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 2 강 세 포 의 출 현
1. 생명의 역사 35억년, 지구의 역사 45억년
2. 세포공생설
진정세균류 ⇒ 6억년 ⇒ 진핵세포 ⇒ 20억년 ⇒ 다세포생물




세포공생설 모식도
-세포내소기관 특히 미토콘드리아, 엽록체는 원래 독립된 생명체였으나 큰 아메바성 세포에 잡아먹힌 체로 공생관계를 유지하다가 하나의 생명체가 되는데 6억년.
-진핵세포 : 핵막으로 쌓인 핵을 가진 세포로 한개 이상의 염색체를 가지고 있고 유사분열을 한다. 세균, 남조류 이외의 모든 동식물 세포가 속한다.(원핵생물은 핵막이 없이 세포질속에 그냥 방치되어있다)
-다세포생물
하나. 군체 -ex)해파리가 생존을 위해 환경에 적응하여 각각의 해파리가 붙어 군체가 되어 한 생명체로 살아간다. 환경이 나아지면 다시 독립되어 살아간다. 지구상에서 가장 긴 생명체가 군체
둘. 다세포 동식물 - 다세포가 한 개체에 유전적으로 동일.
세포간의 communication을 위해 신경세포의 발달 → 다세포동물의 특징
단세포의 자율성 포기, 함께 죽는다.
좌우대칭 생명체 출현
3. 동물의 대칭
하나. 방사대칭 - 해파리, 불가사리(방향성이 없다)
둘. 좌우대칭 - 방향성이 생긴다.
앞 rostral(감각기관)과 뒤 caudal(배설기관)이 생김
4. 사람도 발생과정에서 척색이 먼저 생기고 나중에 사라진다.
-척색동물문의 척추동물아문
5. 신경시스템의 출현
-초기원시유기체(해면동물) : 하나의 세포가 감각입력과 운동출력을 하나의 세포가 담당
-좀더 진화된 원시유기체(히드라같은 강장동물) : 감각입력과 운동춣력을 담당하는 세포가 따로 분화됨
-더 진화된 유기체 : 감각세포(수용기)와 효과기를 연결시켜주는 신경세포가 출현. 그러한 신경세포가 모아지는 형태로 진화되어 척추동물이 출현함.
-세포하나하나는 운동성을 갖고 있다. 미오신과 액틴이란 단백질에 의해 여러 세포들이 하모니를 이루게 되고 이 하모니를 척수에 연계하게 되고 미오닉운동이 통합되어 척수를 통한 전기적자극으로 뇌와 연계되면서 밖의 움직임이 의식의 출현과 연관됨.(시상과 대뇌피질간 40Hz의 Harmony가 곧 의식이다)
생각은 진화적으로 내면화된 움직임이다.(e-motion(e=out))-이나스
-멍게는 척색동물
유충일때 nerve cord가 있다. 운동을 해야 하기에 척색이 있다.
성충이 되면 자발적 움직임을 포기하여 척수를 소화시킨다.(움직일 필요가 없기에)
-동물=움직이는 존재 / 뇌=움직임을 가져다 주는 기관
-산만신경계 히드라
-감각,운동,신경세포의 분화발생
6. 그것이 바로 그것이다.
心生滅門 생각 ⇔ 운동
心眞如門 전기현상 ⇔ 자기현상(맥스웰방정식)
물질 ⇔ 에너지(특수상대성이론 / E=mc2)
에너지 ⇔ 시공간곡률(1916년 일반상대성이론 /
아인슈타인 중력장 방정식 Rμν - 1/2gμνR = 8πG/c4․․Tμν)
7. 신경세포
신경세포체 / 축삭돌기(출력) / 수상돌기dendrite(입력)
-한개 신경세포에 있어 수상돌기의 연접 부위, 수천개~일만개(hippocampus의 경우, 신생아의 경우 더 많을 수 있다. 학습을 할수록 늘어난다.)
-시냅스 간격 - 수십nm
-연접부위에서 신경전달물질이 분출, 흡수하는 과정이 통합되어 우리의 의식, 기억. 사고작용이 된다.
8. 신경시스템의 가장 큰 역할
-다양한 입력을 받아들여 외부환경에 적당한 출력을 내보내는 것
자율신경계의 움직임 / 리듬이 가장 중요(율동, 원초적 출력) / 주의,집중 / Gross motor 주의집중의 기본 / fine motor movement(손가락움직임)
추체로(pyramidal tract) - fine motor movement 관장한다.
somatic nerve system의 중추전도로 중 하나로 수의운동을 관장, 포유류의 중추신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