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퍼플오션 전략>을 리뷰해주세요.
퍼플오션전략 - 블루오션을 뛰어넘는 21세기 생존비법
인현진 지음 / 아름다운사람들 / 2009년 7월
평점 :
품절


'진정한 발견은 신대륙을 찾는 게 아니라,
 세상을 달리 보는 방식을 찾는 데 있다"

이 말에 어울리는 단어가 바로   '창의력'이 아닐까 싶다.
늘 한결같은 일상을 낯설은 시각으로 달리 바라보는 눈을 통해,
혁신적인 제품을 개발하고 독특하고 차별적인 예술작품이 탄생되는 게 아닌지 하고.

뜬금없이 이 단어에 주목한 까닭은
지난 주 읽은 책은 바로 '창의적인 사고력'에 주목하는 '퍼플오션전략'이었기에!  

한동안 레드오션을 타개하는 방편으로 부상했던 블루오션전략이 사그라들면서
새롭게 21세기의 생존비법으로 퍼플오션이 주목받고 있다.
특히, 요즘처럼 '톡 쏘는 아이디어'가 승패를 결정짓는 시대에는
'창의력'이 뒷받침된 인재의 확보가 기업이나 국가의 생존에 절대적인 요소임에 틀림없을 터..

퍼플오션전략은  이렇듯 '창의적인' 발상을 키우는 기업들의 실례를 다루며
알듯 말듯 막연하기도 한 퍼플오션전략이 어떤 것인지 구체적으로 가이드해준다.
그리고 우리가 체득해야할 '창의성'을 어떤 식으로 키울 것인지도 엿볼 수 있다.

이 책은 시장에 대한 창조적인 접근, 즉 '낯설기 보기'를 통해
차별화되는 방식으로 시장을 선점하고 장시간 굳건한 지위를 점하고 있는
퍼플오션의 대표적인 기업 9개 사의 경쟁력에 주목한다. 

사무실 천장에 매달린 자전거로 유명한 디자인회사, 아이오데.
구글보다 앞서 직원의 무한자유와 자발성에 기대며  회사를 성공리에 경영해 온 셈코.
공짜점심, 공짜통근버스 등의 넘치는 복지제도로 가고싶은 회사 NO,1에 손꼽히는 구글.
필요가 아니라 브랜드, 바로 욕망을 파는 기업 루이비통 등등..

그리고 퍼플오션전략에서 주목하는 창의적인 발상은
하늘에서 뚝 떨어지는 기발함이나 굉장한 천재성에서 비롯되는 것이 아니라
단지, 우리의 익숙한 일상을 조금 다른 시각으로, 낯설게 바라보는 것만으로도
충분히 발휘할 수 있으며 대중의 공감을 이끌 수 있다고 말한다.

달걀을 세우는 방법에 관한 우화처럼,
언뜻 난해해 보여도 시각만 달리하면 밑부분을 깨부셔서 세우던지
바닥에 소금을 깔아 세우든지 어찌보면 답이 공허하지만 달걀은 세워진다는!

이 책은 색다른 시각으로 시장을 선점한 대표적인 퍼플오션기업을 다뤘기에
퍼플오션이라는 마케팅을 간략히 살펴보고 싶은 이들에게 유익한 읽을 거리가 될 듯하다.

다만, 이미 너무 이름이 지면상에 오르내린 기업들의 알만한 이야기를 모아놨기 때문에
실제 이런 류의 책이나 기사를 많이 접한 독자라면 별닥 새로울 것이 없을 수도 있다.

어쨋든 향후 불황에도 끄덕없는 기업 혹은 개인으로 발돋움하고자 한다면
막대한 시간과 비용이 요구되는 새로운 뭔가를 창출해내려 할 것만 아니라
익숙한 현실을 다시금 낯선 시각으로 돌아보고 새롭게 재창조하는 시각을 키울 필요가 있을 것이다.

창의적인 재인식이 뭔지,
언뜻 별거 아닌 듯 보이는 발상의 전환으로 대박의 성공을 거머쥔 기업들이 이야기가 궁금하다면
이 책 가볍게 한 번 펼쳐보시길!~
 

그리고 살짝 기억에 남는 문장, 'NOWHEREISDREAM'
어떻게 읽히시는지? ^^

 

1) NO WHERE IS DREAM

2) NOW HERE IS DREAM

 
어떻게 보느냐에 따라 전혀 다른 상반된 의미가 도출되는 단어의 조합!
인생의 행복과 불행이 갈려지는 이 조합을 우린 어떤 시각으로 읽어야 할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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