그들의 모습이다.
200페이지를 가량의 분량에 6명의 인터뷰 내용을 담으면서, 풍부한 이야기를 기대하는 것은 무리일지도 모른다. 하지만 서울과 생활이라는 주제 사이에서 제 길을 찾지 못하는 인터뷰 내용을 읽으면서 무엇을 질문할것인가에 대한 충분한 고민이 부족하지 않았나 하는 아쉬움이 남는 것은 어쩔 수 없다.
그 혹은 그녀의 한국에서 살아가기 (책속 이야기)
생각해보면 절 대 못 갈걸요. 그냥 가는 거예요.
그 약들을 모두 버렸어요. 필요가 없어진거죠. 모든 게 너무도 빠르게 변하니 가만히 앉아서 내 우울함에 관해 생각할 시간이 없어진 거예요. 살아남아야 하니까.
사람들이 내 말을 알아들을 수 있도록 모든 언어에 최선을 다하게 되니까요. 한마디로 장식이 필요없어진거죠.
뭐든지 그냥 하고 싶은 건 하는 게 차라리 나은거 같아요. 그런 생각이 들어요. 그냥 머리 속에 떠다니는 생각들을 메모해뒸다가 고치고 또 고치고 하는 거죠
매번 도시를 옮기면서 살 때 저만의 철학이 있는데 바로 ‘그 도시 자체의 좋은 점만 보자’예요. 최대한 그 도시를 즐길 수 있도록 긍정적이 되자는 거죠.
낯선 도시에서 편하게 지낼 수 있는 방법 중 한 가지는 좀 더 큰 커뮤니티의 사람들을 많이 접하고 만나보는 거예요
무리에서 떨어져 사는 건, 이방인 되어 사는 건 철저하게 자신을 지키기에 가장 쉬운 방법이예요. …이렇게 자신의 문화 밖을 경험하며 살면 원래 자신의 문화를 더 상세히 인식하게 되요. …..그런 면이 자신을 성장시키고 교육시키는 거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