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마법의 돈 관리 - 돈 걱정 없이 살고 싶은 당신을 위한
고득성 지음 / 국일증권경제연구소 / 2009년 12월
평점 :
절판
오래 전부터 재테크에 관한 관심은 많았지만 아직도 성공적인 재테크는 실행하지 못하고 있음에 많은 아쉬움으로 고민하시는 분들이 많을 것 같다. 물론 나도 그중에 한사람이기에 매번 재테크 관련서적을 뒤적이고 그 순간에는 꼭 해야지 하는 다짐을 하다가도 사는 것에 바쁘다는 핑계를 대면서 차일피일 미루다가 결국 다시 후회하고 재테크 서적을 뒤적이게 된다.
몇 년 전인지 잘 기억이 나지는 않지만 일반적인 재테크 서적과는 조금 다른 책을 만났다. 조급하던 나의 재테크 습관에 브레이크를 걸어주었던 책으로 기억이 된다. 아마도 다른 책들과 달리 체계적인 돈 관리에 대한 내용으로 기억하고 복리에 대한 개념과 시간과 이율 그리고 물가 상승률과 노후자금에 대한 내용을 소설로 전해 주었던 내용이었는데 우연이도 다시 한번 재테크에 대한 생각을 정리해야지 하고 고른 책이 다시 그 분의 책이었다. 책 앞장을 뒤적이다 보니 그 후로도 두 권의 책이 더 나온 것 같은데 나는 아직 그 책을 접하지는 못했다. 아마도 나는 그 책을 읽고 장기 저축을 들었던 것으로 기억을 한다. 딱히 노후자금을 준비해야 겠다 라는 생각이 있어서는 아니었고, 투자를 할 만큼 용기가 나지 않았고 저금이라도 착실하게 해야 겠다. 라는 생각이 들었던 것 같다.
다시 한번 만난 고득성의 글은 그 때의 기억과 조금 더 구체적으로 설득력 있게 내게 다가옴을 느낀다. 많은 부분 고민하고 있는 것이지만 명확하게 구분하지 못하던 자산의 분배와 그 분배가 왜 필요한지, 투자를 하기위한 기본적인 요건이 무엇인지 그리고 자신의 노후 준비와 돈 관리가 어떻게 잘 이루어지고 있는지에 대한 수치적 계산까지 책을 읽으면서 나의 수준과 비교할 수 있는 그런 내용이 주를 이루고 있다.
저자는 자산의 배분을 예비자산, 집자산, 보장자산, 은퇴자산, 투자자산으로 구분하여 설명하고 있다. 처음 장의 돈 관리의 원리는 앞전 저서에서 읽었던 내용과 비슷하여 반복학습의 효과가 있다고 한다면 자산의 배분은 보다 명확하게 우리가 노후를 준비하고 한 해 한 해 나이가 들어가면서 어떻게 자신의 위치에서 자신의 가족과 노후를 준비해야 하는지를 알려 주고 있다.
여러 가지 면에서 나의 재산 상황과 비교하여 보았을 때 나는 아직도 집 자산의 비중을 줄이지 못하고 노후 자산에 대한 준비는 전혀 하고 있지 못하다. 조금이라도 넓은 집을 사겠다고 버둥거리고 있는데 이것이 맞는 것인지 아니면 현재의 집 자산에 만족하고 다른 쪽 비중을 늘려서 위험시기에 대비하는 것이 좋은 것인지 정확하게 판단은 서지 않는다. 다만 집자산에 대한 비중이 커지므로 나의 재정 상태가 역 복리 현상으로 위험해 질 수 있다는 것을 안 것 만 으로도 큰 수확이 아닐 수 없다.
누구나 안정적인 미래를 꿈꾸지만 직장이나 사회는 개인의 안정적인 생활 보다는 노동력을 바탕으로 하는 노동력을 근간으로 하는 현금 확보에 주력하게 만든다. 이러는 사이 온 신경은 노동력을 중심으로 움직이게 되어 정작 자신의 미래는 설계하지 못하게 된다. 서문에서 밝힌 저자의 말처럼 자신의 미래는 이렇게 설계 되어야겠다.
본인 인생의 목적을 알고 정확하게 초점을 맞추어 목적이 이끄는 삶을 살다 보면 돈데 지배당하지 않고 본인이 원하는 곳에 있는 사실을 발견하게 될 것이다. -Page 1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