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재원의 그리스신화 1 - 올림포스 신들 유재원의 그리스신화 1
유재원 지음 / 북촌 / 2015년 4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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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편적으로 머리에 남아있는 그리스 신화가 신들의 연대별로 정리가 되기 시작한다. 신화의 이야기 속의 많은 우화적인 부분을 현대적인 감각으로 그리고 시대상의 반영된 부분과 지역적인 고찰까지 더해지니 신화적 재미와, 당시의 사람들의 생각과 신앙에 대한 부분들을 같이 받아들일 수 있었다. 유재원의 그리스 신화는 조금 다른 특징을 가지고 있다. 먼저 신화적 요소와 신들에 대한 탄생 그리고 여러 가지 신화적 이야기를 한 장에서 보여준다. 그리고 자신이 여행한 그리스의 지형과 역사와 곁들여 신들의 탄생에 대한 자신의 생각과 사회상의 변화에 대한 부분을 가미하여 신화가 인류 역사와 같이 지내오면서 변화하는 과정을 보여주고 있다.

 

바람둥이 신의 대명사 제우스는 헤라의 그 많은 방해에도 불구하고 자신의 자식을 온 지구에 뿌리고 다닌다. 모든 민족이 그러하겠지만 우리는 신의 자손임을 강조하고 싶지 않았겠는가 하는 것이 유재원의 해석이다. 그래서 신들의 왕 제우스는 절대 력을 가지면서 이곳저곳에 자신의 자식을 낳고 그들은 여러 민족의 시조가 되었다고 한다. 이야기로만 들으면 그냥 바람피우는 제우스의 모습을 생각할 수 있지만, 역사적 관점에서 조금만 들여다보면 제우스는 신의 자손이고 싶은 인간들의 욕심에 어쩔 수 없이 바람둥이가 되었을 지도 모른다.

 

고대 사회가 모계사회였고 여성을 중심으로 권력이 생성되었던 시기에서 남성 중심으로 변화되는 시기에 헤라는 질투의 화신으로 기억하게 된다. 가부장적 사회에서 제우스의 절대 권력을 옹호하고 그의 정당성을 확보하기 위해 신화도 변화가고 헤라의 신격 역시 추락하게 된다고 한다. 여러 이야기의 흐름을 약간의 시대 순으로 배열한 유재원의 논리는 모계사회에서 가부장적 사회로 변화 되는 시기의 신격의 추락을 이야기하고 있다.

 

아프로디테의 아름답고 지혜로운 모습은 점차 시간이 지나면서 신의 모습에서 타락한 신으로 추락한다. 여신들의 권위가 가부장적 절대 권력 앞에서 정당성을 잃고 자신이 설 자리를 잃어가는 모습이다. 가부장 제도의 핵심은 아폴론의 등장이다. 올림포스 산에 활시위를 당기고 등장하는 그 모습은 신들의 서열이 정리되고 여신들의 위상이 떨어지기 시작하는 시기로 해석을 하고 있다. 절대 권력을 휘두르고 싶었던 제우스의 책략이라고 이야기하는 저자의 말에서 신들도 그런 인간적인 머리와 권력 싸움을 하는구나 하는 생각에 좀 웃음이 나온다.

 

그리스 신화 1권에서 이야기는 올림포스의 신과 천지창조에 관한 이야기다. 이야기에 익숙하고 그리스 신화를 오래전에 접했던 나로서는 이번 기회에 정리도 되고 그 신들이 탄생 배경과 에피소드를 다시 한 번 정리할 수 있는 기회와 더불어 현재의 그리스 유물과 역사적으로 사람들이 만들어 낸 신화가 어떤 흐름으로 발전하였는지도 같이 볼 수 있었다.

 

절대적인 힘과 능력을 가진 유일신에 대한 개념이 머리를 지배하고 있어서인지, 그리스 신화를 읽다보면 그리스의 신들은 상당히 인간적이며 때로는 옹졸하기까지 하다. 질투를 밥 먹듯이 하고 자신을 숭배하지 않는 자는 철저하게 복수하며 그리곤 자신들끼리 사랑을 하기도 하고 인간의 모습을 보고 사랑에 빠지기도 한다. 지금과 같은 절대자의 모습이 아니라 당시의 사람들과 생활을 같이하는 사람 같은 모습으로 다가온다. 그래서 재미있고 신화의 에피소드 하나하나가 어쩌면 의미를 담고 있다는 생각도 해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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