렘브란트의 유령
폴 크리스토퍼 지음, 하현길 옮김 / 중앙books(중앙북스) / 2008년 4월
평점 :
절판


 

책과는 상관없는 얘기겠지만.. 작년 마드리드 프라도 미술관에서 나는 처음으로 렘브란트의 그림과 만났다. 자화상을 많이 그렸다는데, 그가 그린 그림의 느낌은 참 따뜻했었다고 기억된다. 그런 그의 이름이 담긴 책 제목이었기에, 표지의 그 사람 역시 참 부드럽고 따뜻해 보였기에 괜시리 이 책에 대한 애정이 생겨버렸다. 물론 책을 읽어나가면서 그 애정은 점점 차갑게 식어버렸지만 말이다.

  핀 라이언.. 영국 화랑에 근무하는 큐레이터이다. 어느날 빌리 필그램이란 사람이 그림 한점을 들고와 진품 감정을 의뢰한다. 알고 보니 그는 영국의 공작이었고 그녀보다 먼저 자신과 그녀가 공동 상속인임을 알고 그녀를 보기위한 계획이었던 것. 그녀는 듣도보도 못한 아버지 피터르 부하르트의 재산을 상속받게 된다. 하지만 그냥 줄 순 없었는지 유산 상속엔 조건이 있었다. 공동 유산 세가지.. 첫째 렘브란트의 그림 한 점, 암스테르담에 있는 대저택, 동남 아시아 보르네오 섬 근처에 떠 있는 낡은 배 한척, 유산을 상속받기 위해서는 보름 안에 세가지 유산을 모두 찾아내야 한다는 것이었다. 두근 두근 모험 소설의 시작치고는 나쁘지 않다. 자 이제부터 유산을 찾으러 출발~~

  자고로 모험 소설이라면.. 적당한 위기도 찾아와야 하고, 적당한 액션도 필요하고, 아슬아슬... 손에 땀을 쥐는.. 이런 말이 어울리는 전개가 있어야 함이 마땅하다는 생각이다. 모험을 겪으며 남녀 주인공은 결국 사랑에 빠지게 되는 로맨스가 있으면 더 좋고.. 그 모든게 빠른 전개를 통해 벌어지면... 우와... 책 읽는 재미가 배가 되며, 배가 고파도 잠이 쏟아져도 책을 손에서 놓을 수 없는 사태가 벌어지기도 한다.  근데 말이다.. 이 책은 우선 전개가 너무 느리다. 책을 반이나 읽었는데.. 나는 주인공 이름을 헷갈리고 있고, 등장하는 인물이 누군지 모르겠고, 도대체 무슨일이 있는건지, 그러다가 나중에는 주인공이 찾는게 뭐였더라... 하고 생각하게 만들어버렸다. 그렇게 한김 빠지고 나니 책에 대한 흥미는 반으로 반으로 줄어들어 버렸고, 나중엔 세가지 유산은 벌써 찾아버리고 또다시 왠 일본군의 보물을 찾는다는 주인공들의 말에 뜨악하기도 했다. 더 기가 막힌 것은 결국은 그런 보물이 없단다!! 그저 소문일 뿐이라고... 그리고 차마 말로는 못하겠는 나름 반전 또한 기다린다.

아~~ 어쩌란 말인가..

그래서 렘브란트의 유령이 있다면.. 미안하지만 좀 재미없었다고 말해드리고 싶어질 정도다.

당신에 관한 이야기도 아니었다고.. 덧붙이고.

 

  좀더 한가지에만 집중하였더라면 더한 재미가 있지 않았을까 싶다.

소재가 괜찮았는데.. 멋진 남녀 주인공들도 좋았고.. 이렇게 소설은 뭔가 부족하고 아쉽게만 느껴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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