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의 극과 극 - 카피라이터 최현주의 상상충전 사진 읽기
최현주 지음 / 학고재 / 2010년 10월
평점 :
절판


 

미술에 대해 쉽게 풀어써서 대중적인 인기를 얻는 책들이 점점 많아지고 있다. 사실 전시회장에 가서 미술 작품을 보면 가끔 대체 무슨 의미일까? 하고 고개를 갸우뚱하게 되는 작품이 있고, 나중에 책을 통해 그 의미에 대해 알게 되거나 그림의 배경이 된 사정을 알게 되면 괜시리 뿌듯한 감정이 든다.

반면에 ‘사진’에 관한 책은 드물다. 사진을 일반인들을 위해 쉽게 풀어 쓴 책이 대중적으로 인기를 얻었다는 건 아직까지 본적이 없다. 그건 아무래도 우리가 ‘사진’은 좀 쉽게 생각하기 때문이 아닐까 싶다. 집집마다 카메라가 없는 집이 없으며, 사진은 딱 보면 의미를 알수 있어야지, 그 안에 애매모호한 의미를 담고 있다면 그건 사진이 아니라 생각하기 때문일수도 있다. 디지털 카메라가 보급되면서 우리는 사진을 더 쉽게, 더 가까이, 더 선명하게 즐길 수 있게 되었다. 하지만 그럴수록 이제 사진도, 추상적, 무의식적, 난해, 애매모호해질수 있어졌다. ‘작품’으로서의 사진이 등장한 것이다. 이제 사진도 ‘보는 순간 즉각적으로 의미를 알 수 있는’ 것과 다른 ‘음......’하고 침묵의 시간을 만들어 낼 수 있는 존재 등 다채로워지고 있는 것이다. 

<사진의 극과 극>은 그런 사진에 대한 이야기이다. 그냥 우리의 일상을 찍는 사진이 아니라, 같은 인물을 찍어도, 일상을 찍어도 그 안에 의미를 함축하고, 생각거리를 숨겨놓는 작품 사진에 관한 이야기. 사진가는 그냥 한 번에 셔터를 눌러 작품을 만들기도 하고, 사진을 컴퓨터로 불러들여 또 한번 작업을 하기도 하고, 다른 것과 섞기도 하면서 작품을 만들어 낸다.

두 명의 사진가를 극과 극에 놓고 비교하며 설명하기도 한다. 진짜를 가짜처럼 보이게 하는 사진가와 가짜를 진짜처럼 보이게 하는 사진가, 일상의 순간을 결정적 순간처럼 보이게 하는 사진가와 결정적 순간을 마치 일상처럼 풀어 놓는 사진가, 이렇게 극명한 대비를 통해 사진과 사진가들의 이야기를 하는 것이다.

사진과 사진가들의 이야기에 또하나의 이야기를 만들어 내기도 하는데 가끔은 재밌게도 다가오지만, 다 듣고나면 그게 뭔지? 하고 갸웃하게 되는 부분도 있다. 아마, 사진작품을 보며 그것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풀어 쓴 것이기 때문일 것인데, 가끔 공감할 수 없는 부분이 있기 때문에 그런 듯하다. 좀 더 쉬운 예, 좀 더 대중적으로 알려진 예를 적절히 섞어준다면 이해가 되는 데 도움이 될 듯하다.

그렇지만 분명, 이 책, 새롭고 즐거운 사진 읽기를 우리에게 알려준다. 대중적이고 친근하게 사진에 대해 말해 줄 수 있는 책이 계속 나왔으면 한다.

<마음에 드는 구절> 내가 좋아하는 책 중에 헬 스테빈스 Hal Stebbins라는 광고인이 쓴 <카피 캡슐>이란 책이 있는데, “ 광고 소구의 기술이란 싫증나지 않게 되풀이하고, 짜증나지 않게 영향을 주는 것이다. ” 라는 글이 있다. 또 “ 어떤 종류의 글도 힘들여 썼다는 사실을 감추어야 한다. 독자들로 하여금 술술 써내려갔다는 인상을 주어야 한다. 특히 유머 문장은 고심의 흔적이 없는 것이 좋다. 독자들이 즐거운 시간을 갖기 위해서는 저자도 즐거운 것처럼 보이지 않으면 안 된다. ” 라는 글도. (p2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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