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사 교과서에서, 중국을 위시한 아시아의 여러 나라들을 우리나라가 침략했다고 하는 문장을 지우면서 말입니까!



일본의 중학교와 고등학교의 모든 역사 교과서에서, 일본인이 아시아의 여러 나라들에 대해서 저질렀던 끔찍한 일들에 대한 기록이 지워져버리고, 일본 아이들이 모두 그것에 대해서 알 수 없게 된다고해도, 일본을 둘러싼 아시아 여러 나라의 아이들은 역사의 진실을알고 있습니다. 그런데 미래에는 여러분이 그들과 서로 이야기하고 함께 일하고, 새 세상을 만들지 않으면 안 된다는 것입니다.]
일본의 살아있는 양심-
오에 겐자부로-




골똘히 생각할 시간을 가지는 것은 뒷날 그 일을 회상할 때마다 그 자체가 의미있었다는 것을 알게 될 것입니다. - P9

세 가지 ‘곤‘이 없으면 학자가 되기 어렵다는 말이 있어!
의미는 알 수 없었지만, 나는 상처를 받았습니다. 그래서 담임선생님에게 그게 어떤 책에 있는 말인지 여쭈어보았습니다. 그리고 전쟁이 끝난 후, 마을에 생긴 공민회관 도서실에서 오랜 시간을 들여서, 부러진 섭나무의 기록에서 한 구절을 찾아내었습니다. 
영리한 천성(利根), 끈기(氣根), 황금(黃金)의 세 곤. 
영리한 천성, 모든 일을 견디는 기력, 돈, 이것이 넉넉하지 않으면 학자가 되는 것은 어렵다는 것이었습니다. - P65

그러나 이 구절은 훌륭한 정치가이자 학자가 된 하쿠세키가 자신은 ‘언제나 견디기 힘든 것을 견뎌내려고 힘쓰고, 세상 사람들이 한 번하는 것이라면 열 번, 열 번 하는 것이라면 백 번을 한 덕분에‘ 이렇게 될 수 있었다는 부분으로 연결됩니다. - P66

 나는 시코쿠의 숲속에서 혼자 만든 독서를 위한 노트와 공부 방법을 쉬지 않고 계속해옴으로써 현재의 내가 지금 여기에 있게 되었다고 절실하게 느낍니다. - P1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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