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괴담의 테이프 ㅣ 스토리콜렉터 57
미쓰다 신조 지음, 현정수 옮김 / 북로드 / 2017년 8월
평점 :
구판절판
괴담의 테이프 - 미쓰다 신조, 취향에 따라 무섭기도, 혹은 그렇지 않게도 느껴질것같은 책입니다.
미쓰다 신조의 작품입니다. 주변지인들이 미쓰다 신조 이야기는 굉장히 무섭다 라는 말씀을 전해주셨기에 개인적으로 굉장히 기대했던 작품입니다. 그리고 결과적으로 이야기하자면 글쎄요.. 이 책의 어떤 포인트에서 제가 호러를 느껴야했던걸까요. 여간 아쉬움이 남는 책입니다. 어쩌면 이 책이 무섭지 않게 느껴지는건 개인적으로 평소에 워낙 무서운 이야기나 섬뜩한 이야기를 즐겨 읽은 전적이 있어서는 아닐까 조심스레 추측해봅니다. 책을 읽는 사람에 따라 굉장히 무섭게 느껴질수도, 혹은 전혀 그렇지 않을수도있을것같았던 이야기. 리뷰 정리합니다.
앞서 언급했듯이 개인적으로 무서운 이야기를 굉장히 선호하는 편입니다.
무당이야기, 귀신이야기, 서양의 귀신이야기나 일본의 기담이야기등등 가리지않고 누군가 무서운 이야기를 들려준다면 언제든 귀를 열고 이야기를 경청하는 1인이기도 합니다. 그런고로 다양한 이야기들을 많이 접했는데 어쩌먼 그런 경험들이 있기에 괴담의 테이프가 크게 무섭지 않게 느껴진걸지도 모르겠습니다. 책 자체는 괴담으로 가볍게 읽기 좋아 즐겁게 읽기는했지만, 그 어디에서도 호러는 느낄수가없었어요. 이 부분은 아무래도 취향을 많이 타게될것같습니다.
개인적으로 무섭다고 느껴지는 부분은, 인간이 극심한 공포에 시달리다 미쳐버리는 과정이라던가, 살인범의 사냥이라던가 혹은 방금까지 하하호호 떠들었던 행복한 가정에서 방문을 열었더니 방문 너머로 목메달린 시체의 발끝이 보인다라던가, 뭔가 눈에 보이는 실체의 이야기를 생생하게 묘사하는 쪽을 더 선호하는 경향이 있는지도 모르겠습니다. 여러권의 책을 읽으면서 정말 무섭다 소름끼친다 라고 느낀책은 정말 손에 꼽히는터라.. 제 호러의 기준이 어쩌면 평균 이상이기에 제 느낌상 무섭지 않다고 느낀걸지도 모르겠어요. 여튼 저는 그러했습니다.
그래서 저는 이 책을 호러소설이라는 느낌보다 그냥 도시괴담 이라는 느낌으로 작품을 읽을 수 있었습니다.
전체적으로 도시괴담같은 느낌인데다가 타인의 입이야기를 통해 작품을 만나는데 그 과정에서 피해자가 직접 사건을 당하는게 아니라 이야기를 전달받는 과정이라고 느껴지기에 무서움이 반감된걸지도 모르겠습니다. 여러편의 단편이 이어져있고 각각의 단편들마다 묘하게 작은 주제들이 연결되어있는 느낌으로 이야기가 진행되는데 작가는 그런 이야기를 마지막 말미에 언급함으로써 독자가 단편들을 하나의 작품으로 전체적으로 곱씹을 수 있는 시간을 갖도록 만들어주는 형태의 표현은 좋았습니다. 덕분에 단편을 읽으면서 전체적으로 한번 더 곱씹을수있는 시간을 가질수있었거든요.
책 속의 단편들 제목으로는
죽은 자의 테이프 녹취록
빈집을 지키던 밤
우연히 모인 네 사람
시체와 잠들지 마라
기우메: 노란 우비의 여자
스쳐 지나가는 것.
이라는 소제목들로 짧은 단편들이 준비되어있는데 각 단편들마다 이야기의 끝을 독자에게 생각할 수있는 건수를 던져줍니다. 이건 과연 무엇이었을까? 라고 곱씹게 만드는데 그 곱씹는 과정에서 아마도 한번더 '아. 무서워'라고 느껴야하는 것같은데 개인적으로 저는 그냥 한편의 잘 지어진 도시괴담을 보는 느낌이라 무섭다기보다는 이런 상상력의 이야기도 나쁘지않구나 라는 생각을 하게된것같습니다.
실제로 표지속 이미지처럼 밤낮없이 웬 여자가 눈 구멍만 내놓고 노란우비 풀장착하고 3미터 아래 절벽처럼 이어진 수렁근처에 매일같이 서서 무표정한 모습으로 누군가를 기다리듯 서있는 모습을 본다면 느낌이 어떨지 모르겠습니다만, 아무래도 전달자의 입장에서 책이 묘사되다보니 당사자 입장에서 느껴지는 극심한 공포감이 떨어지는 느낌이라 도무지 감정이입이 안됐다는게 안타깝다면 안타까움이랄까요. 소재가 나쁘지 않았는데.. 개인적으로는 1인칭을 선호하는 취향이라 그런점이 여간 아쉽니다. (오히려 단편들 사이의 간지로 삽입되어있는 흑백의 표지가 더 무서움을 선사했습니다. 표지가 엄지척. 몹시 열일하는 표지입니다. 디자인 멋져요)
띠지 속 이야기처럼 "한여름 늦은 밤, 혼자 읽기를 권합니다" - 라는 메세지에 정말 너무 설렘설렘하면서 오밤중에 혼자 스텐드 하나 켜놓고 책을 읽었는데도 안무서워..모르겠어요 미쓰다 신조 작가의 이번 작품만 기담 형식이라 공포가 상대적으로 덜 느껴진건지 전체적으로 원래 이런 기담을 쓰는 작가인건지는. 처음 만나는 작가이기에 아직은 그 평가를 내리기 조심스럽습니다만, 글쎄요. 호러는 잘..
아무튼, 개인적으로 가끔 가위를 지독하게 눌리는 경우가 있어요.
이번 책을 읽으면서 경험한건 아니고 지난달 먼 길을 다녀오고 난 뒤 그날 밤늦게 꾼 꿈 비슷한 경험인데,
저는 왼쪽 옆으로 모로 누워자는걸 선호하는 편이라 여느날과 다름없이 왼쪽 옆으로 누워 꿈 꾸듯이 비몽사몽한 가운데 누군가 내 오른쪽 옆구리와 오른쪽 등을 날카롭고 뾰족한 손톱으로 꼬오집!!!하는 아픔이 느낀적이 있어요. 흡사 송곳처럼 뾰족하고 날카롭게 다듬은 양 검지 손톱을 내 옆구리와 등에 각각 대고 내 침대 등 뒤에 쪼그리고 앉아 내 몸의 살을 뚫어버릴 것 같은 기세로 손톱으로 살이 뚫려라 꾸우우우우우욱!!!! 하고 찌르는 그 기분. 날카로운 통증을 동반하는 그 꼬오오집!!!에서 느껴지는 통증. 날카로운 송곳이 내 등을 찌르는 그 기분.!
너무 아픈데 비명은 나오지 않고 잠결에 팔다리는 제대로 움직이지 않는데 겨우 오른손을 들어 날 찌르던 손등을 탁!!!! 하고 쳐내고 눈을 번쩍!! 떳더니 아니나 다를까 내 등뒤에는 아무도 없고 방안엔 나 혼자뿐인데 아직도 옆구리와 등은 누군가 찌르고 꼬집은 기분으로 아픔이 진하게 남아있었던 경험.
난 분명 손등으로 내 몸을 아프게 꼬집던 손을 탁! 하고 쳐냈는데, 눈 떠보니 내 등뒤엔 아무것도 없고 방안엔 나 혼자. 그리고 남겨진건 옆구리 통증뿐. 내 몸을 뚫을 기세로 날 찔러대던 손은 누구였고, 내가 탁!! 하고 쳐낸 그 손은 누구 손이었을까요. 분명 아무것도 없던 방안에 왜 나는 옆구리와 등에 무언가에 찔린듯한 통증을 느끼며 잠에서 깨야 했을까요.?
살다보면 논리적으로 설명이 불가능한 경험을 하는 사람들이 분명히 있다고 믿습니다. 그게 설사 그 사람의 착각이고 망상이고 객관적인 증거를 제시하기 힘든 경우라 할지라도 누군가는 특별한 경험을 한다고 믿어요. 그런 사람들의 이야기를 좋아하는 사람들이라면 가벼운 도시괴담 느낌으로 진행되는 이 작품 또한 즐겁게 읽으실수있을것같습니다. 저 역시 도시괴담 읽는 기분으로 가볍게 잘 읽은 작품입니다.
개인의 취향에 따라 완벽한 호러는 아니예요.
하지만 늦여름밤을 함께할 이야기로는 충분한 느낌이니 평소 저처럼 무당이나 귀신이야기 혹은 무서운 이야기를 좋아하시는 분들이 읽으시면 나쁘지 않을것같습니다.
그나저나, 내 옆구리 찌르던 그 손은 누구 손이었을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