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들의 행복한 시간
공지영 지음 / 푸른숲 / 2005년 4월
평점 :
구판절판


우리는  너무 쉽게 내가 아닌, 우리가 아닌 다른 사람들을 이야기하고 비판한다 

신문에서 사형제폐지 관련기사를 읽으면서 

도대체 어떤 종류의 사람들이 사형받아 마땅한 짓을 한 인간에게 인권을 들먹이면서 

-人權의 人자도 과분한 자들에게- 

인권보호차원 운운하는지....세상이 우찌돌아가려고..... 

자기네 집안에 딸이나 아내나 성폭행 당하고 죽임당하고.....역지사지하고도 

인권은 그런 인간들에게 감지덕지....어디서 인권을 들먹일 수 있는지....라며 분개한다 

공지영 작가의 思想도 문제가 있나 의심을 하면서 .... 

그러나 

내가 되고 우리가 되면.....이해 못 할 시어머니도 이해 못 할 며느리도 없는 법 

더 이상의 잔인한 살인범을 우리 사회가 용납하지 않는 다는 것을 알리기 위해서라도 

사형제존속이 맞다고 생각하지만.... 책 속에 등장하는 윤수! 

윤수라는 인물을 객관적으로 바라 볼 때 가족으로부터 사회로 부터 버림받고 드라마 각본처럼 

짜여진 인생로에서......참 가슴 아프고 불쌍하고 동정이 가는 인물이다  

우리들의 행복한 시간을 읽으면서 장기수 사형수들에게 끊임 없는 사랑을 베푸는 분들의 

마음을 헤아릴 수 있게 되었다 

책을 읽는 내내 마음이 많이 아팠다 그리고 눈물도 많이 흘렸다

우리는 조금만 넓게 보면 이해 하지 못 할 것이 없고 

용서 하지 못 할 일이 없어야 하는데.....

세상을 善과 惡,  是와 非로 보지 말아야 겠습니다  

내가 미처 알지 못하는 원인과 사연이 있을테니까!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