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짝반짝 빛나는
에쿠니 가오리 지음, 김난주 옮김 / (주)태일소담출판사 / 2002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언젠가 친구와 통화 중 각자 읽고 있는 책에 대해 이야기를 한 적이 있었다.

“ 에쿠니 가오리 책 좋아해? ” 하는 친구에게

“ 글쎄... <도쿄 타워>랑 <냉정과 열정 사이>는 좋았은데... 그 외 소설들은 좀 별로였던 것 같아... 왜? ” 하고 대답했다.

“ <반짝반짝 빛나는> 봤어? ” “ 아니..”

“ 그거 볼래? 거기... 네가 예전에 말했던... 네가 하고 싶다는 결혼...그런 얘기던데..”

그래서 흥미를 가졌다. 내가 원했던 결혼이라...

그래... 한때 친구에게 그런 얘기를 한 적이 있었듯 싶다. ‘게이’랑 결혼하고 싶다고.. 사정이 있어 결혼해야하는 게이랑 결혼해서 그냥 친구처럼 살아가고 싶다고..

어린 마음에 그저 내게 주어지는 책임이 없기만 하다면, 그리고 나를 ‘집’에만 있게 해주면서 아무런 방해를 안해주기만 한다면... 이렇게 갖은 이유를 갖다대면서 얻은 결론이었다. 그런 생각을 소설로? 호기심이 안 생길 수 없었다.



하지만 이 책의 주인공 쇼코는 무츠키씨와 결혼하는데, 그닥 많은 이유를 가지고 있지 않았다. 아니, 쇼코는 무츠키씨를 많이 좋아한다. 거기에 무츠키씨의 애인 곤도 좋아져 버린다. 책을 읽으면서 나도 알코올 중독이지만 독특하고 아이마냥 순진한 쇼코에게, 한없이 다정한 무츠키씨에게, 어리지만 다른 사람의 마음을 살필 줄 아는 곤에게 반해버렸다. ‘결혼’이라는 것에 어떤 의미가 있는지 모르겠지만, 지금 현대를 살아가는 다양한 사람들, 다양한 취향, 다양한 모습들 때문에라도 그 의미는 분명 더 넓어지고 더 관대해져야 하지 않을까 생각해본다. 그냥 단순히 남자와 여자만이 할 수 있는 일은 아닌게 되버리지 않았나 하는 생각이다.



단순하고, 오히려 쌀쌀맞게도 느껴지는 문체지만 오히려 상황을 더 객관적으로 생각해 볼 수 있게 만들었다. 단순한 일상을 쫓아가는 듯 보이지만 그 안에는 큰 내용이 숨어 있었다. 두 사람의 마음을 숨김없이 보여주어서 쇼코와 곤의 선택이, 그리고 그걸 받아들이는 무츠키씨의 마음이 예쁘기만 하다. 내 마음이 다른 사람에게 받아들여진다는 것, 숨김없는 나의 모습을 보여줄 사람을 만나 기뻐하는 것, 스스로 행복을 찾아낸 것... 나는 쇼코를 통해 행복을 보았다. 보는 것만으로도 행복은 나에게로 온 것 같다. ^.^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