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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주 작은 것을 기다리는 시간 - 한 시골교사의 희망을 읽어내는 불편한 진실
황주환 지음 / 생각의나무 / 2011년 3월
평점 :
품절
대한민국 교육, 에 관해서라면 누구나 하고 싶은 말이 많을 것이라 생각한다.
가르치는 사람이든, 배우는 사람이든 관계없을 것이다. 또한 교육에 관한 좋은 얘기보다는 불만이라던지, 혹은 싫은 기억과 같은 나쁜 얘기들이 더 많을 것이다.
왜 그럴까?
즐거웠거나 기쁜 기억보다 어떤 선생님이 나빴고, 얼마나 맞았고, 가방이 얼마나 무거웠는지와 같은 기억이 먼저 떠오르는지......
어른이 되어 배우는 입장에서 가르치는 입장이 되었을때에도, 행복하고 즐거운 기억보다는 힘들었던 기억이 더 먼저 떠오른다. 미안하고 후회했던 기억이 먼저 떠오른다.
<아주 작은 것을 기다리는 시간>을 읽으며, 나는 여전히 안좋은 기억들만을 되살리고 있었지만 책 내용에 동화되어 가는 기분또한 느껴졌다. 저자 역시 교사로 지내면서 교육에 대해, 아이들의 미래에 대해 생각한 고민들을 담고 있었다. 교사는 가르치는 것만 할 수 있으면 그나마 행복하다. 교사에게는 가르치는 것 외에 할 일이 너무 많다. 그러다가 비리나 체벌, 줄서기와 같이 하고 싶지 않지만 눈치를 봐야 하는 일과 맞닥드리게 될 경우는 정말 난감해지기까지 하다.
용감해질 것이냐, 그냥 넘어갈 것이냐.
그것이 내가 가르치는 아이들과 관계된 경우에는 더욱 난감하다.
터트릴 것이냐, 그냥 놔둘 것이냐.
<아주 작은 것을 기다리는 시간>은 용감했다. 앞으로 나서서 아닌 것은 아니라고, 잘못됐다고 말하고 있다. 책을 읽다가 ‘논리적’ 이라고 하는 단어가 눈에 들어왔는데, 저자의 주장은 참 논리적이라 생각된다. 부러울만큼 말이다.
이 책은 교육에 관한 이야기뿐 아니라 영역을 넓혀 사회에 대한 이야기까지 한다.
왜 반항하지 않는가? 왜 나의 생각을 말하려 하지 않는가?
이 땅의 교육이 진실만을 가르친다고 생각하는가? 언론도 그렇다고 생각하는가?
책을 읽으면 읽을수록 의문이 무럭무럭 자라난다. 그러게 왜? 도대체 왜 나는 그냥 받아들이고만 사는거지? 반항하고픈 기운도 스멀스멀 생겨난다.
교육에 관한 내용이지만, 대한민국이라는 나라에 살면서 자신의 생각, 마음 속에 하나의 굳은 심지를 기르기 위해 나는 어떻게 해야 할지에 관해 생각해봐야겠다는 생각을 하게 한다. 스스로의 생각대로, 굳은 믿음대로 살아가는 삶을 살아보는 것은 어떤지, 어떻게 ‘같이’ , 더불어 함께 살아가는 미래를 만들어갈지 스스로를 되돌아보고 생각해보는 시간을 가져야 할 듯 싶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