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축구란 무엇인가
크리스토프 바우젠바인 지음, 김태희 옮김 / 민음인 / 2010년 5월
평점 :
절판
남아공 월드컵이 다가왔다. 온 나라가 축구의 열풍에 쌓여서 하나가 될 시간이 온 것이다. 2002년 이후로 우리에게 월드컵은 또 다른 의미로 다가오고 있다. 전 세계가 우리의 응원 모습을 보면서 신세대와 구세대간의 장벽을 허물어 주고, 작은 공 하나에 시선을 모으면서 우리가 하나가 되었던 기억을 떠올리며 다시 한 곳에서 혹은 서로 다른 곳에서 같은 마음으로 축구 대표팀을 응원하게 될 것이다. 이런 축구의 매력은 비단 우리나라만이 그런 것은 아닌 것 같다. 세계 인구의 3분의 1이 동시간대에 축구 경기를 시청하며 공 하나에 시선을 모으고 있다니 축구의 매력은 무엇일까?
단순하게 골을 넣으면 된다는 생각의 축구에 대한 이야기가 만만치 않은 이야기를 전달하여 주고 있다. 축구에 대하여 생각을 해보고, 축구라는 경기 종목의 역사를 알려주며, 우리의 감정을 하나로 모을 수 있었던 축구의 의미에 대하여 전해주는 이야기가 만만치 않은 분량으로 재미나게 축구의 이야기를 전달하여 준다. 축구 경기를 관람하면서 혹은 축구에 대한 이야기를 하면서 자신의 추억을 더듬게 되는 이야기 그리고 축구 경기가 가지고 있는 알 듯 모를 듯한 매력에 대한 이야기를 나누어 보자.
남자들에게 축구는 군대이야기와 더불어 빼놓지 않는 단골 메뉴가 되어있다. 아이러니 하게도 축구 경기를 보다보면 전장에서 적진을 뚫고 돌진하는 한 용감한 병상의 모습을 연상하게 되며 전투의 그 장면을 연상하게 만들어 주는 면에서 남자들의 욕망에 대한 어루만짐이 있었던 것은 아닌가 하는 생각을 해본다. 피비린내 나는 전장의 그것과는 달리 서로를 몸으로 밀치며 상처를 주기위한 전쟁이 아닌 서로의 기술과 힘 그리고 전략을 뽐내는 자리가 되어있다. 이 것만이 축구를 보는 사람들의 심장을 뛰게 하는 것은 아니다. 축구장에서 열광적으로 응원하는 여성은 축구에서 동질감 그리고 대리만족 그리고 한 곳에 모인 사람들의 공통된 함성 속에서 축구의 매력을 느끼는 것 같다.
저자는 이런 축구의 매력을 축구가 가지고 있는 규칙, 공, 발, 신체, 팀, 시스템, 템포 등등의 축구 구성요소를 들어 설명을 하고 있으며 이런 축구의 역사는 산업사회의 대리 만족을 위한 해방구로서의 발전의 역사와 엘리트 스포츠와 상업성의 연결 그리고 신분 상승의 기회로 보는 축구의 역사를 설명하고 있다. 이 다양한 축구의 이야기는 어느 한 곳만이라도 일치하게 되는 자신을 발견하게 된다면 축구의 매력에 빠지게 될 것이다. 이런 축구의 이야기는 우리에게 어떤 의미를 줄 것인가에 대한 부분은 다분히 정신적인 측면과 사회적인 구성 측면에서 이야기를 전개해 나가고 있다. 단 하나의 경기에 이렇게 많은 의미를 찾을 수 있다는 것. 단순한 경기 규칙 속에서 서로가 규칙을 인정하는 룰 안에서 만들어진 경기의 이야기가 다분히 부담가는 분량임에도 술술 넘어가는 즐거움을 전해 주고 있다.
이제 우리대표팀의 경기가 시작된다. 즐겁게 그들의 경기를 보면서 우리는 축구의 함성과 마력 속으로 빨려 들어갈 것이다. 전 국민이 환호하고 한숨을 지의며 우리가 다시 하나임을 느끼게 만들어 줄 것이다. 그 시절 우리나라를 주목했던 2002년의 기억처럼 말이다. 축구 대표팀의 선전을 기다리며 우리의 함성을 같이 나누었으면 한다. 즐거운 마음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