꿈의 도시
오쿠다 히데오 지음, 양윤옥 옮김 / 은행나무 / 2010년 1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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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꾸다 히데오는 일본 작가 중에서 내가 유일하게 작품을 읽어본 작가이다. 그동안 <남쪽으로 튀어>, <걸>, <공중그네>를 읽었다. 히데오의 작품은 현대 일본사회의 모습과 일본인들의 문화, 그들의 고민을 이해할 수 있도록 해준다. 그리고 히데오의 작품에는 유머와 풍자가 들어있으며, 동시에 잔잔한 인간으로서의 감동과 울림이 있다. 최근에 나온 작품이라 하여 읽게 되었다.
 
세 개의 작은 군 단위 행정구역이 합병되어 탄생한 인구 12만의 지방 도시 ’유메노’를 배경으로 나이, 직업, 주변 환경, 가치관 등이 전혀 다른 다섯 주인공의 톱니바퀴처럼 얽혀 있는 다섯 가지 이야기를 그린 것이다. 다섯 명의 주인공들은 평범하게 우울한 일상을 보내는 인물들이다. 시청 생활보호과에서 생활보조비 수급 대상자를 상대로 일하는 공무원 아이하라 도모노리, 도쿄에 있는 대학에 진학해 어떻게든 유메노시를 떠나고 싶은 여고 2학년생 구보 후미에, 폭주족 출신으로 노인들만 사는 집을 골라 누전차단기를 교체해주고 엄청난 돈을 받아 사기를 치는 회사의 세일즈맨 가토 유야, 소매치기를 잡아내는 보안 요원이자 신흥 종교에 빠져 있는 중년의 이혼녀 호리베 다에코, 그리고 어떻게든 큰 무대에 진출하겠다는 야망을 갖고 있는 유메노 시의원 야마모토 준이치가 바로 그들이다. 

1. 아이하라 도모노리,  본청으로 자리를 옮길 날만을 기다리며 무사안일한 공무원 생활을 계속하던 그는 실적에 목말라하는 상관의 지시를 따르다가 정신지체 증상이 있는 청년의 어머니가 추운 겨울에 추위와 배고픔에 죽도록 만들어 청년의 분노를 자아낸다. 그는 직업과 업무에 대한 자부심도 없고 가치를 발견하지 못한 채 도박장 주차장에서 은밀히 진행되는 유부녀들의 ’성매매’를 훔쳐보다가 자신도 ’성매매’를 하게 된다. ’성매매’에 깊숙하게 빠져들다가 이혼한 전부인을 ’성매매’ 여성들 사이에서 발견하게 된다.

2. 구보 후미에, 유메노시를 떠나기 위해 기필코 도쿄에 있는 대학에 들어가야 하는 그녀는 어느 날 밤 학원에서 집으로 가던 중 사회 부적응자이자 게임세계에 빠져있는 청년(가토 유야의 고등학교 동창)에게 납치, 감금된다. 

3. 가토 유야, 고등학생 시절 오토바이 폭주족이었기에 별다른 직업을 가질 수 없었던 가토 유야는 전직 폭주족 두목이 운영하는 사기 세일즈 회사에 근무하게 된다. 폭주족 선배가 회사에서 실적을 올리고 그에 따라 거액의 보너스를 받아가는 것을 보면서 가토 유야는 처음으로 자신의 미래를 그려 본다. 이혼한 아내가 생활보조비를 계속 수령하기 위해 자신에게 떠맡긴 아이를 부모에게 부탁하면서 부모에게도 자식으로서의 도리를 하게 되면서 가토는 조금씩 일반 직장인이자 사회인으로 돌아가기 시작하였다. 하지만, 회사의 불합리한 처사에 반발한 폭주족 선배가 사고를 치게 되고 이에 휘말리면서 가토 유야는 흔들린다.

4. 호리베 다에코, 신흥 종교에 가입하여 삶의 활력을 되찾은 다에코는 오히려 신흥 종교 간 갈등에 희생되어 보안회사에서 해고된다. 해고 이후 더욱 신흥 종교 생활에 빠져들려고 노력하지만 여의치만은 않다.

5. 야마모토 준이치, 아버지의 지역구를 이어 시의원에 당선된 준이치. 아내와는 애정 없는 부부생활을 이어가면서 회사의 비서와 ’딴 살림’을 차리고 있고 학교 성적이 좋은 아들을 둔 준이치는 유메노시의 폐기물 처리장 이권에 개입하여 지역 조직 폭력배들과 거래 중이다. 하지만, 전직 의회 의원이 자신의 지역구와 폐기물 처리장 이권에 뛰어들면서 상황이 복잡해진다. 급기야 지역 조폭이 살인 사건을 저지르고 자신마저 사건에 빠져들면서 최악의 상황으로 치닫고 만다.

5명의 주인공들은 서로 다른 사연으로 최악의 상황에 몰리고 있지만, 그들을 구석으로 모는 것은 겉으로는 다르지만 그 이면에 동질성 같은 것이 존재한다.

오쿠다 히데오는 이들의 이야기를 통해 불균형적인 경제 발전으로 인해 쇠락해가는 지방 도시는 물론, 가정 폭력, 은둔형 외톨이, 사이비 신흥 종교, 정치권의 세습, 사기 세일즈 등 현대의 부조리한 사회상과 그것이 안고 있는 여러 문제점들을 적나라하게 꼬집는다. 오쿠다 히데오스러운 유머도 곳곳에 배치되어 웃음과 진지함이 묘하게 조화를 이루고 있다. 히데오는 다섯 군상들의 ’우울함’을 때론 진지하게, 때론 유머러스하게 전개한다.  
 
-------- 오꾸다 히데오는 누구인가? ------------------------
1959년 일본 기후현 기후시에서 태어나 기후현립기잔고등학교를 졸업하였다. 잡지 편집자, 기획자, 구성작가, 카피라이터 등으로 활동하였으며 1997년 40살이라는 늦은 나이에『우람바나의 숲』(한국어판 서명 : 팝스타 존의 수상한 휴가)으로 등단하였다. 그의 경험을 바탕으로 하여 일본 사회의 모순과 그 틈바구니 속에서 각자의 사정에 의해 상처받은 사람들이 자신의 마음을 치유하는 내용들이 그의 소설의 중심을 이룬다.
시니컬한 유머감각으로 독자들을 사로잡는 그는 일본 내에서도 인터뷰를 거의 하지 않는 ’기인작가’이다. 또한 그의 작품이 인기가 높은 한국에서도 수 없이 인터뷰와 한국 방문을 요청했지만 한 번도 응한 적이 없다고 한다. 그러나 동네 도서관에 가서 작품 쓰는 것을 매우 즐기는 소박한 품성을 지녔다.
2002년 『인 더 풀』로 나오키상 후보에 올랐으며, 같은 해 『방해』로 제4회 오야부 하루히코상을, 2004년 『공중그네』로 제131회 나오키상을, 2009년 『올림픽의 몸값』으로 제43회 요시타와 에이지 문학상을 수상했다.
주요 작품으로 『공중그네』『인 더 풀』『남쪽으로 튀어!』『걸 Girl』『면장 선거』『스무 살, 도쿄』『방해자』『오 해피데이』『연장전에 들어갔습니다』 『꿈의 도시』 『올림픽의 몸값』등이 있다. -------------------------------------------------
 
히데오는 이 작품 속에서 <공중그네>와는 다른 현대 일본사회의 칙칙함과 우울함을 이야기 한다. 유메노시는 21세기 세계적인 신자유주의와 일본 자본주의에 희생당한 전형적인 소도시다. 대규모 쇼핑시설의 건립으로 지역의 전통 재래시장은 망했고 많은 사람들이 실업자로 고통받는다. 기성세대와 유력자들은 개인적인 이해관계와 이권에 집착하고 젊은이들은 도시에서 희망을 상실하였다. 관청과 공무원들은 무사안일과 매너리즘에 빠져 지역주민들에게 아무런 비전과 희망도 제시하지 못하고 지역 주민 대부분들도 희망을 잃은 채 개인적인 이해관계에 매몰되어 하루하루 살아간다. 도시는 칙칙하고 도박장과 은밀한 ’성매매’가 성행하고 희망 없는 사람들은 블랙홀처럼 빨려든다. 도시에는 새로운 활력과 움직임을 상실했고 은퇴한 노인들이 주된 거주자들이다. 옆 집에 누가 살고 있는지, 어떻게 살고 있는지 아무도 모른다.

작품의 결말은 충격적이면서도 일말의 희망을 암시한다. 히데오는 작품 속에서 무엇을 말하고자 했을까? 쉽게 드러나지 않는다. 작가의 마지막 희망은 시대적이거나 사회적이지 않다. 최악의 상황에서 잠시 벗어날 뿐 여전히 원상태로의 복귀 정도가 아닐까 싶다. 2011년 일본 동북부 쓰나미와 후쿠시마 원전은 이러한 일본 사회에 어떤 영향을 미칠까?
 
소설 속의 지역 모습이 일본의 소도시만의 모습은 아닐 것이다. 서울의 아파트와 오피스텔에 사는 사람은 옆 집에 누가 살고 있는지 알고 있을까? 한국은 언제쯤 일본의 노인인구율을 따라잡을까? 최근 한국 언론에 자주 거론되는 SSM이 지역 상권에 끼칠 피해의 미래 모습은 어떤가? 공무원들의 무사안일과 이권개입은 과연 근절되었는가? 도박과 성매매는 줄어들고 있는가? 한국의 지방 소도시들 역시 ’유메노시’와 다를 바 없다. 한국이 일본의 무기력함을 따라갈 것인지 아니면 국가적, 사회적, 공동체적 희망을 함께 만들어 나갈지 여부는 앞으로의 몇 년 안에 드러날 것이다.
 
[ 2011년 6월 06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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