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물농장 민음사 세계문학전집 5
조지 오웰 지음, 도정일 옮김 / 민음사 / 1998년 8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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적지 않은 나이에 세계문학전집을 읽고 있다. 사실 책에 재미를 붙이기 시작한 것이 얼마 되지 않기 때문에 얕은 독서 경력으로 많은 작품을 이해하는데 어려움이 많다. 많은 대중들이 알고 있다고 생각하는 작가의 은유적 표현이나 인용구에 적지 않게 당황하게 되는 이유가 세계문학전집을 다시금 내손으로 오게 만들어 놓은 것 같다. 이젠 아이가 어느덧 고전을 읽어야 하는 나이가 되었기에 청소년용과 성인용을 같이 구입해서 읽게 된다.




조지오웰 잘 모르는 작가인데 최근 무라카미 하루키의 1Q84를 보다가 1984의 작가에 대한 글과 그에 대한 좋은 평가를 보고 작가의 초기 작품으로 선택한 것이 [동물농장]이다. 조지오웰의 작품 중에 1984를 먼저 읽고 싶지는 않았다. 다른 작품을 하나 읽어보고 시도해야 겠다는 생각에 동물농장을 검색어에 입력해 본다. 무지 많다. 민음사 세계문학 전집으로 골라 본다. 다른 여느 책과 달리 민음사의 세계문학전집을 선택한 이유는 후미에 작가의 삶이나 작품에 대한 견해를 상세히 설명해 주는 센스가 있어서인지 나와 같이 고전 문학에 대한 지식이 좀 부족한 사람들에게 도움이 많이 된다. 책 하나 고르는데도 참 사연이 많다.




동물농장의 풍자와 비유의 극치를 보여주고 있는 소설이다. 공산주의 치하에 대한 비유를 하고 있지만, 꼭 공산주의 사회에 대한 풍자로 보기에는 현대의 사회가 이념의 갈등보다는 부의 집중에 따른 편향적 사고로 그에 맞는 정치 논리와 부와 권력을 창출하기 위한 새로운 이념과 논리를 만들어 내고 있기에 현대의 사회에도 딱히 다르다. 라고 말할 수 없는 부분이다.  책을 읽으면서 돼지의 모습을 상상하면 웃음이 나오다가, 돼지의 우민화정책을 보면서 나도 우민이 되가는 건 아닌가 하는 생각에 다시 심각해지다가, 누군가를 흉내 내면서 자신을 차별화 시키려는 돼지 지도자 ‘나폴레옹’을 생각하면 혹 내가 멋지다고 생각하는 위인들의 모습에도 저런 모순이 있지 않을까 생각을 해보기도 한다.




시작의 당위성은 언제나 위대하고 공명정대하며 나 자신을 위하지 않고 항상 모든 이들의 삶의 향상과 보다 행복한 미래를 물려주기 위한 정책으로 시작하지만, 지도자 집단에서의 집단 이기심은 결국 시작 단계의 명분을 잃고 자신의 영달과 통제와 감시를 통한 체제 유지를 하게 된다는 서글픈 결말을 자아낸다.   




시대의 상황을 빗대어 지어낸 소설임을 잘 알고 있다. 물론 공산주의 사회를 빗대서 말을 하고 있는 것도 알고 있다. 하지만 나는 왜 꼭 이념적으로 한정된 사회를 비꼬는 그런 말로만 들리지 않는 것은 무엇 때문일까?  현실에서도 우리는 그런 경험이 있지 않을까? 곰곰이 생각해본다. 오래전 우리의 선조들이 찾으려 했던 것들을 잘 모르고 있었기에 지금은 선조의 뜻이 지금의 사실과 다르지 않으려니 하고 생각하는 것은 아닌지 모르겠다.




역사적으로 고조선의 영토에 대한 논쟁이 그런 것 아닌지 모르겠다. 누군가가 자신의 편의를 위해서 왜곡하고 다르게 교육을 시켰다면 우리는 어떤 교육을 받고 자랐을까 하는 생각에 머리가 조금 아프다. 




세계문학 읽기를 조금 더 열심히 해야겠다는 생각을 해본다.  지금 나오는 책들도 재미있지만 고전이주는 재미는 조금 무게감이 더 실리는 듯한 느낌이 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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