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의 제국 가야 - 잊혀진 왕국 가야의 실체
김종성 지음 / 역사의아침(위즈덤하우스) / 2010년 7월
평점 :
절판


 

가야에 대한 이야기는 철을 제외 하면 많은 부분을 알지 못한다. 가야사에 대한 연구는 아마도 절대 왕권을 가지지 못한 나라여서 인지 많은 역사적 자료를 가지지 못하고 있으며 유물과 다른 나라의 기록을 근거로 우리는 가야라는 나라의 역사를 배우고 있는 듯하다. 개인 적으로는 가야라는 나라의 성립과 500년 가까이를 이어온 그 역사가 궁금하기도 하였고 당시의 강대국 신라, 백제의 틈 속에서 어떻게 긴 시간을 버티며 국가의 형태를 유지하고 있었는지 궁금하기도 한다. 모두들 영토 확장을 모토로 삼아서 움직이고 있을 즈음에도 건제 하였던 가야는 결국 신라에 의해 멸망을 하지만 500년이란 시간은 결코 짧은 시간이 아님에도 불구하고 우리는 가야에 대하여 너무 모르고 있는 듯 하다. 한반도 남단의 중심에서 그 역사를 어떻게 만들어 갔는지 궁금증을 해결해 볼 만한 책을 한 권 선택해 본다.




[철의 제국 가야]는 가야의 생성에 관한 즉 건국에 관한 부분을 많이 다루고 있으며 가야의  멸망에 대한 이야기로 마무리 지어진다. 책은 가야의 건국에 지대한 영향을 미치는 세력을 크게 네 가지로 구분하여 이야기하고 있다. 김수로를 중심으로 한 북방세력, 가야 지역을 중심으로 살아가던 토착세력, 김수로와 결혼을 통하여 가야 건국의 한 축을 이루는 허황옥 세력, 마지막으로 김수로에게 밀려 신라로 넘어가 왕이된 석탈해 세력으로 구분하여 진다. 이 네 세력은 석탈해를 제외한 세 세력의 합세로 인하여 가야의 건국 초기 기틀을 다지게 되는데 각 세력의 특징을 살펴보면.







김수로는 간략하게 책의 내용을 소개하면 북방 민족으로 철기 문화를 가지고 있었던 인물로 가야에 이주하여 토착 세력과 융합하여 가야를 건국하는 인물로 이야기 되어져 있다. 김수로의 이주는 시대적 배경으로는 한 나라의 건국과 신나라의 멸망 그리고 그 후손으로 추정되는 김수로의 남하로 인하여 그의 출신을 이야기를 나누고 있다. 즉 신나라라는 나라를 건국하여 지배하던 세력이 한 나라에게 패망하여 이주하는 도중에 선택한 땅이 가야 였으며 가야는 풍부한 철광석을 보유하고 있었으나 철을 만드는 기술이 부족하여 토착 세력과 융합하는 힘으로 철제 기술을 나누어주고 토착 세력과 융합하여 가야의 건국의 기초를 만들게 된다.




허황옥은 인도 혹은 중국의 남부지방으로부터 유입된 인물로 추정이 되며 그는 김수로의 세력과 전략적으로 결혼을 통하여 국가의 기초와 자신들의 영향력을 확대해 나가는 인물로 볼 수 있다. 좀 특이한 점은 허황옥의 도래가 가까운 한 반도의 주변이 아니라 인도 혹은 중국을 기원으로하는 민족의 특징을 가지고 있어, 가야시대의 해외 교섭력이라 던지 활동 역역을 역으로 유추해 볼 수 있는 부분이기도 하다. 




석탈해는 해양세력을 대표하는 중심인물로 역사적 기록은 신화적으로 묘사되어 둔갑술로 김수로와 실력을 겨루다 결국 신라로 추방당하는 인물로 추정이 된다. 역사적 기록을 보면 석탈해를 몰아내기 위해 동원된 배의 숫자가 500척이라고 하니 당시 가야의 해양활동을 추정할 수 있는 근거가 된다. 그런데 이 석탈해라는 인물은 아직 국가적 기반이 약했던 신라로 이주하여 그 곳에서 왕으로 추대되어 결국 신라와 가야는 건국 초기 적대적 관계를 형성하는데 초기 역할을 하게 되는 것 같다.




이렇게 건국에 대한 이야기와 이주 세력에 대한 근거를 따라가다 보면 가야의 유물들에서 나오는 여러 가지 이국적인 요소들을 확인 할 수 있었다. 가야의 세력은 한반도에 국한 하지 않고 일본에 영향을 주었다는 설을 포함한다면, 가야의 위세는 당시 주변의 다른 나라에 비하여 조금도 떨어지지 않는 상황이었음을 파악할 수 있었다.




저자는 가야의 힘이 어느정도였는 지, 설명을 하면서 신라가 가야의 속국이 었을 가능성을 기록을 통하여 제시를 한다. 비록 짧은 기간이지만 가야의 왕이 신라의 내정 문제에 대한 심판관으로 등장하는 시기의 역사적 사실은 충분히 가야가 신라에 영향력을 미치고 우월적 지위를 가지고 있었음을 이야기하기에 부족함은 없어 보인다.




이렇게 성장하고 긴 역사를 자랑하던 가야는 어떻게 멸망의 길을 걸어가게 되었을까? 결국 선진 문물을 가지고 가야 땅에 이주한 선조들의 진취적인 틀을 잊어버리고 세상의 동향과 변화 그리고 분열이 결국 가야를 멸망하게 만들었을 것이라는 이야기를 하고 있다. 강성하던 철기문화와 해양세력에 대한 힘에도 불구하고 내부적 분열과 절대 왕권을 가지지 못한 부분에서 서로의 이득을 생각하다 만들어진 가야의 멸망은 어쩌면 삼국 시대에 조금은 다른 국가의 형태를 지니고 있었던 가야의 슬픔이었을지 모르겠다.




나라는 이렇게 멸망을 하였지만 가야는 아직도 우리민족의 가슴 속에 남아 있는 것 같다. 삼국을 통일한 주축 세력의 피에도 그리고 현대를 살아가는 김수로의 후손이 우리나라 인구의 10%를 차지한다고 하니 말이다. 이런 가야의 숨결을 조금더 다가서고 조상의 모습을 잘 이해하는 기회가 되었다고 생각한다. 숨겨진 나라 같은 가야에 대한 연구가 조금 더 이루어  진다면 좋겠다 라는 생각을 해본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