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 평화를 상상하다
최진섭 지음 / 역사인 / 2015년 3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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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시우 작가는, 사진작가가 ‘순간을 포착하는 예술가’로 알고 있던 필자에게, 그 ‘순간’을 포착하기 위해 먼저 오랜기간 조사하고 연구하고 실천하는 게 필요하다는 걸 일께워준 예술가이자 운동가이자 학자이다.

 

그는 <자본론>을 사진 주제로 잡은 1998년 이후 작업에 들어가기 전에 2년 동안 통신강의로 <자본론>을 공부했다. 사진집과 출판물인 <비무장지대에서의 사색>, <한강하구>, <민통선 평화기행> 등을 작엽했던 10년 넘는 기간 공부를 하고 현장을 방문하고 연구를 거듭했다. 2008년부터 촬영과 편집을 시작한 <제주 오키나와 평화기행>의 경우 2014년 하반기에나 출간됐다.

그동안 목숨을 걸고 지뢰밭에 들어가 사진을 찍고, 홀로 유엔사 철폐를 주장하며 3천 리 길을 걷고, 국가보안법에 맞서 48일간 단식하고, 한겨울에 여의도에서 임진각까지 삼보일배를 했다.

 

<사진, 평화를 상상하다>는 월간 《말》 편집국장, 《좋은엄마》 편집인을 역임한 최진섭 〈도서출판 말〉대표가 이시우 작가와의 역사기행에서 3년간 나눈 대화를 정리한 대담집이다.

최 대표는 2011년부터 기회가 날 때마다 이시우 작가가 해설을 맡은 파주, 철원, 양구, 강화, 제주 등의 기행에 동행했다. 이시우 작가의 이야기는 한반도의 분단문제, 미군의 군사전략, 유엔사, 유라시아 체계, 독립운동사, 양명학 등을 넘나드는 내용이었다. 

 

그가 관심을 가지고 사진 작업을 한 비무장지대, 미군, 유엔사, 한강하구, 국가보안법, 제주도 등에는 하나같이 한국현대사와 우리 사회의 ‘불편한 진실’이 내포돼 있다.

최 대표는 해박한 지식에 기초한 이시우 작가의 해설을 들으며, 기행에 참가하지 못하는 많은 사람과 그의 미학, 사진관, 세계관을 함께 나눴으면 하는 바람에서 대담집을 엮었다.

 

“한 장의 사진을 찍기 위해 얼마나 오랫동안 공부를 하는지, 한 사람의 의식이 어떻게 성장해 가는지, 그리고 이론과 실천이 어떻게 결합해야 하는지에 관해서도 이야기를 전하고 싶었다. 세상에 말 잘하고, 글 잘 쓰는 사람이야 얼마나 많은가? 이시우 작가의 남다른 점은 지행합일(知行合一)에 있었다.”(대담자의 서문 중에서)  

 

이시우 작가의 작품활동은 ‘인터넷’과 ‘첨단’과 ‘과학’에 의존하는 21세기 예술가들과 작가들을 무색하게 한다. 명색이 사진작가인데 그에게는 그 흔한 DSLR 카메라 한 대 없다. 오래된 필름카메라와 누군가 안쓰러운 마음에 전해줬다는 소형 콤팩트(똑딱이) 카메라 한 대가 있을 뿐이다.

최진섭 대표는 “이시우 작가는 사진을 발바닥(그는 발가슴이라 말한다)으로 찍는다. 사진을 찍기 위해 민통선 지역 구석구석을 걸어 다녔고, 미군을 주제로 사진 작업 할 때는 남한의 미군기지뿐만 아니라 일본과 독일의 거의 모든 미군기지를 탐사하고 다녔다. 강화에 있는 집에서 작업실까지 오고갈 때도 왕복 서너 시간의 거리를 항상 걸어 다닌다. 걸으면서 사색하고, 공부하고, 사진을 찍는 그를 ‘길 위의 도인’이라고 부르는 이도 있다”며 “가장 어두운 곳에서 가장 아픈 것을 껴안은 채 작업하는 사진작가, 고독할수록 ‘주인으로서 성장해가는’ 이시우 작가의 작품세계를 이 책에 담고자
했다”고 말했다.

 

이시우 작가는 비무장지대와 민통선, 지뢰 그리고 유엔사령부와 유엔체제에 대한 관심이 크다. 그는 비무장지대가 한반도의 중심이라고 말한다. “비무장지대가 남한의 관점으로 보면 변방에 불과하지만 세계체제의 관점으로 넓혀보면 비무장지대가 한반도의 중심입니다.”

그 이유에 대해 “위치뿐만 아니라 정치군사체계 차원에서 그렇죠. 비무장지대와 인근 지 역은 한반도 차원에서 보면 분단의 모순이 집약된 곳이지만, 세계 차원에서 보면 2차 대전 후 미국이 주도한 유엔체계의 모순이 집약된 곳이죠. … 그런데 38선은 한반도의 분단선일 뿐만 아니라 세계체계의 균열선이었습니다. 한국전쟁 발발 다음날 38선 문제는 한반도 문제가 아닌 세계 문제가 되어버리죠. 이것이 김일성을 곤란에 빠뜨린 구조였습니다. 남북교류의 확대를 통해 비무장지대를 무너뜨리겠다는 구상은 한반도 차원에서만 보는 단견이죠. 세계 차원이나 유엔 체계에서 보았을 때 비무장지대에서 가장 중요한 의제 중의 하나는 유엔군사령부 해체입니다.”(36쪽)라고 설명한다.

 

이시우 작가가 지뢰 사진 작업에 초점을 맞추게 된 계기는 한 외국인 때문이었다.

“결정적 계기는 1997년 노벨평화상을 수상한 국제대인지뢰 금지캠페인(ICBL)의 조디 윌리엄스를 알게 되면서부터 입니다. 조디 윌리엄스가 수상 후 첫 방문지로 한국을 택해서 왔습니다. 한국 비무장지대의 지뢰가 세계 무대에서 최대쟁점이 되었던 시점이었기 때문이었지요. 노벨상수상자는 대사급 대우를 받는다고 해요. 조디는 지뢰피해자를 꼭 만나고 싶어 했습니다. 제가 민통선 사진 찍으면서 지뢰피해자가 어디 사는지 알고 있어서 안내를 맡게 됐죠. 조디는 강연료로 전부 의족을 사서 지뢰피해자들에게 선물했어요. 한국의 지뢰피해자가 최초로 한국 언론에 노출된 날이었죠. 부끄러웠습니다. 우리의 이웃을 외국인을 통해서 알게 되었다는 것이요. 빚진 느낌으로 그때부터 지뢰 문제에 매달리기 시작했습니다."(44쪽)

 

[관련기사] “대인지뢰금지 캠페인 돌입, 조디 윌리엄스 방한…국내 여론 형성
관심”

http://sarangbang.or.kr/kr/info/hrinput/hr_content.html?seqnum=5515&page=247&key=publishday+between+880815600+and+949244400&order=1

 

이시우 작가에게 비무장지대와 지뢰, 민통선과 유엔사령부는 한반도와 한민족의 ‘현재’를 옥죄는 분단체제가 드러난 장면들이다. 분단체제가 마음에 들어오면 지뢰피해자로, 민통선 주민들의 고통으로, 미군범죄로 발생하는 한국인에게 상처와 고통을 느낄 수밖에 없다. 그렇기 때문에 그는 치열하게 조사하고 연구할 수밖에 없으며, 국내외 학계에서 부실한 연구상황을 넘어 스스로 자신의 연구결과물을 출간할 수밖에 없었던 것이다.

그렇게 그는 ‘철원평야의 철새’를 촬영했고, 비무장지대의 지뢰밭에 들어가 ‘철원 월정리역 못’과 ‘지뢰꽃’ 등을 촬영했다. 비무장지대로 시작한 그의 연구는 체계와 구조를 따라 한강하구와 유라시아, 주한미군과 정전협정, 국가보안법과 분단체제, 유엔사령부와 유엔체제, 그리고 오키나와와 한미일군사동맹으로까지 확대되었다.

 

최진섭 대표의 말에 따르면, 그의 연구 결과는 관련분야에 종사하는 보통의 박사급이나 교수급을 몇 단계 초월한다.

"그의 책에는 웬만한 학술논문보다도 많은 수백, 수천 개의 각주가 달려 있다. 큰 결심을 하지 않으면 독파하기가 쉽지 않다. 그런 점에서 이 대담집은 이시우 작가가 직접 들려주는 미학 강의록인 동시에 그의 저작과 작품세계를 이해하고 쉽게 다가설 수 있게 하는 입문서이다. 가장 어두운 곳에서 가장 아픈 것을 껴안은 채 작업하는 사진작가, 고독할수록 ‘주인으로서 성장해가는’ 이시우 작가의 작품세계가 이 책에 담겨있는 셈이다."

 

‘아픈 곳이 몸의 중심’이라는 이시우 작가의 사진 작품과 연구활동의 세계는 ‘어둠의 미학’ ‘가슴의 미학’을 향한다. 그가 추구하는 예술, 철학, 그리고 실천은 어려우면서도 가슴 속에 깊이 남는 무언가가 있다.

서구 학계에서 들여온 국내의 ‘미학’ 개념이나 이론으로는 설명하기 힘들지 않을까 싶다.

 

“그렇죠. 몸의 중심이 아픈 곳이듯, 이 사회의 중심도 아프고 소외된 곳이며, 또한 세계의 중심도 전쟁과 기아의 고통이 끊이지 않는 곳이 아닐까요. 아픔이 있는 곳이야말로 사회와 세계의 문제가 집중된 곳이고, 그곳의 문제가 풀릴 때 사회와 세계의 모순이 해결될 것입니다. 몸의 중심이 심장이나 뇌라고 생각하는 사람은 우리 사회의 중심은 청와대나 국회이고, 세계의 중심도 백악관이나 미국이라고 생각할지 몰라요. 그 또한 나름대로 중심의 이유가 충분하지만, 어느 자리에 자신의 입장을 세우는가에 따라 미학관은 크게 달라질 거예요. 아픔과 소외, 낯선 것을 미학적으로 통합한 개념으로 어둠이란 개념을 선택했죠.”(279쪽)

 

-인상 깊은 문장-

 

“1920년대 독립운동가들은 세계혁명이 이루어져야 조선의 독립도 달성된다고 생각했어요. 그래서 빨치산부대들이 중국과 러시아에 가서 싸웁니다. 분단과 함께 대륙을 무대로 한 운동의 감각이 소멸되고 말았어요. 비무장지대는 정전협정에 의해 생겼고, 정전협정은 한국 전쟁의 산물이며, 한국전쟁은 유엔이 유엔헌장을 왜곡하면서까지 개입한 최초의 전쟁이에요. 유엔체계의 모순이 가장 집약된 사건 중의 하나가
한국전쟁시 유엔군사령부입니다. 따라서 비무장지대를 파면 세계체계의 모순이라는 광맥을 만나게 되는 것이죠. 그래서 지역. 분단, 세계라는 틀로 비무장지대를 봐야 좀 더 실체에 접근할 수 있다고 보는 것이죠.“(35쪽)

 

"한국전쟁 때 지뢰를 우리나라에 들여와서 처음 매설한 장본인이 미군이거든요. 당시 기록에 따르면 지뢰를 계획에 따라 매설하고 지도를 작성하여 나중에 제거할 수 있도록 해야 하는데, 급박한 전쟁 상황과 공포가 작동하여 지뢰를 뿌리면서 후퇴한 경우가 많았습니다.
다시 반격하며 그 길을 통과하다가 과거에 살포했던 지뢰에 미군 스스로 사고를 당하기도 하죠. 그리고 1962년 쿠바 미사일 위기 당시 쿠바와 전혀 관계도 없는 민통선 지역에 대거 지뢰가 매설됩니다. 대소봉쇄전략이란 것이 한반도 지뢰매설작전으로 적용된 것이죠. 그리고 미군 나이키 미사일부대가 있던 후방 40여 개의 산정상 방공포대에도 기지 방어용으로 지뢰가 매설되었는데, 홍수로 유실되어 산 아래 주민들이 사고를 당하기도 했죠."(51쪽)

 

“수평적으로 보면, 1948년 4월 3일 제주에서 항쟁이 시작되었죠. 그 해 4월 9일 예루살렘 서쪽 야신 마을에 이스라엘 지하테러조직인 이르군의 기습으로 아랍주민 250명이 사살됩니다. 콜롬비아에서는 민중지도자 가이딴이 4월 19일 암살되면서 내전상황으로 돌입하고요. 지구의 반대편에서 일어난 이런 일들은 1947년 트루먼독트린으로부터 준비된 사건들입니다. 수직적으로 보면 오키나와에서 만들어진 미군정 교범은 제주도와 아프가니스탄, 이라크까지 그대로 적용이 됐죠, 한국전쟁에 참전한 그리스, 콜롬비아 등 유엔참전국들의 1945년부터 1950년까지의 역사가 놀라울 정도로 흡사합니다. 오키나와 역시 마찬가지였죠. 세계차원의 냉전이 각국의 내전과 겹쳐 진행되다가 한국전쟁이란 꼭짓점으로 수렴되는 형상을 보여요. 제주 4.3은 제주만이 아닌 세계도처에서 벌어지고 있던 냉전의 단면이었죠."(236쪽)

 

[ 2017년 6월 15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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