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연당한 사람들을 위한 일곱시 조찬 모임
백영옥 지음 / 자음과모음(이룸) / 2012년 7월
평점 :
구판절판


내게 있어 ‘백영옥’ 하면 반사작용처럼 튀어 나오는 작품은 <스타일>이다.

그러고보니 다른 책을 읽지 않았구나.

세계문학상 대상 수상작인 <스타일>은 드라마로도 제작될 만큼 꽤 괜찮은 작품일지도 모르겠지만 솔직히 내맘엔 안들었다.

그 시절 한창 유행하던 칙릿 소설의 대표 주자격이던 <악마는 프라다를 입는다>와 너무도 비슷한 내용이었기 때문이다. 비슷하지만 다른 느낌을 주는.

그 때부터였을까. 백영옥 작가하면 ‘가볍다’란 선입견같은 것이 생겼다. 물론 그런 평가는 압구정 혹은 청담동에 대한 내용이 담긴 소설을 쓰는 다른 작가들도 마찬가지다.


그리고나서 읽게 된 책이 바로 이 긴 제목의 책이다.

스타일과는 많이 다르다. 뭔가 많이 변했다.

마치 작가 스스로도 큰 아픔을 겪고 난 것처럼, 깊어지고 넓어졌다


“ 현실을 직시하게 해주는 게 진짜 위로야. 무릎이 깨졌으면 당장 쓰리고 아프더라도 과산화수소수를 퍼붓고 빨간약부터 발라주는 게 위로라고. 정말 용기있는 사람만이 진짜 위로를 할 수 있어. ”


미도는 그 때의 두려움을 선명히 기억하고 있었다. 도망가지 않겠다고, 나보다 약한 존재를 책임지겠다고 결심하는 순간, 인간은 어쩔 수 없이 어른이 되고 만다. 준비하지 않은 채 맞이하는 첫 번째 생리처럼 낯선 통증을 느끼면서.


아마 이런 문장들 때문이 아니었을까.

이야기 속에서 발견되는 짧은 몇 개의 문장들이 마음을 흔들었다.

왠지 앞으로의 작품들에 대한 기대 또한 생겨 버렸다.

K-pop스타라는 프로그램에서 심사위원들이 자주 하는 말처럼 ‘다음 무대가 궁금해졌다’고나 할까. 다음엔 어떤 작품일까. 어떤 주제를 가지고 어떤 내용을 펼칠까... 기대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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