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민사관의 감춰진 맨얼굴 - 이병도와 그 후예들의 살아 있는 식민사관 비판
황순종 지음 / 만권당 / 2014년 9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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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500년 전 우리나라에 단군이 고조선을 건국하셨는데 말이야, 이건 설화나 신화에 가까워 그래서 믿을 수 없는 이야기지, 혹 실제 존재했다 하더라도 일본을 건국한 시조의 동생이니 일본을 잘 섬겨야 돼, 그리고 실제는 한반도에 조그만 나라였고 중국의 한 나라가 이 땅을 지배하면서 한사군이라는 총독부 같은 것을 만들었거든 그때 철기 문화가 보급되고 그 때부터 우리 조상들은 중국을 형님 나라로 모시면서 보호받고 살았고, 선천적으로 우리 민족은 스스로 발전가능성이 없어서 누구의 지배를 받으면서 억지로 강요하면서 살아야만 문화가 발달 되는 민족성을 가지고 있어서 말이지 억압당하고 지배당해야만 우리 민족이 발전할 수 있단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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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충 요약하면 식민사관의 요지는 이런 것 같다. 우리나라 최초의 국가라고 하는 고조선은 중국의 지배를 받았고, 삼국시대 아니 이들이 말하는 삼한 시대에는 임라 일본부가 있어서 일본의 지배를 받았으며, 조선 말기에는 일본의 신문물을 받아들여 우리나라가 발전할 수 있었다. 라는 것이 사실이며 역사이다. 그래서 우리민족은 누군가의 지배를 받는 것이 당연하며 그 지배를 당해야만 발전해온 역사를 지닌 민족이다. 누구의 이야기 일까? 우리는 어린 시절 한 사군의 위치를 왜 그렇게 죽어라 외웠어야 하며, 시험 문제에는 빠지지 않고 나왔고 이들의 강역은 한반도를 중심으로 퍼져 있으며 한 사군은 우리에게 철기문화를 전파해준 시기라고 배웠다. 중국에 사대하는 나라도 아닌 대한민국에서, 북한 역사학자는 한 사군이 요동에 있다고 주장하였는데 이와 같은 논문을 발표했다고 해서 북한 사상에 동조하는 공산주의자로 몰아가면서 우리는 한사군을 한반도 내에 묶어 두었다. 그리고 뭐 남의 나라 지배를 받은 것이 자랑스럽다고 시험문제에는 꼬박꼬박 나오고 20년이 지난 지금도 낙랑 임번 진둔 현도 잊지 않고 있는 것을 보면 죽어라 외웠던 것 같다. 왜 그랬을까? 왜 우리의 국사 교과서는 고조선의 단군보다 한사군을 더 중요시 하면서 배워야 했을까? 그리고 철기 문화를 보급해 줬다는 고마운 마음을 가지면서 말이지.. 그 배후에 식민사학이 있다고 한다. 국가는 독립을 했지만 역사는 독립하지 못하고 아직도 일본이 심어 놓은 왜곡된 역사를 배우고 있다고 한다. 어떻게 이런 일이 가능할까?

 

일본은 조선을 침략하기 위한 명분이 필요 했다고 한다. 그래서 우리민족은 역사 대대로 굴종적이며 억압당하는 민족이라는 이미지를 심어주어야 했다고 한다. 역사가 정치논리에 의하여 조작되기 시작한 것이다. 이들은 우리나라 역사서를 조직적으로 조작 폐기하면서 자신들이 한반도를 지배하기 위한 논리를 만들기 위한 역사조작을 시작하였고 그 결과 한사군 때부터 우리 민족은 지배를 당해 왔기 때문에 지배당하는 것을 좋아하고 지배당하면서 문화를 발전시켜 나가는 민족이었음을 강조한다. 초기에는 일본인들이 이렇게 주장을 한다. 일제 강점기다 보니 당연히 이들에게 동조하는 세력들이 나온다. 이중 대표적인 인물이 이병도 라는 사람인데 이 사람은 일본인을 대신하여 일본인 스승의 역사관을 한국에 심기 시작한다. 재미있게도 이 사람이 해방 후에 우리나라 역사학회를 움켜쥐고 교육부 장관까지 지내게 된다. 누구도 이 사람의 논문을 반박하지 못하여 이병도의 눈 밖에 나면 교수고 뭐고 자리도 없어지게 된다. 결국 우리나라의 역사학계는 이병도의 논문을 근간으로 그와 같은 생각 즉 일본의 역사학자가 한국을 바라보는 시각과 같은 시각을 가지게 된다. 결국 식민사학이 우리 역사의 주류를 장악하게 되었다는 이야기이다. 지금은 아니겠지 하는 생각? 천만의 말씀이라는 거다. 우리나라 대학문화에 있어서 지도교수 눈 밖에 나면 학위 받기가 쉬운가? 지도교수의 논문을 반박하는 논문을 쓸 수 있는 간 큰 제자가 있었을까? 뭐 이렇게 우리나라 주류 사학이 점령당하기 시작한다. 결국 모두 차지하게 된다.

동북공정에 맞서서 우리 역사를 정립하고 만든 동북아역사제단은 이들이 장악하면서 외국에 우리나라를 처음 소개하는 최초의 역사가 한 사군이며, 그것도 강역 비정이 한 반도 내부이고 삼국시대는 없어지고 삼한시대가 있어 우리나라 고대국가의 틀이 없었다고 주장하는 일본 사학자들의 주장과 일치하고, 한반도 북부는 원래 중국 땅이었다는 동북공정의 맥락을 수용하고 있으며, 경기도 역사교사들이 발표한 한사군의 영토비정에 대하여 시비를 걸고 문제가 있다고 윽박지르는 행동을 하는 사람들이 지금 역사학계를 장악하고 있다고 한다.

 

사실 일반인들에게 4500년 전에 뭔 일이 있었든, 한 사군이 한반도에 있든 요동에 있든, 일본이 임라를 지배 했든 안했든 뭔 상관이 있겠냐 말이다. 그냥 살기 바쁜 세상에 대충 살다 가면 그만인데 말이다. 그런데 말이다 이게 가끔 기분 나쁠 때가 있다. 너 네 할아버지의 할아버지가 우리 집 머슴이었는데 니가 지금 조금 잘 나간다고 깝죽거리지 말고 머슴 집안에서 태어났으면 평생 종처럼 살아 까불지 말고 하는 말과 뭐가 다르지? 그런데 정말 알아보니까 우리 할아버지의 할아버지는 산속에서 학문에 정진하시고 자신만의 정신세계를 수양하신 멋진 분인데 누군가 조작에 의해서 머슴으로 둔갑해 있는 거야? 이거 완전히 열 받는 일 아닌가? 그런데 더 웃긴 건 우리 삼촌인 거지 우리 삼촌은 우리 할아버지의 할아버지는 머슴입니다. 할 때 마다 누구에게 돈을 받아 그래서 먹고 살아 그래서 우리 삼촌은 더 큰 소리로 우리 집안은 머슴 네 집안입니다 하고 살아, 그랬더니 이젠 당숙도 그러고 다니고 일가친척이 나만 이상한 놈이라고 손가락질 해 답답할 지경인 거지. 지금의 역사 상황하고 뭐가 다르지.

 

역사는 민족주의 사관이 칭찬을 받고 영웅 대접을 받아야 민족의 자긍심이 생긴다고 했다. 하지만 우리역사학계는 민족주의 역사관을 가지고 있는 사람들을 정신병자 취급하는 사람들이 주류를 이루고 있다. 우리가 한 민족이라는 자긍심과 단군의 자손이라는 민족적 긍지를 가질 때 우리의 역사를 바라보는 시각은 바로 설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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