필름 속을 걷다 - 이동진의 영화풍경
이동진 지음 / 예담 / 2007년 10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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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지의 ‘필름 속을 걷다’란 약간은 아련하게 느껴지는 제목과 코발트빛 사진을 보고 있자니 얼마나 감성적일까.. 약간은 몽환적일 수도 있겠고... 신비롭기까지 한 글들로 가득차 있을까.. 그 글 때문에 또 다시 나는 떠나고 싶은 생각으로 가득 차게 되면 어쩌나..걱정도 되고, 영화 속의 도시를 직접 찾아가 보았을 때 저자가 느꼈을 약간의 흥분, 그 떨림을 어떻게 표현했을까.. 여러 가지 생각을 하며 나름 기대했다. 하지만 지금 이 느낌을 뭐라고 표현해야할지 모르겠다. ‘실망감’이란 적절하지 않은 듯 하고, ‘분노’는 절대 아니고, ‘허탈감’ ? 화가 나나? 기대에 어긋났다고 허무한가? 모르겠다.

 

영화 속의 장소를 찾아다니는 여행기지만, 영화에 대한 설명이 거의 대부분이란 생각에 평론집이라고 해야하나 싶기도 하고, 글을 읽으면서 드는 단 하나의 단어는 ‘직업병’ 이라는 것이었고, 그리고 우습지만 읽는내내 ‘ 하~ 이 사람이랑 여행을 다니면 정말 재미없겠구나..’ 하는 엉뚱한 상상만 했다.

여행을 갔는데, “ 여기는 **영화에 나온 장소이고, 그 영화에는 **랑**가 나왔고, 그 영화 중에서 이런이런 장면에 나온 곳이라고... 감독은 **고 %$%^&ㅛ$##$%ㅆ$^ㄸ@#@@” 하며 여행 가는 곳마다 설명해준다면 처음이라면 몰라도 가는 곳마다 이런 식이라면 재미있으려나? 아니 이 정도 얘기해주는 ‘한국남자’라면 괜찮은 사람이려나?

난 전적으로 싫다. 어떤 영화 장면에 나왔던 장소란 사실만이 그렇게 중요한가? 그보다 그 장소와 연관된 영화를 보면서 본인의 느낌이 어떠했는지 그걸 말해주는 사람이 더 좋다는 생각이다. 이런걸 여자와 남자의 시각차, 생각차라고 말해도 될런지.

이 책은 그렇게 ‘감정’을 빼버리고, ‘사실’과 ‘어려운 단어(예를들어 한자어)’ , ‘왜 이 사진이 여기에?’ 있는지 잘 모르겠는 사진과 더불어 글을 무미건조하게 만들어 버린다. 감정을 말해도 읽는 나는 무슨 말인지 이해 못하겠는 면도 있고. 여행기라고 생각하고 산 이 책은 가이드북에 가깝다는 생각을 하게 만든다.

 

‘여행’은 어쩌면 ‘일탈’과 동의어가 아닐까 하는 생각을 해본다. 여행에서 우리가 기대하는 건, 예상치 못했던 것의 발견, 혹은 새로움, 또는 내가 아닌 나의 모습, 내 안의 새로움을 찾는 기쁨이 아닐까 하는데, 이 책에선 그런 것을 발견하는 즐거움이 거의 없다. 어쩜 이렇게도 한결같은 사람이 있을까... 그의 글도 마치 그처럼 한결같기만 하다.

책을 읽으면서 여행지보다는 영화에 더 많이 관심이 갔다. 나니아 연대기도 봐야겠다는 생각을 했고, 이터널 선샤인이란 영화도 찾아봐야할 듯 싶어졌고...

그리고선 화들짝 놀랐다. 이 책은 여행을 가라고 부추기는 책이 아니라 어쩌면... 이렇게 영화를 찾아보게 만드는... 그런 책이 아니었을까 하는 생각이 불현듯 들었기 때문이다.

그런거였나? 내가 저자의 의도를 잘못 알아챈거였나?

제기랄... 낭패다 싶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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