육일약국 갑시다 - 무일푼 약사출신 CEO의 독창적 경영 노하우, 나는 4.5평 가게에서 비즈니스의 모든 것을 배웠다!
김성오 지음 / 21세기북스 / 2007년 7월
평점 :
구판절판


<육일약국갑시다>는 메가스터디 엠베시트 김성오 대표의 성공담을 기록한 자전적 수필로 2007년 출간되자마자 대기업들의 필독도서로 선정될 만큼 커다란 화제를 불러 일으켰다.

썸네일

서울대 약대를 졸업하고 군복무를 마친 1983년에 마산의 변두리에 600만원을 빌려 4.5평 약국을 개업한다. 그리고 아무도 모르던 '육일약국'을 마산시 택시운전사 절반이 알게 되는 택시 포인트로 만들고 매달 20여만원의 전기세가 나올만큼 천장에 많은 형광등을 달아 캄캄한 한밤중에도 약국이 별처럼 빛나게 하고, 마산시에서 두번째로 자동문을 설치하여 동네 아이들의 놀이터로 변신시켰다.


이 뿐만이 아니다. 김성오는 좁은 약국에 약사를 한명 더 고용하여 전문성을 높이고 시간을 쪼개 전국의 소문난 약국을 직접 찾아 다니며 성공 노하우를 배운다. 또한, 한약을 조제하기 한달전부터 소위 '향기마케팅'을 전개하고 이도 모자라 약국을 방문하는 고객들의 이름을 일일이 외우는 '감성마케팅'을 펼쳤을 뿐만 아니라 지역 초등학교에 장학금을 지급하여 부모가 자녀에게 '너도 이 다음에 육일약국 아저씨같은 사람이 되라'라는 말을 하게 만들기까지...


썸네일그의 창의력과 실천력은 끝이 없었다.

지금이야 널리 알리진 경영 비법들이지만 인터넷도 없고 관련 서적도 많지 않았을 30여년 전에 이와 같은 방법을 생각해내고 또 꾸준히 행동에 옮겼다는 점이 놀랍고 또 놀라울 따름이다.

 

도대체 무엇이 그를 지칠줄 모르는 강철사나이로 만들었을까. 도대체 그 어떤 놀라운 힘이 그를 어제와 다른 오늘을 사는 것을 가장 부끄럽게 여기는 삶으로 인도한 것일까. 바로 좀 더 나은 자신, 좀 더 나은 미래, 좀 더 나은 세상을 스스로의 힘으로 만들어 내겠다는 '꿈'을 꾸었기 때문이다. 


사실, 꿈이 없어서 혹은 방법을 몰라서가 아니리라. 모든 이들의 가슴 속에는 꼭 이루고 싶은 꿈이 한 가지씩은 담겨 있을 것이며 그 꿈을 이루기 위한 방법 또한 잘 알고 있을 것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언제나 극소수의 사람만이 꿈을 이루는 건 굳은 의지와 실천력이 부족하기 때문이다. 눈앞의 작은 이익에 집착하지 않고 신용과 사람을 중시 여기며 무엇보다도 세상에 이로운 사람이 되겠다는 자기 확신이자 신념을 갖고 있지 않으면 안된다.

 

아인슈타인은 '타인의 삶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이 곧 성공이요, 그런 사람이 곧 성공한 사람이다.'라고 말했다. 그런 의미에서 김성오는 진정 성공한 사람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