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X - 남자 없는 출생
앤젤라 채드윅 지음, 이수영 옮김 / 한즈미디어(한스미디어) / 2019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굉장한 소설이었다. 이런 책이 왜 아직 베스트셀러가 안됐지? 어서어서 소문이 퍼져서 많이 읽혀졌으면 좋겠다.

이 소설은 있을 법한 기발한 생각에서 출발해 현실적인 문제들을 촘촘한 서사로 잘 엮어내고 있다.​ 

난자와 난자로 인공수정이 가능해지고 그 첫 대상으로 선택된 여성 동성애자 커플이 겪는 이야기가 주요 줄거리 이다.


여성과 여성의 인공수정으로 태어나는 아이는 XX + XX 니까 XX 일 수밖에 없다. 즉, 여자아이 일 수밖에 없다. 이 실험이 성공하자마자 종교단체와 보수정치단체 에서 들고 일어난다. 남성이 소수자가 되고 그러다 없어지게 될지도 모른다고. 이 거센 저항은 많은 동지를 모았고 그 현실적 패악이 너무나 있을법 해서 소름이 돋았다. 여성끼리의 임신이 가능해진다는 것이 남성의 존폐위기를 불러올 정도로 남성은 본인들에 대해 그렇게 존재적 자신감이 없는 건지 실소가 나왔다. 여성끼리 임신이 가능해진다고 해서 모든 여성이 여성끼리만 임신하는 게 아닐텐데, 임신에서조차 남성의 역할이 독보적이지 않게 되면 당장 위기에 몰릴 만큼 본인들이 잘못해온 부분이 있다는 것을 역설적으로 인정하는 건가 싶어서.


이 커플중 한명의 직업은 기자이다. 우리가 살고 있는 시대에서 언론의 파급력은 엄청나다. 그 중앙에서 오해와 왜곡을 피하기 위해 무시와 무대응으로 버티는 선택은 험난한 시간들을 가져왔지만 참아내는 모습을 읽으며 무너지지 않는 인간의 강인함을 보기도 했다. 그 번민의 시간들이 인간적으로 공감되는 부분이 많았다. 무엇보다 저자가 기자출신이라서인지 언론의 어두운 면도 세세히 느낄 수 있게 묘사하고 있어서 여러가지 생각을 하게 했다.


다행스러운건지 소설의 배경인 영국은 동성애에 대해서 아무래도 우리나라보다는 정서적으로 열려 있는 것 같다. 물론, 소설적 배경으로 그렇게 설정한 것일 수도 있지만... 이 커플의 양가 부모와 친구 모두 자신들의 딸들이 친구가 동성애자인 것에 대해 인정하고 받아들이는 모습을 취하고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그렇게 이룬 딸들의 가정이 비정상적이라는 버리지 못한 미련, 친손주에 대한 욕구, 조부모대에 이루어진 학대로 망가진 시간들이 만든 정서적 피폐함 등 우리나라 정서에서 일어날법한 가정의 문제들이 이질감없이 이해되어졌다.


새로운 과학적 성공을 둘러싼 내부적 갈등과 그것을 이용하는 언론과 언론을 등에 업은 정치권력의 연결고리도 빠짐없이 잘 엮어져서 더욱 현실감이 높은 소설이었다. 난임을 해결하고 존폐위기의 생물을 보존하고 동성애를 제3의 성으로 인정하는 중요한 가치들을 떠나 오로지 여성과 남성의 대립으로 받아들이는 일반인들의 정서또한 이질적이지 않았다. 이런면에선 이 소설만큼 페미니즘적인 소설이 또 있을까 싶다.


제3의 성... 나도 아직 잘 모르겠는 부분이긴 하다. 남성 vs 여성 으로만 생각하는 사고방식으로는 동성애커플을 볼때도 한쪽은 여성역할 한쪽은 남성역할 이겠거니 생각하기 쉽지만 그렇지 않다고 한다. 남성 여성으로만 구분지을 수 없고 구분지어서도 안되는 것 같다. 이쪽저쪽이 아닌 제3의성 이 있는게 아닐까? 그대로 인정해야 하는 게 맞는 것 아닐까?


주인공이 겪는 모성애에 대한 혼란스러움도 그럴 수 있다는 생각이 들었다. 이 부분은 동성 커플이 아니라 이성 커플 에서도, 모성애는 자연적으로 저절로 일어나는 감정이 아님을 우리는 모르지 않는다. 모르는 척 인정하지 않는 것이지. 모성애 없는 부성애 없는 가족들을 다양한 사회적 사건들을 통해서 이미 알고 있지만 외면할 뿐. 그래서 그 내적갈등을 그려내는 과정도 좋았다.


여성끼리의 임신이 가능해졌다고 해서 여성끼리만 잘 살아보겠다는 소설이 아니다. 동성애와 임신 이라는 커다른 두 줄기를 다루면서 여성이라는 존재가 가지는 존재적 위치를 다시 고민해보게 하는 소설이었다. 이 소설은 동성애, 모성애, 가족애, 동지애, 인간애 모두를 다루고 있다. 그 모든 사랑이 사랑으로만 인정받고 이해되어졌으면 좋겠다. 그 모든 사랑을 되짚어 생각해보게 하는 이 작품이 많이 읽혀져서 논쟁이 아니라 포용으로 마음의 지평을 넓히는 사람들이 많아졌으면 좋겠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