만약, 내가 어렸을 때 이 드라마를 봤더라면 어쩌면 나는 여기에 나오는 수 많은 감정의 복선들. 말하지 않고 보여주지 않은 것들을 미처 깨닫지 못했을 것이다

- 모든 건물은 외력과 내력의 싸움이야
바람. 하중. 진동 있을 수 있는 모든 외력을 따져서 그것보다 세게 내력을 설계하는 거야
항상 외력보다 내력이 세게

인생도 어떻게 보면 외력과 내력의 싸움이구
무슨일이 있어도 내력이 세면 버티는 거야

- 난 이상하게 옛날부터 둘째 형이 제일
불쌍하더라. 욕망과 양심 사이에서 항상 양심쪽으로 확 기울어 사는 인간
제일 불쌍해

- 누가 날 알아. 나도 갤 좀 알 것 같고
좋아?
슬퍼. 날 아는 게 슬퍼

- 불쌍하다, 네 마음
나 같으면 한 번은 날려보내 주겠네



댓글(2) 먼댓글(0) 좋아요(27)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페넬로페 2022-03-30 21:10   좋아요 2 | 댓글달기 | URL
와!
대사 하나하나가 새록새록 기억나고 또다시 감동받네요~~
내력이란 말이 참 좋았어요
내력을 쌓는다♡♡♡

나와같다면 2022-03-30 22:03   좋아요 2 | URL
저는 이 드라마의 무거움을 견디지못할것 같아서 얼마전에서야 드라마를 봤어요

모든 건물은 외력과 내력의 싸움이야.. 이 글이 저도 참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