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수의 탄생]을 읽고 리뷰 작성 후 본 페이퍼에 먼 댓글(트랙백)을 보내주세요.
일수의 탄생 일공일삼 91
유은실 지음, 서현 그림 / 비룡소 / 2013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행운의 7이 두 개나 들어있는 7월 7일은 주인공 일수가 태어난 날이에요. 부모님이 어렵게 가진 아이라서 정말 귀하게 여겨졌지요. 엄마는 아들에게 큰 기대를 품었어요. 아마도 큰 인물이 될 거라고 믿고 있었어요. 엄마의 바람과 달리 일수는 너무 평범하게 자랐어요. 눈에 띄지도 않고 크게 관심갖지도 못한 채 그냥 그저그런 아이로 커나갔지요. 정말 평범해서 웃음이 나왔어요. 더도 덜도 말고 딱 보통의 이미지를 갖고 있어요. 그렇게 살기도 쉽지 않은 듯해요. 부모 속을 크게 썩이는 것도 아니지만, 그렇다고 엄마의 기대에 부흥할 만큼도 아닌, 딱 애매모호한 아이였지요.

 

일수가 크면서 점점 하고 싶은 일을 모두 이룰 수 없다는 걸 깨닫게 되네요. 공부도 그닥 잘하지 않았고, 특별한 재주도 없는, 어찌보면 한심한 모습까지 지니고 있어요. 고등학교에 들어가고 졸업을 하고 사회에 나오면서 일수는 너무나 평범하다 못해 모자라 보이기까지 했어요. 엄마의 큰 기대를 물거품처럼 느껴지기도 했어요. 잘하는 것도 없고 잘하고 싶은 것도 아직 찾지 못한 그냥 백수의 이미지 그대로 느껴졌어요. 과연 어떤 모습의 어른이 될까 궁금했는데,일수의 인생에 대박은 없는 듯했어요.

 

 

 

 

그러던 어느날 일수는 자신이 잘할 수 있는 일을 찾게 되네요. 다른 사람이 인정해주었기 때문에 그것은 일수의 직업이 되어버리네요. 엄마의 가게 한쪽에 차린 일수의 일터는 기대이상으로 번성했어요. 어떤 큰 일이 생길 것도 같고 일수에게 대박이 터지는 것이 아닐까 살짝 기대하게 되었어요. 일수와 친하지만 조금 다른 모습으로 성장했던 친구와 비교하면서 읽는 재미도 느낄 수 있어요. 학생들에게 가훈을 써주는 일은 일수만이 잘 할 수 있는 일이기도 했어요. 어려서 배웠던 서예 솜씨를 맘껏 뽐낼 수도 있었지요. 일수를 찾아오는 사람들의 모습도 재미있게 그려져 있어요. 그런 학부모와 학생이 있을까 싶었는데 가만히 생각해보니 저라도 급할 때는 일수 총각을 찾게 될 것 같아요. 우리 생활에 은근히 필요한 사람으로 자리잡고 있는 듯 보였습니다.

 

 

 

 

하지만 이야기는 행복하게 결말을 맺지 않아요. 또다시 새로운 문제가 주어지고 그것을 풀기 위해 일수는 드디어 삶에서 탈출하게 되네요. 쉬운 답이 기다리고 있었지만 이번 만큼은 자신이 하고 싶은 대로 밀고 나가겠다는 의지가 보이기도 했어요.제 주변에도 나이들어서 사춘기를 맞게 되었던 사람이 꽤 있어요. 편하게 탄탄대로를 달리며 살아가다 어느덧 철이 들어 자신의 삶을 뒤돌아 보지요. 그 때는 무작정 기다려주는 것이 최선인 듯해요. 왜 그러냐고 다그치면서 따지만 아이는 그나마 하고 싶은 일에 대한 욕망을 영원히 숨겨버리겠지요. 아이가 성장하는 모습까지 담은 동화책이라서 기억에 남을 것 같아요. 가볍게 읽으면서 삶에 대해 진지하게 생각해 볼 수 있게 해준 책이네요. 

 


댓글(1)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꿀꿀페파 2014-01-22 21:55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리뷰 잘 보고 갑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