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나모리 가즈오에게 경영을 묻다
이나모리 가즈오 지음, 정택상 옮김 / 비즈니스북스 / 2009년 5월
평점 :
절판


이나모리 가즈오라는 인물에 대해서 이책을 통해서 처음 접하게 되었다. 처음 이 책을 선택하게 된 이유가 서양식 경영기법에 대한 많은 익숙함이 우리 문화에 정말 맞는 것인가 하는 것과, 일본의 기업문화는 독특하면서 경쟁력이 있는 이유가 무엇일까에 대한 궁금증이 었다.

 

기업을 운영하고 작은 사업이라도 한번 해본 사람이라면 이런 궁금증은 실무에 가까운 일이겠지만 경영자의 입장도 아니면서 이런류의 책이 나에게 큰 보탬이 될 것 인가 하는 생각도 해보지만 소 단위 파트 관리자로서 경영자의 입장을 이해하고 우리 부서원들이 어떻게 하면 직장 생활에 조금이나마 힘들지 않은 생활을 할 수 있을까 하는 부분도 경영관련 서적을 뒤적이는 이유가 되는 것 같다.

 

여태까지 접해본 경영의 기법에서 서양과 동양의(동양이라고 해야 벤치마킹대상이 일본이 주지만) 경영 기법에는, 내 나름대로의 생각이지만 서양의 경영기법은 시스템을 기반으로 하는 경영기법이 많이 연구 되고 있고, 동양의 경영기법은 사람을 중심으로 하는 경영기법이 많이 접목되어 있다는 생각을 해본다.  도요타의 경영기법 역시 사람을 교육하고 회사의 정책에 맞는 사람으로 이익을 내기위한 사람의 마음 가짐을 강조하는 경향을 느꼈기 때문일지도 모른다.

 

고세라라는 기업을 운영한 저자의 노하우가 다른 기업에 어떤식으로 전파되었으면 좋겠는가하는 저자의 강연을 저술한 내용이 주를 이룬다. 저자가 말하는 기업의 근간은 기업의 경영철학을 기반으로 한다. 경영철학을 회사의 구성원들과 공유하고, 자신과 동일한 사상과 열정을 가진 관리자를 육성하여 회사가 추구하는 철학을 이룰수 있게 만드는 것을 목표로 하는 것 같다. 이전 이나모리 가즈오의 저술에서는 "아메바 경영"이라는 용어로 소개 되었던것 같다. 즉 사람의 본질은 자신이 추구하고자 하는 방향에 맞으면 누가 강요하지 않아도 그 철학을 달성하기 위해 스스로 노력하는 조직을 만들 수 있다는 것 같다.

 

이런 경영철학은 사주 즉 사장의 입장에서 어떤 역할적 요소를 갖추어야 하고, 사장의 말과 행동 그리고 그의 노력을 회사의 구성원들이 이해 할 수 있도록 하는 방법을 제시하고 있어, 인본위 즉 사람본위의 경영철학을 필력하고 있다. 서평으로 이나모리 가즈로라는 분의 생각을 단정지을 수는 없지만 이 책을 읽고 느낀 부분이 그렇게 생각이 된다.

 

여태까지 접해본 서양의 많은 기업들은 유연한 고용관계를 유지하고, 실적위주의 시스템적 사고의 방법을 많이 제시하고 있다는 생각을 많이 하였는데, 이나모리 가즈오라는 분은 사람의 무한한 가능성을 제시하면서 사장과 회사원의 역할 관계에서 사장의 리더십이 미치는 회사의 경영과의 관계에 주력하여 경영철학을 말하고 있는것 같다. 일본의 종신고용을 기반으로한 기업문화와 세습을 통한 가업승계의 문화와 잘 접목되는 경영철학이 아닌가 생각한다.

 

현실적인 측면에서 우리나라는 서구의 경영기법도 일본식 종신고용을 바탕으로 하는 경영기법도 아닌 새로운 형태의 경영기법이 필요 할 것 같은 생각도 해본다. 서구의 그것 처럼 고용상태가 매우 유연한 것도 아니고, 가업승계의 전통이 있는 국가도 아닌 상황에서 서구나, 일본의 경영기법이 그대로 도입된다면 아마도 많은 마찰이 예상 되기 때문이라고 생각 한다.

 

일 예를들어 보면 일본식 개선 기법인 TPM이 우리나라에서 크게성공하여 자리를 잡았는가? 하는 의문도 있고, GE의 트레이드 마크였던 식스 시그마 기법도 우리나라에서 잘 접목이 되었는가? 하는 의문이 들기 때문이다.  우리나라에 맞는 방법을 찾고, 그 업종에 맞는 기업문화를 형성해 나가는 것은 비단 경영자들 만의 몫은 아닌것같다. 서로를 이해하고 상호 보완하는 관계가 지속적으로 만들어 진다면 좀더 낳은 한국형 경영철학이 나오지 않을까 생각한다.

 

다른나라의 기업을 이끌어온 사람이 후배들과 나눈 경영에 관한 이야기이지만, 많은 배울점과 생각을 던져주는 책이다. 비단 경영자가 아니더라도 기업에 몸담고 있는 사람이라면 한번 추천 할 책인 것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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