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이렌스 콜 - 주의력 자본주의는 우리 시대의 비즈니스와 정치를 어떻게 바꾸고 있는가
크리스 헤이즈 지음, 박유현 옮김 / 사회평론 / 2025년 5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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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의력은 어떻게 상품화가 되는가?, 사회적 주의력 회복을 위해서는 무엇에 주의를 기울여야 할 것인가? 누군가를 돌보고, 나 역시 누군가의 돌봄을 받는 사회적 주의, 초개인화, 고립, 단절을 가속화시키는 주의력의 상품화에서 벗어나기 위한 길을 찾는 이 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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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이렌스 콜 - 주의력 자본주의는 우리 시대의 비즈니스와 정치를 어떻게 바꾸고 있는가
크리스 헤이즈 지음, 박유현 옮김 / 사회평론 / 2025년 5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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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판사에서 보내준 책을 읽고 쓴 리뷰입니다>





데이터가 석유가 된 시대 “주의력”의 가치


정보가 넘쳐나는 시대, 1978년 노벨경제학상을 받은 허버스 사이먼은 스마트폰이 나오기 훨씬 전에 “정보의 풍요는 다른 어떤 것의 부족을 의미한다.”라고 갈파했다. 정보가 소비하는 그 무엇인가가 부족하다. 즉 정보는 풍부하지만, 주의력은 희소하다. 정보는 이론적으로 무한대이나 주의력은 한계가 있어, 정보는 싸고, 주의력은 비싸다. 정보를 주의 깊게 살필 수 있는 능력이 곧 가치가 되는 시대에 주의력은 가장 중요한 자원인 동시에 우리를 인간답게 만드는 본질적인 요소라고 본 지은이는 이 책<사이렌스콜>에서 “주의력은 일종의 자원”임을 강조한다. “주목”을 받는 것은 “주의력”을 어느 방향으로 집중시키는가에 따라 세상이 달라진다는 말이다. 그것이 물질적이든 정신적이든 


우리가 주의력에 착목하게 되면 우리의 내적 삶에서 우리의 집단적 공공생활에 이르기까지 모든 것을 재조정하게 되는데, 인간 삶의 모든 측면이 관심을 추구하는 과정에서 재조정되는 것이다. 창업도 주의력이, 주의력이란 소비자의 관심을 끄는 것이기에, 지은이는 현대 자본주의 사회의 성격을 금융자본주의 주의력 시대이며 주의력 자본주의라고 부른다. 제품생산보다 소비자의 주목, 주의를 끄는 게 중요한 시대, 누구에게나 똑같이 보이는 현상 속에서 뭔가를 찾아내는 주의력, 같은 환경에서 창발성을 발휘하는 주의력이 이제 시민권을 얻고 부를 가져다주는 주요한 자원이 된 것이다. 지은이는 이 책의 문제의식으로 “주의력 자본주의는 우리 시대의 비즈니스와 정치를 어떻게 바꾸고 있는가”를 묻고 답을 찾는다. 온라인 세계의 하잖게 여겼던 오락거리가 우리뿐만 아니라 정치까지 어떻게 타락시켰는지를 톺아본다.


책 구성은 8장이며, 1장 ‘대전환의 서막: 주의력 시대의 새로운 질서를 이해하기 위하여’에서는 “주의력”을 둘러싼 전례 없는 변화를 설명한다. 2장 ‘슬롯머신과 엉클 샘’에서는 주의력의 정의와 이를 사로잡는 전략들을 소개한다. 3장 ‘지루함의 탄생, 악의 근원’에서는 뭔가를 끊임없이 하지 않으면 금방 지루함을 느끼는 인간의 마음이 주의력 산업의 표적이 됐음을 보여준다. 4장 ‘거대한 산업 관심 비즈니스’에서는 폭식과 결핍, 사회적 주의가 사회적이지 않은 이유를 좇는다. 5장 ‘주의력의 상품화’에서는 그 구조를, 그리고 집단적 주의력에서 고립적 주의력으로 변화하는 모습을, 6장 ‘주의력 시대의 개막’에서는 정보 과잉시대 주의력이 의미하는 것은 무엇인가, 주의력 시대의 특징을 살핀다. 7장 ‘공론장과 주의력: 주의력 전쟁의 총성 속에서’ 공적 담론의 해로운 세 가지 경향- 트롤링, 왓어바우티즘, 음모론-을, 8장 ‘주의력 시대 이후의 삶’에서는 무엇에 주의를 기울일 것인가를 적고 있다. 




생소한 단어이자 금융자본주의로 대표되는 이 시대의 자본주의 단계가 “주의력”을 중요 요소로 삼는 것은 왜일까?, 관종문화, 팬덤, 유튜브, IT 기술을 넘어 인공지능단계에 이르는 사회에서 새로운 먹거리 이른바 재화를 창출하는 수단과 도구로써 “주의력”이란 개념, 지은이는 이 시대 흐름 속에서 그 핵심을 “주의력”으로 풀어내고 있다. 불평등의 기원을 분석했던 한나 아렌트, ‘유동 현재’를 논한 지그문트 바우만, 현대 사회의 성과주의를 분석한 재독철학자 한병철의 ‘피로 사회’와도 이어지는 지은이의 생각, 우리는 무엇을 잃어버렸고, 무엇에 주의력을 기울여야 하는지를 묻는다. 우리는 집단으로 전례 없는 고립과 단절, 초개인화에 처해있다. 고독과 외로움이란 구별과는 결이 다른 문제다. 남을 돌보고 다시 남들의 돌봄을 받는 것은 인간의 정상적인 존재 상태이며, 이를 유지하는 것이 사회적 주의다. 




사회적 주의력


이 책에서 주목해야 할 대목은 “사회적 주의”, 사회적 주의력이다. 지은이는 경제학자 골드 하버가 논한 주의력에 주목, 사회적 주의는 주의력이 어떻게 이동하고, 배분되고, 공유되고, 선물로 오가고, 거래될 수 있는지를 이해하게 해주는 핵심 요소로, 주의력이 흘러가는 방식을 밝혀주는 중요한 개념이다. 그는 사회가 점점 부유해지고 기본적인 물질적 필요에 대한 걱정이 줄어듦에 따라, 사람들의 관심을 끄는 일이 점점 중요해지고 인간 행동의 동기가 되리라 예측, 주의력 경제가 등장하기 전에 주의가 중요한 가치가 될 것이라고 한 것이다. 그렇다면 지금 우리가 금전적인 보장이 없음에도 다른 이의 관심을 끌고자 블로그를 작성하며, 채팅방에서 대화를 나누고 한 쪽짜리 유머를 쓴다. 이러한 창의성, 유머, 지식은 얼마간 관심을 끌기 위해 이루어진다. 




무엇에 주의를 기울일 것인가?


이 책의 핵심 부분이다. “주의력이 삶의 실체라면 우리가 무엇에 관심을 기울이는지는 곧 우리의 삶이 어떤 모습이 될지를 결정짓는 문제다. 여기서 우리는 예상보다 훨씬 답하기 어려운 근본적인 질문을 마주한다. 우리는 무엇에 관심을 기울이고 싶은가?”이다. 


인터넷과 스마트폰에 빠져들면서 사람들은 직접 만나거나 대화를 하는 기회가 줄고 있다. 소셜미디어가 어른들이 아닌 아이들의 주의력을 공격적이고 소외적인 방식으로 판매하고 상품화된 것을 어떻게 끊을 것인가, 주의력에 대한 마케팅 규제, 지은이는 노동의 세계에서 8시간 노동, 즉 8시간 일하고, 8시간 자고, 8시간은 원하는 것을 하는데, 원하는 것을 하기 위해 잠자는 시간을 줄이고 때로는 일하는 시간까지 줄이도록 유도하는 환경이 누군가에게는 막대한 부를 축적하는 기회가 되고, 사회적 비용을 발생하는 악순환의 고리로 이어지는 것이다. 그렇다면 우리는 무엇에 주의를 기울일 것인가 하는 문제를 다시 생각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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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제네시스박의 부동산 세금 트렌드 - 매년 변하는 부동산 절세 전략 총정리
    박민수(제네시스박) 지음 / 경이로움 / 2024년 1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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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북코스모스 도서평가단>


    부동산 관련 세금 알기

     

    이 책<제네시스 박의 부동산 세금 트렌드 2025>의 지은이 박민수는 조세법을 전공하고, 본업은 회사원, 부캐는 부동산 투자다. 투자자 관점에서 부동산 관련 세금을 들여다보면서, 알쏭달쏭하기만 한 부동산 관련 세금과 해마다 변하는 부동산 절세 전략을 안내해준다. 책 구성은 2025년에 바뀐 부동산 관련 세금의 변화, 세금을 이해해야 부동산 시장이 보인다는 점을 중심으로 7장으로 나눠서 설명한다. 

     

    1장 ‘세법을 이해해야 부동산 시장이 보인다.’ 2024년 세법의 주요 개정안, 상속세 이슈와 서울 시내 아파트 17억 원까지 상속세가 없다?, 놓쳐서는 안 될 중요한 내용, 핵심은 부동산 세금 정책은 늘 불확실하다는 점을 기억해두라고 한다. 2장 ‘예상하지 못한 손실을 일으키는 취득세와 보유세’에서는 상황에 맞추어 취득세를 줄이는 전략, 취득세를 알면 투자 전략이 보인다. 보유세에 따른 부동산 자산 관리와 활용법이 실려있다. 3장 ‘부동산 절세의 핵심은 양도세’에서는 양도세 절세의 정석 체크해야 할 두 가지(양도세 계산구조, 그리고 신고와 계산법), 4장 ‘양도세 심화 편, 주택 수에 따른 절세 전략’ 5장 ‘증여와 상속이 부의 이전을 실현한다.’ 국세청은 내가 취득한 부동산 취득 자금을 어떻게 파악할까? 라는 핵심 내용이 실려있다. 6장 트렌드가 될 절세 기술, 개인 매매사업자와 법인사업자, 7장 기초부터 절세 노하우까지, 주택 임대사업자 등이 실려있다. 

     

    내 집 마련이 꿈이라는 데서 한발 더 나아가면, 투자가가 된다. 투자가라는 거창한 이미지가 아니더라도, 월급 모아 내 집 한 칸 마련 시대는 이미 지나갔고, 내 집 한 칸 마련하려면 부지런히 공부하고 품을 팔아야 하는 시대가 온 것이다. 땀 흘린 만큼 돌아온다는 공식이 늘 통하는 것은 아니기에, 부동산 세금의 트렌드를 늘 확인하고 좇아가야만 “절세”할 수 있으나, 마음 놓을 수 없는 분야가 “부동산”이다. 

     

    국세청은 내가 취득한 부동산 취득 자금을 어떻게 파악할까?

     

    아마도 이 대목이 부동산을 구매할 사람에게는 무엇보다 가장 궁금한 내용일 듯하다. 자금 출처 조사는 ‘증여세’조사다. 지금 출처가 어디일까? 부동산 구매자금이 현재 소득이나 재산 상태가 구매자의 능력에 따른 것으로 보기 어렵다면 결국 누군가에게서 받은 것이라면, 이를 명확히 하는 게 중요하다. 과세 당국은 소득-지출 분석 시스템(PCI 조사), 개인의 자산과 지출, 소득을 종합적으로 분석해 탈루혐의 금액은 얼마나 되는지를 예측하고 이 중 금액이 크거나 별도 이슈가 있다면 이를 조사하는 것이다. 주택구매자금의 상당 규모를 금융권 대출이면 조사 대상일 리는 만무하지만, 여러 이유로 회색지대에 놓은 사람들은 몇 가지 주의해야 할 점(270쪽)과 사례 소개를 눈여겨 봐야 할 듯하다. 

     

    트렌드가 될 절세 기술

     

    매매사업자는 부동산 매매 또는 그 거래를 사업목적으로 하는 사람이다. 실 수요 용도가 아니라 사업으로 하는 것이지만, 눈여겨 봐야 할 대목이 있다. 거주 주택 비과세 특례다. 주택매매사업자의 재고 주택 수에 포함되는가에 관한 여부의 해석을 보면, 1세대 1주택 비과세 판단 때 부동산 매매업자의 판매용 재고 주택은 주거용 주택으로 보지 않는다(주택 수에서 제외). 다만, 취득한 주택이 매매사업용 재고 주택 해당 여부는 종합적인 판단을 하기에 사례에 따라 다르다. 역시 품을 팔지 않고는 절세할 수 없다는 말이다. 

     

    아무튼, 이 책은 여기저기에서 소개하는 부동산 절세 대책을 한데 묶어서 소개하고 있어 편리하다는 점 그리고 변화하는 세금트렌드를 한눈에 알아볼 수 있도록 정리한 점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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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당신이 보지 못한 전쟁 - 디지털 평판이 이기는 선거를 만든다
      김주리 지음 / 힘찬북스(HCbooks) / 2025년 4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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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북코스모스 도서평가단>


      착한 사람은 왜 낙선하는가?

       

      마키아벨리의 제자들은 선거에서 당선된다는 공식인가, “착한 사람은 왜 낙선하는가?”에서 착한 사람이란 비유인가, 역설적 표현인가?, 아무튼, 선거는 이미지 전쟁이다. 정치판에서 보고 듣고, 연설문을 쓰고, 언론인 등 다양한 경험을 쌓은 김주리 한국선거전략연구소장의 이 책을 읽는 동안 머릿속에 떠오르는 것은 마키아벨리의 3원칙이다.


      마키아벨리는 약자가 어떻게 강한 자와 대결을 펼칠 수 있는 정치의 본질을 정확히 꿰뚫고 있다.  어떤 의미에서는 이 책의 부제 "착한 사람은 왜 낙선하는가?" 관한 답이 될 수 있다. 마키아벨리의 3원칙을 보자. 첫째, 정치와 윤리를 결이 다르며, 층위 또한 다르다. 같이 섞일 수 없는 따로국밥이다. 둘째, 운이란 실력이 갖춰진 상태에서만 잡을 수 있다. 셋째, 정치인은 진심과 진실일 필요는 없다. 대중이 진실로 믿게 하는 게 관건이다. 따라서 좋은 사람이란 애초에 정치판에서 선거판에서 제대로 싸울 수 없는 구조라는 게 이 책의 핵심이다. 물론 지은이는 선거는 보이지 않는 전쟁이라고 표현한다. 객관적이란 함정에 빠지지 않도록, 대중이 원하는 보고 싶어 하는 모습을 어떻게 제대로 연출할 것인가가 관건이라고 밝힌다. 그런 의미에서 이 책은 선거대책용 가이드라인이자 냉철한 선거 공학 설명서이며 마키아벨리 3원칙 중 세 번째 이미지 메이킹을 디지털 시대에는 어떻게 해야 할 것인가를 구체적으로 다룬다. 

       

      책 구성은 4부 체재이며, 1부 ‘선거는 디지털 전쟁이다’(1~3장)에서는 유권자는 정책이 아니라 검색결과를 본다, 평판이 곧 후보의 정치 자산이다. 이를 위해서는 디지털 인상을 만들어 내야 한다, 언론 보도의 형성구조와 SNS와 알고리즘의 힘을 제대로 이해해야 한다는 점을 지적한다. 2부 ‘평판 전력 설계: 어떻게 보일 것인가’(4~7장)에서는 WINER: 디지털 평판 전쟁의 전략적 사고법)을, 어떻게 유권자를 잡아야 이기는가? (W), 유권자의 마음을 움직이는 요소는 무엇인가(I), 어떤 스토리로 다가갈 것인가(N), 디지털 공간에서 어떻게 보일 것인가(E), 전략의 효과를 어떻게 측정하고 최적화할 것인가(R)와 평판 전략 수립 등을 다룬다. 3부 ‘실전 캠프 운영 매뉴얼’(8~10장), 4부. ‘지속 가능한 정치 브랜드 만들기’(11~12장)에서는 정치인 브랜딩 확장 전략으로 데이비드 아커 스타일을 다룬다.

       

      보이는 게 다가 아닌 선거판, 당신이 보지 못한 전쟁에서 승리하기 위해서는

       

      언론과 유권자에게 어떻게 자신의 이미지로 호감을 살 수 있는 이미지를 만들 것인가? 대중은 유권자는 후보의 정책이 훌륭한지, 정책을 추진할 수 있는 역량이 출중한지, 신뢰할 수 있는지를 어떤 경로로 확인할까? 디지털 시대, 유권자에게 어필할 수 있는 공간은 디지털 세계다. 디지털 세계에서 정치인 브랜딩의 확장 전략의 핵심은 정치인과 지역 정체성을 연결하라. 퍼스널 브랜딩을 사회적 메시지로 확장하고, 다음 선거를 위한 장기 퍼셉션 전략을 구축, 로컬에서 글로벌로 확장하는 스토리 개발하기, 정치인에서 인플루언서로 브랜드 진화 모델까지, 


      바탕을 이루는 것은 “평판” 디지털 평판이다. 이는 보이지 않던 전쟁에서 승리하는 데 필요한 핵심요건이기도 하다. 온라인에서 형성된 인식은 단순한 이미지가 아닌 오늘날 정치적 현실의 핵심, 유권자들은 후보자에 대한 직접 경험보다 디지털 공간에서 형성된 집단적 인식에 더 많은 영향을 받는다. 이른바 풍문, 평판이다. 지은이가 말하는 평판은 사고가 아닌 설계의 영역, 즉 평판은 우연이나 운이 아니라 체계적인 설계와 과학적 접근을 통해 구축해야 한다. WINER프레임워크는 이러한 설계의 실용적 로드맵을 제공한다. 실천 행동 5가지, 첫째, 디지털 평판 감사 시행, 둘째, 핵심 유권자 세그먼트(분류, 분할)정의하기, 셋째, 핵심 내러티브 개발 워크숍 진행하기, 넷째, 디지털-현실 통합 접점 맵 만들기, 다섯째, 주간 데이터 검토 루틴 수집하기

       

      철저하게 과학적 방법으로 이미지를 만드는 게 관건이다. 진실이 중요한 게 아니라 유권자들이 원하는 바라는 이미지로 인식하도록 유도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말이다. 이 책은 지방선거는 물론 국회의원 선거 등에 필요한 이미지 전략이다. 곧 평판이다. 마치 나치의 선전장관 괴벨스의 세뇌 작전처럼, 선거에 유권자를 자발적으로 어떻게 참여하게 할 것인가 하는 단계로까지 옮아갈 방법의 실마리를 제공한다. 착한 사람이 왜 낙선하는가는 역설적으로 착한 사람은 정치할 수 없다는 의미로 새긴다면, 올바른 세상을 만들기 위해서는 착한 사람, 착한 척하는 것도 금물이다. 유권자가 원하는 후보, 당선시키고 싶은 후보를 만드는 것이다. 정치지망생과 정치학도뿐만 아니라 일반 시민의 “정치, 그리고 선거”에 관한 이해를 넓히는 교양서로서 역할도 할 수 있을 듯하다.  "전략은 이기는 사람의 언어"라는 말 또한 기억해둘만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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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초효율
      타이탄철물점(오윤록) 지음 / 타이탄북스 / 2024년 1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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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북코스모스 도서평가단>


      신흥부자 탄생의 공식 초효율

       

      이 책은 “평범한 교사가 4년 만에 월 매출 25억 원의 사업가가 된 비결”을 소개한다. 지은이 오윤록은 왜 타이탄철물점이라는 필명을 썼을까?, 한정된 시간의 효율을 극대화해 꿈꾸던 삶을 현실로 만드는 법을 어떻게 설명하고 있을까? 책을 열기 전 단 5분만 왜, 왜, 왜, 왜, 왜를 외쳐보면서 생각해보자. 이 책을 읽는 나만의 방법이었다. 

       

      첫째, 평범한 교사가... 사업가 된 비결에 휘둘리지 말라. 지은이는 애초 초등교사로 살아갈 생각이 없었다. 그저 통과점이었을 뿐, 그는 돈을 벌자, 가진 재산이 없는 사람의 밑천은 “초효율”적인 생활 그 자체다. 그는 처음부터 돈 버는 체질이었을지도 모른다. 책 구성은 5장이다. 1장 ‘돈 버는 체질’ 돈 버는 방법을 어떻게 배웠는지를, 2장 ‘노력과 생산성의 상관관계’에서는 적게 일하고 부자가 되는 생산성을 만드는 방법이 핵심 내용이다. 3장 ‘부를 이루는 변곡점’에서는 돈을 버는 가장 간단한 공식’을, 4장 ’신흥부자 탄생의 공식, 초효율‘에서는 파트너십과 브랜딩으로 ’가치’를 업그레이드하는 방법을 소개한다. 5장 ’부의 알고리즘‘에서는 지은이의 경험을 녹여 정리한 오리지널부분으로 참조할 만하다. 1단계부터 5단계까지를 정리했다. 

       

      부의 알고리즘에 관한 이해가 따라야

       

      1단계: 부업을 시작하는 마인드는 부업을 본업처럼 생각해야 한다는 것인데, 이 책을 읽어보면 볼수록 어렵다는 생각이 든다. 부업은 철저히 현금 흐름 확보 수단 정도로 생각하라는 대목이 눈에 띈다. 2단계: 소셜미디어로 고객군을 모으는 방법은 부업을 하든 않든 간에 읽어보기를 권한다. 소셜미디어라는 세계를 입체적으로 이해할 수 있어서다. 특히 신뢰는 아주 중요한 가치라고 지은이는 말한다. 3단계: 다른 사람의 생산성을 돈으로 바꾸는 방법, 눈치를 채지 못했을 뿐, 우리의 노동은 누군가에게 돈이 된다는 점을 분명하게 인식해야 한다. 자본주의 체제에서는 그 룰을 이해한 만큼 돈을 벌 수 있다는 것을 강조한다. 4단계: 이벤트 전략, 퍼스널 브랜딩 촉진제, 수많은 경쟁자가 몰려드는 세계에서 퍼스널 브랜딩을 어떻게 할 것인가, 좋은 정보는 이제 희소하지 않다는 점을 활용한다. 위기는 기회란 말이다. 5단계: 일하지 않고 돈을 버는 수익 자동화 전략은 가장 어려운 단계다. 여기에 초보 사업가를 위한 SaaS를 활용할 것, 결론적으로 공부한 만큼 성장할 수 있는 시대가 도래했다는 점이다. 

       

      이 책은 쉽게 읽히지만, 내용은 목숨 걸고 공부해야 한다는 점, 내 노력을 갈아 넣어야 뭐가 나와도 나오는 법, 끊임없이 노력하고, 새롭게 해석하는 “발상의 전환” 즉 “패러다임의 전환”이라는 사고법을 우선 익혀야 할 듯하다. 

       

      그저 남들이 하는 대로 따라가다가는 부업이고 본업이고 낭패를 볼 수 있음을, 이 책은 성공한 지은이의 성장기라는 점을 전제하고 읽어야 한다. 이 책에 실린 내용을 다른 각도에서 새롭게 해석하는 노력 없이는 그저 화중지병(그림의 떡)에 불과하다는 함정이 숨겨져 있으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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