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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금 사랑하지 않는 자, 모두 유죄
노희경 지음 / 김영사on / 2008년 12월
평점 :
구판절판
‘바보같은 사랑’이었을 것이다. 내가 그녀의 작품을 눈여겨보게 된 것은.
아니다. 솔직히 눈여겨보지 못했다. 그녀의 작품은 내겐 너무 버겁다. 무표정하게까지 보이는 배우들의 연기가 부담스럽다. 가슴에 와닿는 대사가 무겁기만 하다. 너무 현실적이어서... 아마도 나는, 드라마는 그저 가볍고, 사람들에게 꿈과 희망을 보여주면 된다 생각했던 나는 그 현실을 외면하고 싶었던 것 같다. 그래도 이상하게 그녀의 작품에 누가 나왔고, 어떤 내용인지는 알게 된다. 자의로든, 타의로든.
그녀가 책을 냈다. ‘지금 사랑하지 않는 자, 모두 유죄’ 란 의미심장한 제목으로.
어떤 내용을 지녔는지 항상 궁금해했지만, 정작 올해에나 읽게 되었다.
좀 더 진지하고, 좀 더 많은 이야기를 담았으면 싶었는데, 내 느낌을 그대로 말하자면, 조금 아쉽다. 그래도 어느 정도 만족하게 되는 건, 내 눈에 띈 몇 몇 문장들 때문이다.
“ 사랑은 내가 먼저 다 주지 않으면 아무것도 주지 않았다. 버리지 않으면 채워지지 않는 물잔과 같았다. ”
“ 작가는 상처 받지 않는다.
모두가 글감이다. “
“ 작가란 단어를 풀이하면 ‘만드는 자’란 뜻이다. 다시 말해 창조하는 자란 뜻이다. 창조를 하지 않으면 그는 작가가 아니다. ”
어디 사랑 뿐이랴.
인생도, 여행도 내주지 않으면 내려놓지 않으면, 비우지 않으면 아무것도 주지 않는다.
어머니의 죽음 이후 깨닫게 된 인생을 바라보는 시각이나, ‘작가’에 대한 그녀의 의견을 어디서 알 수 있었을까. 이 책에는 그 것이 담겨 있다는 것만 가지고도 충분히 읽어볼 가치가 있다 생각된다.
누구나 다 코미디를 쓰고, 누구나 다 로맨스를 쓰는 것보다, 나는 노희경처럼 자신만의 색을 가지고, 다른 캔버스에 자신만의 그림을 남길 수 있는 작가들이 참 좋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