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의는 아니지만 - 구병모 소설
구병모 지음 / 자음과모음(이룸) / 2011년 7월
평점 :
구판절판


 

음.. 작품을 읽어나갈수록 어째 처음의 희망적인 스타일의 작가란 느낌이 점점 사라져 가고 있다. <위저드 베이커리>란 작품을 참 좋아했는데... 첫인상이 그래서 무서운거구나, 새삼 생각한다. <위저드 베이커리>에 대한 호감 때문에 구병모 작가의 책에 선뜻 손을 내밀게 되는데, 책을 읽고 나면 뭐랄까, 그리 썩 좋은 기분은 아니다.

왠지 늪같다. 멀리서 볼 때는 아무런 위험을 느끼지 못하다가 한발, 두발 내딛고 나서야 후회하게 되는, 가까이 다가서야 비로소 나를 죽일수도 있다는 위험을 발견하게 되는 늪 말이다. 한 장 두 장 넘겨 책을 읽어나가면서 참 많이 고민했다. 마치 고스톱 판의 고민과 비슷했다. 고냐, 스톱이냐.

그런 때 어디선가 이 책이 장편이 아닌 단편 모음집이란 글을 읽게 되었다.

단편이라고? 뭐랄까 짧은 글이니까... 짧으니까... 솔직히 이게 위로가 되지 않겠지만 어쨌든 GO! 계속 읽어나갈 계기를 발견한 것이었다.




[마치 ......같은 이야기] [타자의 탄생] [고의는 아니지만] [조장기] [어떤 자장가] [재봉틀 여인] [곤충도감]이라는 제목으로 일곱편의 단편이 담겨 있다. 하나의 이야기가 끝날 때마다 숨을 고르며 책을 읽었다. 어느 것 하나 불편하지 않은게 없지만, 그래도 그 짧은 숨고르는 시간 때문에 끝까지 읽을 수는 있었다. 그러면서 아무리 어렵고 힘들어도 희망을 놓지 않는 그런 작가인줄 알았는데, 이런 불편한 상상, 불행한 이야기를 끝까지 끌고 나가는 어두운 작가구나, 작가에 대한 인상이 바뀌게 되었다. 내 생각으로는 작가는 이제 시작하기에 이런 다양한 시도도 나쁘지 않다,싶다. 하지만 솔직히 계속 이런 글이라면, 선뜻 집어들었던 그 인상이 계속 유지될 수 있을지는 장담 못하겠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