길 위의 인문학 - 현장의 인문학, 생활 속의 인문학 캠페인
구효서 외 지음 / 경향미디어 / 2011년 4월
평점 :
품절


 

인문학. ‘인문’이란 단어만 보면 이상하게 회피하고 싶고, 외면하고만 싶다. 어렵다고 생각해서, 어차피 읽어도 이해를 못할거라 짐작하고 나온 행동이다. 하지만 많은 책을 읽다보면, 또는 세상을 살다보면 ‘인문학’이 필요한 때가 있다.

내가 생각하기에 그 때란 삶에서 선택의 기로에 놓인 순간, 하나의 선택이 평생을 좌우할지도 모를 그 순간이고, 또 나의 존재가 흔들린다고 느껴질 때라고 생각한다.

<길 위의 인문학> 책에서도 말하다시피 ‘동양의 경우 인문학은 인류 사회의 문화, 인간의 도리와 질서, 예악의 가르침, 즉 공자나 맹자와 같은 성현의 저작을 읽고 탐구하는 데에서 출발한다.’ (p6)  그래서 나부터도 인문학을 어려워하는 것이다. 공자왈 맹자왈하며, 거슬러 올라가기도 까마득한 그 시절부터 이어져 온 이야기에 지레 겁부터 내고, 어려운 한자가 난무하는 글에 고개를 절래절래 흔들게 된다. 일반적인 대중의 이런 평가에 가장 마음 아파하는 것은 예전부터 이어져온 인문학을 ‘이해’ 할수 있고, 자신만의 ‘해석’을 가진 인문학자들이 아닐까 싶다. 이렇게 유익하고 좋은, 행복을 가져다줄지도 모르는 인문학을 왜 사람들은 어려워하다 못해 싫어하기까지 할까, 안타까웠을지도 모르겠다.

<길 위의 인문학>은 그런 사람들이 일반인들에게 건네는 초대장과 같다. 듬직한 가이드일 수 있겠다. 소통을 통한 이해의 장을 열어가는 시도이다.

책을 읽으며 새롭게 깨닫게 된 사실은 인문학이란 인간을 대상으로 연구, 탐구하는 작업이라는 것이다. 그저 예전 어른들의 말씀을 듣고 이해하는 것이 아니라, 그 시절 어른들이 그랬던 것처럼 인간을 연구, 탐구하여 그것을 ‘나’와 결부시키는 작업이 바로 인문학이란 생각을 했다. ‘나’에게 적용시켜 스스로를 연구, 탐구의 결과물로 만들어 내는 것이다.

대저 둔한데도 천착하는 사람은 그 구멍이 넓어지고, 막혔다가 뚫리게 되면 그 흐름이 성대해지며, 답답한데도 연마하는 사람은 그 빛이 반짝이게 된다. 천착은 어떻게 해야 할까? 부지런히 해야한다. 뚫는것은? 부지런히 해야한다. 연마하는 것은 어떻게 할까? 부지런히 해야한다. 네가 어떻게 부지런히 해야할까? 마음을 확고하게 다잡아야 한다.(p109)

책을 통해 퇴계 이황, 다산 정약용, 허균, 허난설헌, 남명 조식, 추사 김정희 등의 인물을 만나고, 강릉, 강화도, 서울 등 역사 속에 살아 숨쉬고 여전히 삶의 터전이 되어온 장소를 만날 수 있다. 

옛 인물들을 만나고, 여전히 어렵게만 느껴지는 한자가 난무하기도 하는 책이지만, 다른 때와는 다르게 이해된다. ‘인문학’을 해하는 나의 마음이 예전보다 너그러워지고, 어떤 것인지 들어보겠다는 의지가 있었기 때문인 듯 하다.

인문학은 계속 변화하고 있다. 높은 곳에 머물며 모두가 우러러 봐주길 바라지 않고, 사람들의 곁으로 다가가려 한다. 인문학과 친해지려면 지금이 기회이다. <길 위의 인문학>도 그 중 하나이고.  친근하게 다가서는 인문학을 접해보는 기회, 그래서 스스로의 내면을 가꿀 수 있는 기회, 누구나 그 기회를 잡았으면 좋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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