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의 원점, 이익이 없으면 회사가 아니다>를 리뷰해주세요.
경영의 원점, 이익이 없으면 회사가 아니다 서돌 CEO 인사이트 시리즈
이나모리 가즈오 지음, 양준호 옮김 / 서돌 / 2009년 5월
평점 :
품절



이나모리 가즈오(稻盛和夫).

세계적인 그룹으로 성장한 교세라(Kyocera)의 창업자이자 경영인으로
특유의 아메바 경영이념에 입각해  소규모 영세기업을 세계 100대 대기업을 키운 신화적인 인물.
 




경영의 신(神)으로 추대받는 그가 쓴 책, '경영의 원점, 이익이 없으면 회사가 아니다'는
불황기를 맞아 설상가상으로 고민에 휩싸인 젊은 기업가들이 현장에서 부딪히는 문제들을
총 16가지로 추려, 회사를 보다 성공적으로 그리고 효율적으로 운영하는데 필요한
경영비법 노하우를 담은 책이다. 

특히, 이 책은 나열일변도의 일반 경영서적과 달리,  Q & A 형식으로 꾸며진 것이 특징이다.
즉,  교세라를 창업하기까지의 배경과 설립목표, 그리고 창업 이후, 예기치못한 숱한 장애와 고난을 극복하는데
기본이 된 경영의 원칙 등을 제시하며 구체적으로 경영현장에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젊은 기업인들의 질문과
그에 대한 조언인 Q & A 형식으로 
구성되어 있다.  

그래선지 비교적 경영전선에 대한 별다른 지식이 없음에도 머리를 끄덕이며 읽어나가기 더욱 수월했으며,
무엇보다 실제 경영을 하는 입장에서 고민하는 이슈들 그리고 그 어려움이 어떤 것인지를 체감해 볼 수 있어 좋았다.
물론, 궁극적으로 이나모리 가즈오가 제안하는 문제를 바라보는 시각과 해결방안에 대해  한 수, 아니 몇 수를 배울 수 있어 값진 시간이었다.  

실제 젋은 경영인과의 교류모임인 세이와주쿠에서 그가 공유/전수했던 경영관리기법과 상담사례를 담아선지,
한 장 한 장이 현장감 있는 사실적인 고민들로 채워져 있으며 더불어 실질적으로 도움될 만한 하다. 

따라서 실제 기업체를 운영하고 있거나, 혹은 창업을 준비하고 있는 사람이라면
회사의 존재이유, 수익정책, 인사관리, 노사문제 등에서 실질적인 조언과 혜안을 얻을 수 있을 듯 하며
일반 직장인이라도 직장 내에서 벌어지는 경영사안에 대해 보다 큰 틀로 이해할 수 있는 시각을 접할 수 있을 듯 하다. 

그리고 무엇보다, 책을 읽어가며 그의 경영에 임하는 도전적이고 진취적인 태도가
비단 기업체를 운영하는 경영인 뿐만 아니라, 스스로를 관리하고 이끌 필요가 있는 우리네들에게
긍정적인 자극을 심어준다는 점에서 추천하고픈 책이다. 

"저는 항상 유의주의(有意主意) 정신을 따랐습니다. 이 말은 '뜻을 가지고 뜻을 기울이라'는 의미입니다.
  즉, 목적을 가지고 모든 의식과 신경을 대사에 집중하라는 말입니다....아무리 사소한 일이라도 
  주의를 기울이고 의식을 집중해서 판단해야 합니다..."

"새로운 일에 도전할 때에는 안심하고 돌아갈 수 있는 견고한 성부터 쌓아라." 

"회사는 경영자가 아니라, 모든 직원의 행복을 위해 존재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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