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엄마 손맛이 그립다]를 읽고 리뷰 작성 후 본 페이퍼에 먼 댓글(트랙백)을 보내주세요.
엄마 손맛이 그립다 - 사시사철 따스한 정성 담아 차려주던
김경남.김상영 지음 / 스타일북스 / 2013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어려서는 엄마가 해주는 밥보다 밖에서 사먹는 음식이 더 맛있었던 기억이 나요. 아마 매일 엄마가 정성껏 해주시는 집밥의 감사함을 몰라서인 듯해요. 당연하게 엄마가 집에서 맛있는 걸 해주시니 그것에 대한 고마움을 느낄 틈이 없었어요. 밥은 저절로 나오는 것이고 가만히 있어서 밥상이 만들어지는 줄 알았어요. 내가 노력하지 않아도 마음껏 먹을 수 있었던 그 시절이 너무 너무 그립네요.

 

지금은 제가 아무것도 안하면 하루종일 쫄쫄 굶어야 해요. 가끔 엄마집에 가서 엄마가 해주시는 나물반찬, 된장찌개, 호박죽, 부침개 등등을 먹고 나면 정말 좋아서 배가 부르도록 먹게 되네요. 밖에서 사먹는 음식들에는 우리 몸에 좋지 않는 수많은 첨가물들이 들어간다는 걸 알기 때문에 엄마의 밥상이 더욱 귀하게 여겨져요.

 

이 책을 처음 펼쳐봤을 때, 따뜻한 시선이 곳곳에서 느껴졌어요. 딸이 친정엄마의 요리를 소개하고 있어서 그런 듯해요. 엄마의 음식을 소중하게 여기는 딸이 있다면 그 엄마는 얼마나 행복한 인생을 사신 걸까요. 너무 보기좋아요.  김굽는 것조차 엄마의 손맛을 기억하며 기록한 마음이 느껴지는 따스한 책이에요.

 

 

 

 

특별하지 않은 밥과 반찬들이지만, 그것 없이 우리는 살 수 없을 듯해요. 엄마는 쉽게 쓱쓱 주무르고 슬슬 씻고 다듬어도 요리가 되는데 왜 내가 하면 힘들고 생각대로 되지 않을까, 제가 매일 하는 고민이에요. 엄마의 손맛에는 어떤 비밀이 숨어있을까 궁금했어요. 책에서 그것을 밝혀주지 않을까 기대하면서 읽었어요.

 

 

 

 

역시 엄마밥상의 비밀은 따로 있었어요. 귀찮아하지 않고 내 아이를 잘 먹여서 키워야겠다는 다짐이 들어있는 음식은 소중할 수밖에 없는 것 같아요. 나물 한 접시를 만들기 위해 재료를 구하고 다듬는 것부터 씻고 데치고 삶고 양념을 해서 무치는 과정까지 수많은 손길이 필요하지요. 마트에서 파는 인스턴트 음식들은 물만 끓이고 한꺼번에 넣어 요리하다보면 설거지 거리도 별로 나오지 않아요. 하지만 엄마가 해주시는 집밥을 준비하는 과정을 보면 냄비, 그릇, 요리도구들이 많이 사용되지요. 그걸 꺼내고 사용하고 나중에 씻어서 말려서 다시 보관하려면 엄청난 노력과 시간이 필요해요. 너무 귀찮아서 우리는 마트에서 파는 쉬운 요리들에 길들여져 있는 이유이기도 하고요.

 

 

 

 

무침, 찜, 조림, 국,찌개 만드는 방법이 소개되고 있어요. 다양한 종류의 음식들이 나와서 일상생활에 도움이 많이 될 것 같아요. 특별식에 대한 내용도 나와요.갈비찜, 잡채,돈가스, 닭백숙 같은 요리에 대한 정보도 있어요. 그리고 가장 도움이 많이 된 부분은 계절별 음식이에요. 봄 여름 가을 겨울별로 우리가 먹고 즐길 수 있는 재료와 요리에 대한 소개가 정말 반가웠어요.

 

매일 무슨 반찬을 준비할까, 뭘 먹어야 하나 고민하며 살고 있는 엄마들이 읽으면 좋겠어요. 건강한 재료로 엄마가 직접 만들어주는 음식은 보약보다 더 좋을 거라 믿어요.


댓글(2)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숲노래 2014-01-19 14:48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배고픈 아이를 보면 따스한 사랑이 피어나서
즐겁게 밥상을 차리는 넋이 바로
어버이로구나 싶어요.

바로 어머니 손맛과 아버지 손맛일 테지요.

꿀꿀페파 2014-01-22 22:06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리뷰잘보고 갑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