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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랑을 말해줘
요시다 슈이치 지음, 이영미 옮김 / 은행나무 / 2009년 1월
평점 :
품절
그가 돌아왔다. “ 이제 다시 연애다!” 라는 주장은 작가 스스로의 외침이었다. <악인>이라는 작품을 통해 인간 내면의 심리를 으스스하게 전해 나를 깜짝 놀래키더니.. 이제 다시 잔잔한 연애 소설로 다시 찾아왔다. “ 돌아와서 기뻐 ” 란 인사말을 그에게 전하고 싶어진다.
‘독한’느낌의 그의 글도 싫은 건 아니지만 왠지 나는 이렇게 무심한 듯 달달하게 심리를 표현해 내는 그의 작품이 좋다.
연애 소설을 쓸 때 요시다 슈이치는 “ 우선 장소를 정하고 거기서부터 얘기를 끌어내는 방식” 을 선택한다고 하는데, 이번 작품의 장소는 도쿄이다. 도쿄를 배경으로 다큐멘터리를 제작하는 슌페이와 들을 수 없는 쿄코가 만난다. 그리고 사랑하게 된다.
슌페이가 쿄코에게 다가선건 어쩌면 단순한 호기심이었을지 모르겠다. 그녀는 들을 수 없기 때문에 대화를 하려면 메모지가 필요하거나, 아니면 서로의 얼굴을 빤히 쳐다봐야만 소통할 수 있다. 만약 그녀가, 그가 고개를 돌리거나 등을 돌리는 순간 소통은 이루어질 수 없고 각자는 오롯이 혼자가 될 수 있다. 그녀는 그렇게 살아왔기 때문에 그러한 생활에 익숙하지만.. 그는 아니다. 그동안의 연애를 통해 기다리지 못하고 전화하고 문자하고 자신에게 관심을 가져주기를 바라는 그녀들에게 질린 슌페이에게 어쩌면 쿄코의 약간은 불편한 소통 방식은 탈출구가 되어 줄 수도 있었을지 모르겠다.
하지만... 사랑은 그렇게 만만하지가 않은 것이다. 슌페이는 어쩌면 사랑에 관해서는 제 욕심만 차리는 어린아이 같은 태도를 가졌는지 모르겠다. 자기가 원할 때만 찾는 사랑을.. 자기가 소통하고 싶을 때만 소통하는 사랑을 보여주는 슌페이를 쿄코는 떠날 수 밖에 없었다. 쿄코는 들을 수 없을 뿐이지 아마 다른 감각은 슌페이보다 더 예민했을 것이다. 그가 말하지 않아도 몸으로, 공기로 전해주는 그의 마음을 그보다 먼저 알아챘을테니까..
그래도 사랑이 위대한 건.. 만나야 할 사람들을 만나게 한다는 점 때문일 것이다. 아주 간단한 한마디 말로 충분히 마음을 드러낼 수 있다. 그래서 슌페이의 <보고싶어>란 문자에 나도 빙그레 웃음이 지어진다. 슌페이... 이제 당신도 느낄 수 있죠? 코쿄의 사랑을..
오랜만에 보는 요시다 슈이치의 잔잔하지만 여운이 오래가는 사랑에 푹 빠졌다 정신을 차린다. 일상을 아름답게 보게 만드는 그의 작품의 여운은 정말 한동안 나를 사로잡을 것이다. <7월 24일 거리>를 보고 포르투갈의 리스본을 찾아갔는데, 이 책을 보고는 배경이 된 도쿄의 공원을 찾아가 슌페이의, 그리고 쿄코의 흔적을 찾아 헤매게 되지 않을까 벌써부터 걱정이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