거짓의 미술관 1
랄프 이자우 지음, 안상임 옮김 / 비룡소 / 2011년 6월
평점 :
절판


 

모모의 작가 미하엘 엔데가 발굴해낸 작가라는 홍보문구가 눈에 와닿았다. 어릴때 그의 작품을 참 좋아했던 기억이 있기 때문이다. 좋은 기억 덕에 그가 선택한 랄프 이자우라는 작가도 분명 좋은 작품을 썼을거라는 대책없는 믿음이 생겼다.

랄프 이자우의 작품 <거짓의 미술관> 표지를 보고 있으면 웃음이 난다. 유명한 모나리자 그림에 난데 없는 콧수염이 그려져 있기 때문이었다. 모나리자가 ‘그녀’ 가 아니라 ‘ 그’ 였어? 이런 상상력을 바탕으로 이야기가 전개되는 것일까? 소설에 대한 기대감이 커졌다.

9월 9일 일요일 밤 파리의 루브르 박물관. 박물관을 지키는 경비원 도나시앙은 배탈로 온 몸이 꼬이기 직전이다. 하지만 경비 엄무를 허투룰 할 수도 없다. 카리아티드의 방의 문이 열려 있는 것을 본 순간 낮 근무자의 실수일거라 생각했는데, 그 안으로 들어선 순간 도나시앙은 의외의 침입자와 맞닥드리게 된다. 그리고 펑! 그것을 시작으로 일주일 간격으로 유럽의 미술관의 그림들이 도난되기 시작한다.

사건을 수사하기 위해 그림의 보험사인 아트케어의 탐정 다윈 쇼우, 용의자로 지목되었다가 혐의가 풀린 알렉스, 진중한 롱펠로우경감이 나선다.

<거짓의 미술관>을 통해 유럽의 미술관, 다양한 그림과 만나는 특별한 경험을 누릴수 있다. 르네 마그리트의 <경솔한 수면자>를 중심으로 그림 속 등장하는 물건을 담고 있는 다른 그림을 훔쳐내는 ‘두뇌’와 다윈과 알렉스 파트너의 대결이 볼만하다. 그림을 훔침으로 세상 사람들에게 자신의 분노를 드러내는 ‘두뇌’와 그에 맞서는 알렉스의 이론 대결도 흥미롭다.

프랑스 사람들만 어떤 이론을 내세우고 그것에 반박하는 사람들과의 논쟁을 즐기는 줄 알았는데, 독일 작가 역시 비슷한 모습을 보여주는 것을 보니 서양 사람들은 이론에 정통하고 논쟁을 즐기는 습성이 있나보다 싶다. 아니 어쩌면 동서양을 막론하고 벌어지는 일인데, 나에게만 익숙하지 않은 것인지 모르겠지만 말이다. 자연주의, 창조주의, 근본주의...쉴새없이 쏟아져 나오는 다양한 이론들에 헉 숨이 막혀 버렸다.

그리고 여기에 얽히는 알렉스의 성별에 관한 것. 복제양 돌리 이야기가 나올때부터 짐작은 하고 있었지만 모든 사건의 시작은 바로 거기에서 시작됐다.

도난 사건은 계속 이어지고, 알렉스와 다윈은 집이 폭발하거나 누군가의 살해 위협에 시달리는 등 힘든 상황이 계속 되고 있다.

이야기는 2권으로 이어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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