뜻으로 본 한국역사 - 젊은이들을 위한 새 편집
함석헌 지음 / 한길사 / 2003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라크 전쟁..

강자에 의한 힘의 논리로 전쟁이 시작된 것도 속상한 일인데
우리군인도 700여명 파견 했다.  360억원이나 부담해가면서.
정말 힘없는 나라 국민이라는 것이 너무 속이 상했다.

함석헌 옹의 뜻으로 본 한국역사는 대체로 이런 상황에 초점을 맞춘 글이다.


우리의 힘없음, 부끄러운 역사 등에 대하여 그래도 희망을 가진 어투로 표현해 주고 있다.

역사적 사건 사건을 자세하게 설명해 주지는 않지만, 그 사건 뒤에 있는 하나님의 뜻이 무엇인가, 무엇을 우리가 하지 못하였나.. 하는 이야기를 하고 있다.

임진왜란 이후의 상황에 대한 이야기다.

청의 일어남

그 동안에도 한국을 위하여 반성의 기회가 없었던 것은 아니다. 임진란 후에 동양 정국은 실로 풍운이 오락가락하는 때였다. 이 때에 한국민족이 한번 크게 비약을 해 보려면 할 수 있는 때였다. 풍신이 세계적 영웅이겠는지 아니겠는지는 별 문제로 하고, 그가 큰 역사적 맡은 일을 하려고 세움을 입은 사람이었던 것은 분명하다. 그는 역사상에서 이따금 보는 새 시대를 위한 청소작업을 하는 인물의 하나다. (중략)  

새 시대를 위하여 낡은 것을 될수록 사정없이 깨끗이 슬어 치우는 일. 일본 강호시대 3백년 태평 시대를 마련한 것도 그요, 명나라에 치명의 일격을 가하여 만주 천지에 시대 바꿈의 저기압을 빚어놓은 것도 그다.  (중략)  

그러한 역사의 대세를 살펴 본다면 이 때에 이 신산한 경험을 한 한국이, 아무리 덕천막부가 잠잠하고 온순한 듯이 보이기로서 그저 생각 없이 지나갈 수는 없는 때이다. 명나라가 본래 만주에 대하여는 완전한 통치를 하지 못하고 겨우 부락의 추장들을 달래어 외번으로 다스려 오던 것인데, 임진왜란에 조선에 출병하여 나라 힘을 많이 써 버린 후로는 점점 더 통치할 힘이 없어 그냥 내버려 둔 상태였으니, 이 때에 한국 사람으로서 만일 임진왜란에서 받아야 할 교훈을 정말 받았다면, 조상의 땀이 배고 피가 흘렀고 뼈가 묻힌 이 만주를 한번 찾아, 거기 민족으로 갱생하자는 큰 계획을 해 볼 만한 형편이었다. 그런데 종시 그것을 몰랐다. 한두 번 시세가 와서 옆을 찔렀지만 손을 묶고 앉아 응하지 않았으니 참으로 뒤의 사람으로 하여금 통탄을 금치 못하게 하는 바다.

역사는 게으름뱅이를 위하여 기다리는 법이 없다. 기다릴 줄 모르는 역사의 열매를 제때에 따는 것은 열심 있는 모험자만이 하는 일이다. 조선 사람이 보고도 줍지 않는 복첨은 용기 있는 만주 사람이 가져가 버렸다. 이보다 전에 명의 세력의 쇠함을 따라 만주에는 여진의 여러 부락이 일어나 서로 다투는 동안에 동가강 유역에 일어난 누르하치란 자가 선조 16년에 부조의 원수를 갚는다고 군사를 일으켜 여러 부락을 쳐서 이기고 형세가 자못 떨치는 것이 있더니, 문득 천하 형세가 심상치 않은 것을 보고 비로소 큰 뜻을 품게 되었다. 그리하여 임진란이 일어나는 것을 보고 사신을 우리에게 보내어 자칭 와서 도와 주마 하였다. 이것이 다 시대의 부름을 들은 자의 일이었다. 조선은 이것을 보고 어쨌던가? (중략)

우리나라 정치가의 심리는 참 알 수 없다. 그러는 동안에 누르하치는 저 할 것을 착착 하고 있었다. 차차 커져서 이제는 명에 대해 들고 일어섰다. (후략)

 역사, 수 많은 과오의 백과사전이 우리에게 말해주는 것은 너무나도 많다. 

 불의 뜨거움을 알기 위해 매번 불에 손을 넣을 필요는 없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