클래식, 고전시대와의 만남 - 하이든.모차르트.베토벤의 시대 클래식 시대와의 만남 3
스티븐 존슨 지음, 김지량 옮김 / 포노(PHONO) / 2012년 4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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클래식 음악을 잘 모르기 때문에 고전시대라고 해서 아주 오래된 시간인 것으로 착각을 하였다. 하지만 생각보다 그렇게 먼 이전 시대가 아닌 18세기 중반에서 19세기 초반 10년 정도를 말하는 구간을 고전 시대라고 말한다고 한다. 이 시대의 대표적인 활동 인물은 하이든, 모차르트, 베토벤이 대표적인 인물이라고 한다. 음악에 관하여 문외안이라고 해도 하이든, 모차르트, 베토벤은 아니 그나마 다행이다. 잘은 모르겠지만 아마도 입시공부가 가져온 패단이 아닐까? 음악은 모르지만 음악가는 알고 그의 작품은 모르지만 성향이 어떻다는 것은 달달 외워서 알고 있으니 말이다.

 

이 시기는 아마도 근대 사회를 들어서면서 많은 변화가 있었던 시기가 아닌가 한다. 프랑스 혁명으로 인한 정치적 변혁기 그리고 근대로 가는 발걸음을 만드는 시기였다. 나폴레옹도 아마 이시기에 등장을 하고 프랑스의 공화정도 아마 이시기에 등장한다. 영국의 산업혁명이 태동하는 시기이고 이는 사회적 변혁기에 그렇게 음악의 변화가 시작이 되고 이 음악의 변화는 기존의 음악과 조금 다른 형태로 안정화 되어간다고 한다.

 

예를 들자면 하이든은 기존의 형식을 파괴하는 혹은 형식에서 벗어나는 음악을 작곡한다. 이에 저자는 현악 사중주의 민주화라는 명칭을 사용하기도 하는데 사실 나는 제1 바이올린의 소리도 제2 바이올린의 소리도 잘 구분하지 못한다. 음악적 용어도 생소하기도 하고 그렇지만 시대적 상황이 음악에 미친 영향과 그 것을 자신의 음악에 담으려 하였던 고전시대의 작곡가들의 노력만큼은 이해가 된다.

 

하이든은 현악 사중주의 민주화를 실험한다. 이제 더 이상 제1 바이올린이 연주를 장악하지 않고, 제2 바이올린과 비올라, 첼로의 기여가 훨씬 중요해 진다. (71쪽)

 

클래식 음악이라는 것이 책을 읽으면서 느낀 것인데 당시에는 가요와 같은 것이 아니었을 까 하는 생각을 해본다. 오페라 같은 것은 더욱 그 것에 가까웠을 것 같기도 하고 말이다. 대중에게 인기는 음악가들의 생계와 연관이 있었다는 것을 책에서 조금씩 느끼기도 하니 말이다. 개인 연주회를 열기위한 돈을 빌려야 하는 상황에서 그는 자신의 음악을 하고 싶었을 터이니 말이다.

 

역사적 흐름과 작곡의 이야기 그리고 그 속에 음악이 같이 들어있다. 잘 알지는 못하지만 읽고 들으면 조금 그럴듯한 느낌이 든다. 하지만 아무것도 모르고 들으면 수면제 역할을 하는 것 같다. 놀람 빼고는 말이다. 조금씩 힘들더라도 함 도전해 볼까 한다. 어떤 사람은 음악을 들으면서 세상의 그림을 그린다고 한다. 잔잔한 호수도 , 드높은 푸른 하늘도, 넓은 대지의 풍성함도 그린다고 한다. 그 정도는 아니더라도 곡을 만든 사람들의 의도를 조금 파악한다면 다가가기 수월하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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