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루라도 공부만 할 수 있다면
박철범 지음 / 다산에듀 / 2009년 4월
평점 :
구판절판


하루라도 공부만 할 수있다면..... 

책의 제목이 내 마음을 잡아끌었다   요즈음 나의 소원은 하루 종일 아무것도 안하고 책만 읽을 수 있다면인데....

6개월 만에 꼴찌에서 1등으로의 수식어는  딸이 보고 뭔가 깨닫기를 바라면서.... 구입한 책이다.초등학교 5학년 딸에게 먼저 책을 건넸다  딸이 재미있게 읽고 내용중 일부를 나에게 이야기 해주는데 나도 빨리 읽고 싶어 보던 책을 잠시 덮어 놓고 먼저 읽었다.  초등학교 5학년이 읽어 이해하기가 힘든 부분도 있긴 하지만 비교적 솔직하고 쉽게 쓴 글이라 아이도 부담없이 읽었다  삶을 다 산것이 아니라 결코 성공적인 삶이었다고는 결론을  내리지는 못 하지만  박철범이란 청년이 지금까지 살아온 모습과 현재의 위치를 볼 때 그는 반드시 성공적인 삶을 끝까지 누릴만한 인물이 되고도 남음을 감히 확신을 한다. 

이 책을 통하여  배경지식이 얼마나 중요한지 다시 한 번 더 그 중요성을  확신하게 되었고 가난하고 어려운 환경속에서 물고기를 쥐어 줄만도 했지만 멀리 내다보고 물고기 잡는 법을 가르치기 위해 치열한 삶을 살아온 그의 어머니에게 박수를 보내드리고 싶다. 

본문중에 어머니는 책을 사는데는 돈을 아끼지 않으셨고 먼저 읽어 보시고 나에게 책을 읽도록 하셨다고 했다. 교회 수련회와 시험공부중 교회 수련회를 선택했다가 다음날 시험성적이 좋지 않아 하나님을 원망하기도 했지만 그에게는 외할머니의 손자를 위한 끊임 없는 중보기도가 깔려 있었다  본문중 { 공부에 관해서라면 내가 말하고 싶은 것은 단 한 가지다. 공부를 믿기를 바란다. 자기 자신을 믿는 것으로는 충분하지 못하다. 인간은 약하기 때문이다. 대신 공부를 믿어라. .................... 당신을 절대 배신하지 않을 것이다. 누구든 노력한 만큼의 보상을 반드시 되돌려 받을 것이다.  .......................당신이 노력하는 만큼 꿈도 당신을 향해 가까워지고 있을테니까}

 이것을 너무 늦기 전에 깨달아야한다. 그럼 공부를 잘 할 수 있다.   

꾸준한 책읽기로 배경 지식을 쌓아 내공이 만들어 지고+ 그를 위해 쉬지 않고 기도하는 외할머니의 사랑+  스스로 왜 공부를 해야하는지, 공부해야 겠다는 깨달음= 성공의 지름길 이다 

3박자가 이뤄낸 성공적인 삶이다. 부럽다  아직 딸은 스스로 왜 공부 해야하는지 공부해야만 하는 확실한 목적의식이 부족하다.  자랑은 아니지만 자랑처럼 들릴지도 모르겠다.  

*^.^*  딸은 속독법을 배우지 않았지만 어릴적 부터 많은 량의 책을 읽어서 그런지 책을 아주 빠르게 읽는다 처음엔 제대로 읽기는 하는건지? 의심을 하여 책을 읽고 나서 질문을 던져 확인 하기도 했지만 이제는 딸의 속독을 의심하지 않는다. 

 287쪽짜리 본서를 1시간 30분만에 통독을 하고 책의 제일 앞장에  딸이 남긴 후기는 [ 나는 박철범처럼 공부해 본적이 없다 다음엔 나도 열심히 공부해서 서울대를 가고 싶다]  서울대를 가고 싶은 이유를 물으니 서울대가 좋은 제일 대학이잖아요 ....자랑스런 신분증(?)을 갖고 싶다고...역시 아직은 어리고 주제파악을 잘 한 것은 아니지만 귀엽게 봐 줄 수 있다  그리고  연이어 하루 저녁에  <박철범의 공부법>까지   통독하고 이런 독서 후기를 남겨놓았다 

[ 나는 이 책을 읽고 당장 계획표가 필요하고 공부를 어떻게 해야 하는지 알게 되었다. 정말 좋은 책이다]   {희망을 가질 수조차 없다는 사실만큼 괴로운 일이 있을까.} 본문 중 작가는 삶의 어려운 역경 속에서 하루라도 마음 편안하게 공부만 할 수 있다면 얼마나 좋을까 간절한 소망을 가지게 되고 공부 해야 하는 뚜렷한 목적의식을 갖게 된다.   

그래 비록 이번 기말고사 성적이 형편 없을지라도 .....나에겐 희망이 있다.  이렇게  책을 읽고 스스로 자신을 다시 점검 할 수 있는 딸이 있어 감사하고 행복하다.  

공부를 왜 해야 하는지 공부를 하고 싶은데 마음을 잡을 수 없다면 이 책을 읽어 보도록 권하고 싶다.    <박철범의 하루 공부법>까지 지금 50% 할인이라 1권 값으로 2권을 읽을 수 있다


댓글(1) 먼댓글(0) 좋아요(6)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고양이라디오 2014-11-06 16:11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안녕하세요. 저도 이 책 재미있게 잘 읽었습니다. 딸아이의 속독이 부러운 마음에

이렇게 글을 남깁니다. 초등학교 5학년인데 벌써 이렇게 좋은 책들을 읽고 책도 빨

리일고 대단하네요^^

저도 속독에 관해서는 크게 생각안하려고 하는데도, 조금이라도 빨리 읽고 싶은 마

음이 항상 들고 그러다 보니깐 아무튼 책 빨리 읽는 사람보면 부럽습니다ㅠㅠㅋㅋ

그냥 많이 읽다보면 자연스럽게 빨라지겠죠? 그렇게 믿고 읽고 있습니다ㅜㅋ...

혹시 속독법에 관해서 조언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