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행복한 작은 학교 365일간의 기록 - 가고 싶은 학교! 행복한 등교!
이길로 지음 / 글담출판 / 2009년 1월
평점 :
절판
표지의 아이들의 모습에서 이미 모든 걸 알아버렸다. 이 아이들.. “ 좋아하고 있구나!! ” 싶은, 아이다운 개구진 모습과 아이다운 웃음, 딱 아이다운 모든 걸 가진 듯 보였다. 행복한 작은 학교 “ 상주 남부 초등학교” 의 일년간의 기록이라는데 스르륵 보기만 해도 벌써 입가에 미소가 지어진다.
지금... 초등학교조차 “정말로 다니고 싶어하는 아이가 과연 몇이나 될까? ” 싶을만큼 어릴때부터 입시 지옥에서 자라나야 하는 서울의 아이들.. 아니... 우리의 아이들.
모르는건 아니지만 바꿀 수 없는거라고... 하나의 힘은 미약할 뿐이라고 생각하고 그냥 현실에 안주해버리게 되는데, 행복한 작은학교의 일곱 선생님들은 그러지 않고 새로운 교육의 이상향을 현실로 끌어내려 새로운 학교의 모습을 제시하고 있었다.
딱 이 책을 읽을 즈음, SBS에서 “ 아키타현의 작은 기적” 이라며 일본의 산골 학교의 모습과 일본의 교육에 관한 다큐멘터리를 했다. 접근 방식의 차이는 분명히 있겠지만, 일본의 전국 학력 평가에서 도쿄와 오사카 등 쟁쟁한 도시의 초등학교들을 제치고 당당히 1위를 한 아키타현의 교육 방법은 행복한 작은 학교에서 하고 있는 그것과 비슷하다는 생각을 하게 되었다. 그 학교의 교훈이 ‘자립과 공존’ 이라 하는데, 아이들의 수준 하나하나를 세심하게 배려한 교육법이 참 돋보였다. 아키타현의 아이와 도쿄의 아이의 비교에서 나는 서울과 상주의 차이가 보였다.
이 책이 하고 싶은 이야기는 어쩌면 단순할 수도 있다. “ 아이들이 다니고 싶은 학교를 만들자 ” “ 입시 지옥에서 아이들을 해방시키자 ” “ 행복은 성적순이 아니잖는가” ......
얼마나 오랫동안 부르짖고 있는 문제겠냐만은.. 현실은 오히려 우리의 바램과는 전혀 다른 반대편으로 향하고 있다. 도대체 무엇이 문제일까.. 어떻게 바꿀 수 있을까..
참 많은 고민을 하게끔 한다.
다큐멘터리가 아닌 책으로 보는 것인데도 읽으면서... 아이들의 사진을 보면서 행복을 느끼고, 함께 울고, 웃고 있었다. 이 책을 통해서 아이들의 미래에 관한, 교육에 관한 좀더 진지한 연구와 토론과 실행이 있었으면 하고 바래본다. 그리고... 지금의 학원, 시험, 공부에 바쁜 아이들을 보며 “ 그래도 예전이 나았지... 지금 나더러 저렇게 하라고 하면... 절대 못하지.. ” 하고 생각하는 일이 없어졌으면 좋겠다. 한창 놀고 싶을 나이에 지칠 때까지 놀게 해주고, 궁금증이 생길 때 공부할 수 있는 그런 세상.. 아이들이 가고 싶어하는 학교가 전국 곳곳에 있는 세상.. 그런 세상이 얼른 왔으면 좋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