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루소의 개]를 읽고 리뷰 작성 후 본 페이퍼에 먼 댓글(트랙백)을 보내주세요.
루소의 개 - 18세기 계몽주의 살롱의 은밀한 스캔들
데이비드 에드먼즈 & 존 에이디노 지음, 임현경 옮김 / 난장 / 2011년 10월
평점 :
절판


트위터의 논쟁, sns논쟁의 새로운 버전을 책을 통해 읽게 되는 흥미로움이란!

편지를 통해 대리인의 입을 통해 혹은 공식적인 글을 통해 말싸움을 한, 그야말로 속도면에서는 인내심이 요구될 만큼 오랜 시간을 소요하며 신경전을 펼치고 해명과 변명과 반박을 했을테니 그 공백을 메운 건 무한한 오해의 여지를 갖고 망상과 악의적 상상력을 발휘함으로써 그들은 이성의 한계를 경험했음을 엿볼 수 있다.

 

18세기 계몽주의 시대 때 루소와 흄은 서로에 대한  존경과 무한한 우정을 나눌 것으로 출발했지만 결국 오해와 서로의 벽을 허물지 못한채 그 당시 유럽 궁정과 사교계를 발칵 뒤집어 놓은 스캔들로 남겨 놓은 것이다. 웃기는 건 이 책의 표지다. 딱 오해하기 좋을 만큼의 상상력을 제공해주고 있다. 둘은 침대로 보이는 곳에 벌거벗고 앉아 있다. 아르메니안 의상을 즐겨입고 털모자를 썼던 제네바인 루소는 영국신사인 흄의 오른쪽 젖꼭지를 살짝 비틀어 잡고 있고, 흄은 왼 손에 반지로 보이는 링을 조심스럽게 잡고 있다. 그 너머 루소의 개인 쉴탕이 침대를 보고 있는 듯한 이 다의적인 장면! 이건 필시 흄과 루소의 동거, 아니 동성애 스캔들일 거야...... 이 모든 것을 루소의 개는 알고 있다. 지난 여름에, 아니 지난 밤에 너희들이 한 짓을 다 알고 있다. 라고 생각할 만큼의 암시적이고 암묵적인 그림이다.

그런데 책을 다 읽고 난뒤 책 표지에 낚인 것을 알았다. 이렇게 깜쪽같이 무식하고 저급한 독자의 상상력에 허를 찌르다니!

그래서 반성했다. 무식이 때론 범죄가 될 수 있다는 것을... 이거야 말로 무고죄가 아니고 무엇이던가?,...ㅋㅋ

 

이 책에서 저자 두 사람은 흄과 루소의 만남에서 헤어지까지의 과정을 편지와 그들이 쓴 책과 논문, 일기, 회고록을 바탕으로 그들의 처절했던 싸움을 따라간다. 세계사에 길이남은 두 사람은 사람 냄새(?)를 풍기며 논란의 중심에 서서 서로에게 펀치를 날리며 저주와 음모와 악담을 퍼붓고 있음을 보여준다. 아, 이 사람들 그렇게 안봤는데...역시 인간의 역사는 지리멸렬하고 질펀하구나.. 하지만  감성적이고 미치광이라는 평을 얻었던 루소와 이성적이고 제정신이었던 흄의 만남은 처음에는 순조로웠다. <에밀>의 후반부에 수록된 <사부아 보좌신부의 신앙고백>이 프랑스와 스위스의 종교계로부터 규탄을 받아 망명자 신세였던 루소를 거둔 건 흄이었다. 그들은 프랑스에서 영국으로 가는 배를 함께 탔다. 루소의 개 쉴탕과 가정부인 르바쇠르와 함께.

물론 그들의 만남엔 아니 동거엔 일종의 모략이 있었다. 흄에게 있어서는 루소를 거절할 수 없는 '사람좋은 데이비드'의 명성을 이어가고자 함이었고 흄을 열렬히 숭배했던 살롱 마담인 부플레 백작부인의 청을 거절할 수 없었음이다. 처음부터 흄의 태도는 루소에 대해 경멸로 얼룩져 있었다고 보는 견해가 일정부분 설득력을 얻고 있는 건 자신보다 유명한 루소를 떠안게 된 흄의 자존심에 명백하게 상처를 내었기 때문이라는 것이다.

 

이 스캔들에 한 몫을 한 것은 두 사람의 성격의 문제이다. 두 사람을 극명하게 구별해주던 지적 특성의 괴리는 두 사람의 관계를 돌이킬 수 없을 만큼 멀어지게 만들게 된다. 루소는 마음속으로 확실한 결론을 내린 뒤 구체적인 내용을 채워넣은 반면 흄은 사실에서 시작해 그 사실을 토대로 사건을 구성했다고 한다. 루소는 확실한 증거를 찾기 전부터 자신에 대한 치명적이고 광범위한 음모를 확신했고 흄은 증거부터 수집했다고 한다. 직관적 상상과 자신을 향한 음모론을 주장했던 루소와는 달리 흄은 잔인하리만치 시종일관하는 태도였다는 것이다. 루소에게 있어 흄의 개인적인 판단은 오만하고도 경멸적이었다는 것이다.

 

아무튼 이책의 백미는 제일 마지막 장이다. 두 사람이 어떻게 싸움에 휘말리게 되었으며 그 배경에는 어떤 것이 있었는지를 총정리 해주는 장이기 때문이다.이름하여 "진실은 드러날 것이다~"

루소를 마음깊이 순수하게 사랑해준 건 오직 쉴탕뿐이었다는 가슴아픈 전설이 살아 있는 이 책의 매력은 결국 이성은 감정의 노예일 뿐이라는 사실이 아닐까 싶다.

 

 

               

                                                                               


댓글(7) 먼댓글(0) 좋아요(15)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맥거핀 2011-12-13 22:20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세계지성사에 이름을 남긴 두 사람의 알고 보면 진흙탕 싸움? 재미있겠네요. 음 뭔가 <사랑과 전쟁>에다가 일요일 아침에 하는 <진실, 혹은 거짓>을 합친 것 같은 필이네요. 음..막상 써놓고 보니 왠지 무식해보이는 댓글이네요.^^;

꽃도둑 2011-12-14 10:26   좋아요 0 | URL
음하하 저도 무식해보이는 리뷰 썼는데요 뭘,,,
모든 사람은 무식하다!!(상대적이잖아요,,,ㅋㅋ)

맥거핀 님이 지적한 대로 진흙탕 싸움은 맞는 거 같아요. 언쟁이라는 게 원래 그렇잖아요.
피를 말리는 일일 수도 있다고 생각해요. 그들은 지성과 이성으로만 해결할 수 없었어요,
감정이라는 놈이 두 사람의 머리에 앉아 좌지우지했거든요.
사랑과 전쟁 맞네요,,,맥거핀님도 싸움구경하러 가세요..^^

마녀고양이 2011-12-14 13:58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꽃도둑님의 페이퍼는 길지는 않지만, 예리하단 말이예요.
사실 요즘 말이죠, 사이버 세상의 다툼, 오프라인 세상의 다툼에 이어
읽는 책마다 서로 다투어대는 꼴을 읽어내려니, 맥이 탁 풀려버려요... 그게 SNS든, 실제 상황이든
인간은 별로 변함없이, 내도록 다투고 자기 의견 주장하고 끝나지요.
이성이라, 결국 감정에 휘둘림에 대한 위장이 아닐까 하는 생각이 듭니다. 뇌의 변연계가 가장 강력한거 아닐까 하는.

꽃도둑 2011-12-14 17:27   좋아요 0 | URL
맞아요 가장 강력하죠. 아니 원더플 하고 파워플 하죠..ㅎㅎ
인간은 본디 이기적인데다 자기중심적이라는 거죠..사실 보편적 가치라는 건 사회계약인거잖아요.
안그러면 다들 저 잘났다고 떠들다 목청터져 죽을지도 모를 일이죠..ㅋㅋ
누구든 가십거리에 휘말리면 초연해 질수도 없거니와 오해를 받으면 풀려고 애를 쓰는데
도구만 다를 뿐이지 하는 행태는 같지 않을까 싶어요.

더불어숲 2011-12-19 11:03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책 표지에 대한 분석.. 예리하다고 생각합니다. 낚인 것이라기 보다는... 제대로 읽어내셨다고 생각하구요, 참 인상깊습니다. 책을 대하는 자세!!!

꽃도둑 2011-12-21 17:38   좋아요 0 | URL
ㅎㅎㅎ 숲님의 댓글이 더 인상적입니다.
다음 도서가 기다려집니다. 어디를 찔러볼까를 고심하게 만드는,,,,ㅋㅋ
솔직히 읽는데는 한 권당 일주일이 넘게 걸리는데 리뷰 쓰는데는
시간에 쫓기어 후다닥 일필휘지(?)로 쓰니...크크 그러니 항상 아쉬움이 남네요.
숲님은 안그러세요?..
숲님 말씀대로 제가 책을 대하는 자세는 극진합니다.
품에 안고 일주일을 그러고 끙끙대고 있으니 말입니다.ㅎㅎㅎ
책을 빨리 제대로 읽어내는 것도, 아주 근사하게 리뷰를 쓰는 것도 리뷰어라면 누구나 꿈꾸게 되지만
내가 가진 목소리 만큼은 제대로 낼줄 알아야 한다는 생각은 아주 분명한 것 같아서 스스로 기특해 하고 있네요..^^




더불어숲 2012-01-10 11:38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그대는.. 점점 더 궁금증을 불러 일으키는...유일한 리뷰어입니다.
그렇군요^^* 책을 대하는 극진한 마음.. 다시 맘을 다잡으며.

불완전한 인간은... 예술 세계에서 늘 만나는 저의 이란성 쌍둥이들입니다.
세상에 널린 텍스트를 읽어가며, 이번 생(生) 살만하다고 행복해합니다.
요즘..라캉에 빠져 있어서 그런지 불완전한 트라우마의 루소가 잘 읽혔던 것도 같습니다.

또한 루소와의 마주침의 연속 탓이기도 하겠지요? 교육학에서, 정치학으로, 계속되는 인연탓입니다.

새해, 웃을 일 가득하시길 기원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