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나는 내가 소중하다 - 스트레스와 화로부터 나를 지키는 Take Care 원칙 ㅣ 마인드 북스 5
호르스트 코넨 지음, 한희진 옮김 / 북폴리오 / 2006년 5월
평점 :
구판절판
최근에는 인간의 심리를 다룬 책들이 많이 나오는 것 같다. 제목은 다르지만 그 책들은 모두 비슷한 이야기를 하고 있다. 자신의 상처를 극복하라, 자신을 사랑하라, 아껴라 등. 하지만 이런 이야기는 누구나 할 수 있기에 내용보다는 공감대 형성이야말로 이런 책들이 가져야 할 미덕이라고 생각한다.
그렇지만 최근에 내가 본 자기 사랑에 관계된 책들은 지극히 관념적이었고, 독자를 또 한 명의 환자로 생각할 뿐이라고 여겼었다. 그러나 이 책은 때론 위트있게, 때론 정곡을 꼬집는 말로, 저자는 독일인이지만 인간사에서 느끼는 감정이란 매한가지겠구나 싶을만큼 이질감도 없고, 섬세한 감정의 기류들을 정확히 따라가며, 자기 자신을 사랑하는 방법에 대해 알려준다.
이 책을 읽을 때는 반드시 펜을 준비하기 바란다. 체크하면서 지나가야 하는 지면상의 퀘스트도 있고, 밑줄을 그으면서 몇 번이고 떠올려도 좋을 이야기들이 많다. 추천하고 싶은 챕터 몇 개를 적어본다.
- 이탈리아식 콩트 - 과거와 화해하기 위한 3가지 원칙 - 당신은 혼자가 아니다! - 남과 비교하지 말고 자신의 욕구를 파악하라 - 한숨 쉬고, 발을 질질 끌며 걷고, 흐느껴 울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