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자인 풀 컴퍼니>를 리뷰해주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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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자인 풀 컴퍼니 - 경영을 디자인하다!
마티 뉴마이어 지음, 박선영 옮김 / 시그마북스 / 2009년 9월
평점 :
절판
'브랜드 갭'과 '브랜드의 반란을 꿈꾸다'에 이은 마티 뉴 마이어의 세 번째 책.
'디자인풀 컴퍼니'
이 책은 서두에서 저자가 밝히 듯 독자의 귀중한 시간을 최대한 배려해 단 몇 시간만에
읽어내릴 수 있는 분량과 단 몇 분밖에 없는 일부 독자를 위해 후반부에 요약문을 달아둔
참, 친절한 경영서적이다.
책의 테마는 제목 그대로, 회사를 혁신시키기 위해서는 그 목표에 걸맞게 디자인하라는 것!
20세기 모든 기업의 화두였던 '식스시그마'는 이제 저리 가라며
21세기에 발맞춘 '디자인 경영'이 대세라고 외친다.
If you wanna innovate, you gotta DESIGN
그렇다면, 그가 외치는 혁신적인 '디자인'이란?
애플의 아이팟처럼 단순히 제품에만 적용할 수 있는 제한적인 의미의 '디자인'은 물론 아니다.
경영에 있어 디자인이란, 바로 상황을 원하는 방향으로 만들어가는 기법을 뜻한다.
그리고 혁신적인 디자인을 도출하기 위해서는 디자인적 사고가 밑받침 되어야 한다.
즉, 어떤 문제상황에 대한 해결방안은 과거의 수치나 경험에 기인해 도출되는 것이 아니라,
끊임없이 변화하는 상황에 맞춰 새롭게 만들어가는 디자인적 사고에 달려 있다는 것이다.
이런 사고방식 하에서는 제품과 서비스의 질과 양 뿐만 아니라,
운영 프로세스, 보고체계, 전략, 조직 구조, 나아가 사업모델에 이르기까지
비효율적인 복잡성을 제거하고 한층 심플하면서도 혁신적인 체질로의 전환이 가능하다고 강조한다.
이 책에서 마티 뉴마이어는 21세기 기업이 직면한 여러 문제상황을 총 12가지로 정리한 뒤,
이를 각각의 혁신적인 디자인적 사고로 헤쳐나간 기업들의 사례를 곁들이고 있다.
그 가운데 기억에 남는 사례라면, 제트 블루 사의 위트있는 브랜딩 전략!
공유하고자 싶어하는 인간의 본성을 이용해, 이야기로 저만의 독특한 문화를 구축한 사례.
이를 테면, 제트 블루 항공사에 전화를 걸었다가 대기하게 되었을 때
전화기 수화기 너머로 '대기 중이 아니라 잡혀 있다고 생각하세요' 라고 건네지는 음성.
그리곤 고객이 잡혀있는 상황에 대해 상상할 수 있는 온갖 즐거움을 열거하기 시작하는...
그래선지 전화를 걸었다가 대기 없이 바로 연결되는 고객들이
대기하게 해달라고 요청하는 사태에까지 이르게 되었다는 스토리였다.
그 외에도 여럿 혁신적인 아이디어로 고객을 잡아끈 사례가 있었지만, 각설하고.
어쨌든 과거 명령과 지배가 일상화된 전통적인 방식과 달리,
비전과 창의성으로 똘똘 감긴 디자인적 발상으로 상황을 타계해 나가는 전략이
지금 이 시대와 딱 맞아 떨어지지 않느냐는 이야기였다.
술술 읽기엔 다소 번역체?가 어색해서 두어번 멈추다 다시 읽어야 했던 책,
디자인풀 컴퍼니. 그래서 지금 당장 브랜드 마케팅에 관한 책좀 읽어야겠다 하시는 분들에게
추천해 올리고 싶은 책..
다양한 사례와 저자가 하고픈 이야기가 뭔가 묵직하니 있구나하는 책이지만
읽는 간간이 원서로 봐야 제대로 평가할 수 있겠구나 싶었던 책이였다.
다만, 다행인 것은 저자가 마련한 요약본이 맨 후반부에 간결하게 책을 정리해 놓았다는 점.
그것만 읽어도 사실 이 책은 다....본 것이나 매한가지일 듯 하니 펼쳐보시는 것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