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사 교과서에서, 중국을 위시한 아시아의 여러 나라들을 우리나라가 침략했다고 하는 문장을 지우면서 말입니까!
ㆍ
ㆍ
ㆍ
일본의 중학교와 고등학교의 모든 역사 교과서에서, 일본인이 아시아의 여러 나라들에 대해서 저질렀던 끔찍한 일들에 대한 기록이 지워져버리고, 일본 아이들이 모두 그것에 대해서 알 수 없게 된다고해도, 일본을 둘러싼 아시아 여러 나라의 아이들은 역사의 진실을알고 있습니다. 그런데 미래에는 여러분이 그들과 서로 이야기하고 함께 일하고, 새 세상을 만들지 않으면 안 된다는 것입니다.]
일본의 살아있는 양심-
오에 겐자부로-

골똘히 생각할 시간을 가지는 것은 뒷날 그 일을 회상할 때마다 그 자체가 의미있었다는 것을 알게 될 것입니다. - P9
세 가지 ‘곤‘이 없으면 학자가 되기 어렵다는 말이 있어! 의미는 알 수 없었지만, 나는 상처를 받았습니다. 그래서 담임선생님에게 그게 어떤 책에 있는 말인지 여쭈어보았습니다. 그리고 전쟁이 끝난 후, 마을에 생긴 공민회관 도서실에서 오랜 시간을 들여서, 부러진 섭나무의 기록에서 한 구절을 찾아내었습니다. 영리한 천성(利根), 끈기(氣根), 황금(黃金)의 세 곤. 영리한 천성, 모든 일을 견디는 기력, 돈, 이것이 넉넉하지 않으면 학자가 되는 것은 어렵다는 것이었습니다. - P65
그러나 이 구절은 훌륭한 정치가이자 학자가 된 하쿠세키가 자신은 ‘언제나 견디기 힘든 것을 견뎌내려고 힘쓰고, 세상 사람들이 한 번하는 것이라면 열 번, 열 번 하는 것이라면 백 번을 한 덕분에‘ 이렇게 될 수 있었다는 부분으로 연결됩니다. - P66
나는 시코쿠의 숲속에서 혼자 만든 독서를 위한 노트와 공부 방법을 쉬지 않고 계속해옴으로써 현재의 내가 지금 여기에 있게 되었다고 절실하게 느낍니다. - P114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