걱정 마, 어떻게든 되니까 - SNS에서 찾은 나만의 특별한 지혜
최보기 지음 / 새빛 / 2024년 10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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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를 넘어서는 인생 수업, 미네르바의 부엉이는 황혼이 지면 날아오른다, 우리 인간은 일을 겪은 후 지혜를 배운다. 나의 힘, 나의 마음은 나로부터 비롯된 것으로 나만의 특별한 지혜, 누구나 상황을 이기는 특별한 무기가 있다는 믿음으로, 나를 놓치지 않고 다잡는 90꼭지 글을 담은 에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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걱정 마, 어떻게든 되니까 - SNS에서 찾은 나만의 특별한 지혜
최보기 지음 / 새빛 / 2024년 10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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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판사에서 보내준 책을 읽고 쓴 리뷰입니다> 


삶의 법칙 공유


누구나 사는 동안 성패의 부침을 겪기 마련, 지은이 최보기는 그의 소소한 작은 경험들과 이야기들이 조그마한 힘이라도 된다면 감사하겠다는 생각으로 이 에세이를 세상에 내놓았다. 몇 번의 좌절을 맛보더라도 쉽게 포기하기에는 세상이 생각보다 넓고 인생은 생각보다 길다. 이렇게 생각해보면, 심모원려가 필요한 법이다. 지은이는 도쿠가와 이에야스의 글을 소개하는데 


“ 인생은 무거운 짐을 지고 먼 길을 가는 것과 같다. 서두르면 안 된다. 무슨 일이든 마음대로 되는 것이 없다는 것을 알면 굳이 불만을 가질 이유가 없다. 마음에 욕망이 생기거든 곤궁할 때를 생각하라. 인내는 무사장구의 근본이다. 분노를 적으로 생각하라.”


도쿠가와 이에야시는 현대 일본인이 가장 닮고 싶어 하는 인물상이다. 전국 패자 오다 노부나가, 도요토미 히데요시, 당대의 조직과 경제력으로는 첫째가는 이에야스는 히데요시 밑에서 절치부심하면서 장고의 세월을 보냈다. “인내는 무사장구”의 근본이란 깨달음은 그와 히데요시 관계에서 뼈아프게 느꼈을 것이다. 인생수업인 셈이다. 





지은이는 <시경>을 소개하는데 참으로 의미심장이다. “좋은 쇠는 백 번을 단련해야 화로에서 나오고, 매화는 혹독한 추위를 극복한 뒤 맑은 향기를 품고, 사람은 어려움이 닥쳤을 때 절개가 드러난다.”라고 하니, 과연 촌철이라 할 수 있겠다. 


에세이의 구성은 4장이다. 1장 ‘새는 날개를 믿는다’라는 스무 꼭지로 내 삶의 태도를 묻는다. 나를 되돌아보라한다. 남과 비교하는 순간 행복 끝, 불행 시작, 유력인의 금송아지보다 내 쌀 한 톨이 소중하다. 진인사대천명이다. 2장 ‘땅을 딛고 별을 본다’ 는 스물두 꼭지로 발은 땅에 눈은 별에, 현실을 딛고 서서 목표와 희망을, 한 발 뒤로 물러서서, 가만히 지켜보기, 역지사지와 자업자득 등이다. 늘 상대의 처지를 헤아리기는 마음을 염두에 두라. 3장. ‘나의 힘 나의 마음’은 스물 세 꼭지다. 배려하는 말이 옳은 말을 이긴다. 머리보다는 뜨거운 가슴이, 과유불급, 넘치는 것은 부족함만 못한다. 4장 운칠복삼을 부르는 법칙은 스물 네 꼭지다. 너무 걱정하지 마라 어떻게든 된다. 비관주의자나 투덜이스트 멀리하기. 세월이 약이겠지요. 


여기에 실린 글 90꼭지는 한 문장 한 문장이 내 삶 속으로 파고드는 듯하다. 자기성찰, 현실에 굳건하게 발을 딛고 별을 보라. 혹여 뜬 구름 잡기에 나도 모르게 빠져든 게 아닌지, 나의 힘 나의 마음은 곧 자신과 싸움이다. 사소한 일을 참아야 큰일도 해낸다. 관용이 건강을 지킨다, 인생은 점이 아니라 선이다. 이것만 알아두자. ‘사람 일 계획대로 되지 않는다’





이 책에 실린 글을 대표하는 한마디 “걱정 마, 어떻게든 되니까” 무책임한 말처럼 들릴지도 모르겠다. 농구선수 출신의 서장원이 개그맨 김제동에게 한 말이 아마도 딱 맞는 말이 아닐까, 강연하면서 고액을 돈을 받고 젊은이들에게 무책임하게 자유롭게 살라는 말, 청년들은 속이 타들어 가는데 자유라고, 김제동의 내심 의사를 알 도리가 없다. 강연을 들었던 사람이 느끼는 것도 제각각 일터, 하지만, 서장원의 말이 틀린 것도 아니라는 양비론이야말로 무책임이다. 지은이의 이 책 제목 부제 “SNS에서 찾은 ‘나만의 특별한 지혜’”가 바로 답이지 않을까 싶다. 옮고 그름보다는 옳은 말보다 배려의 말이 더 크게 와 닿는다는 지혜를, 서장원이나 김제동은 알고 있을까? 지은이는 함부로 충고하지 말라고 한다. 누구에게 충고할 자격증이 있기나 하는지부터 살필 일이라고….


지은이가 강조하는 대목 “나의 힘 나의 마음”, 내 안에 있는 또 다른 나의 목소리에 귀를 기울여라, “누구나 상황을 이기는 특별한 무기가 있다”는 걸 깨닫는 것이 우선이다. 학력이 짧아서 공맹의 경서를 몰라서, 책을 많이 읽지 않아서, 이런 것은 깨달음과 아무 상관없다. 나의 힘은 나의 마음에서 나오는 것이며 어떤 상황이든 이를 헤쳐나갈 수 있다. 다만, 자기 자신을 스스로 믿지 못하는 것이 장애일 뿐, 이또한 삶의 지혜다.


운칠복삼이라


황혼이 지면 날아오르는 미네르바의 부엉이, 나이가 든다는 것은 익어가는 것이다. 벼가 익을수록 고개를 숙이듯 세월과 비례해 커져야 할 것은 자만이 아니라 겸손이다. 겸손은 지식이 아니라 자신을 낮추는 성찰로 얻는다. 방안에 틀어박혀 책 한 권을 읽더라도 지식을 얻으려 하지 않고 미처 얻지 못한 지혜를 얻으려 노력한다. 앉아서 삼천리, 서서 구만리를 보는 통찰, 깨달음을 얻으려 노력한다. 운이 칠이든 삼이든 운칠복삼은 그저 귀를 더럽힐 뿐, 아무짝에도 쓸모없다. 석사, 박사 어르신이 넘쳐나지만 나라가 늘 시끄러운 것은 지식만 있지 지혜와 통찰을 탐하지 않는 탓이다. 나이만 들었지 어른이 되지 못한 까닭이다. 





지식기사, 식견과 소견머리가 좁은 전문가들로 넘쳤다. 인문학적 소양을 갖추지 못하고 심로원려가 무엇인지를 모르는 사람들 말이다. 지은이의 일갈은 시원한 핵 사이다다. “미네르바의 부엉이는 황혼이 지면 날아오른다.”는 헤겔, 미네르바는 지혜의 여신이다. 인간은 세상의 일을 겪은 후에서야 비로소 지혜를 얻을 수 있다는 말이다. 


이 책에 실린 90꼭지의 짧은 글 속에는 유머와 재치가 넘쳐난다. 지은이가 살아온 인생이 이러한가, 그는 이런 깨달음을 어떻게 얻고 새겨두었을까, 하루에 한 장씩 읽어가면 90일이면 100일 동안 쑥만 먹고 인간이 되기를 인내했다는 “곰”, 웅족과 호족이라는 부족의 이야기를 곰과 호랑이의 인간 되기로 썼을 듯하다. 인간 되기란 쑥만 먹고 100일 동안 버티는 심경으로 90일 동안 한 꼭지씩 읽고 공부하고 또 배운다면 인간 되기 입문은 한 셈이지 않을까,




일독을 권한다. “승자는 꿰뚫되, 드러내지 않는다” 상대의 속마음을 간파하는 것은 훌륭한 능력이나 그 사실을 상대에게 드러내는 것은 매우 무능한 처세다. 마치 삼국지 ‘오장원에 별이 떨어지다.’ 이미 죽은 제갈공명, ‘죽은 공명이 산 중달을 쫓았다’던 날, 부하로부터 제갈공명이 이미 죽었는데 속았다“는 사실을 뒤늦게 보고 받은 사마의는 ‘산 사람이 하는 일도 제대로 모르는데 죽은 사람이 하는 일을 어떻게 알겠느냐고 자신의 속내를 드러내지 않았다는 것의 의미를 되새기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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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한민국 교육트렌드 2025 - 한국 교육을 움직이는 20가지 키워드
교육트렌드2025 집필팀 지음 / 에듀니티 / 2024년 10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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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 교육의 현재 상황을 20개 키워드로 읽는 교육 트렌드 2025년은 혼란 속에 있는 교육 현장과 정책의 괴리 등을 엿볼 수 있는 정보와 14개의 글과 논쟁과 담론 5개 등은 꽤 유의미하고 흥미롭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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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한민국 교육트렌드 2025 - 한국 교육을 움직이는 20가지 키워드
교육트렌드2025 집필팀 지음 / 에듀니티 / 2024년 10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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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판사에서 보내준 책을 읽고 쓴 리뷰입니다>





대한민국 교육 트렌드 2025


이 책은 한국 교육을 움직이는 20가지의 교육키워드를 20명의 집필진이 모여 만든 책이다. 대학교수, 국책연구기관, 국회의원 등, 연구현장과 정책을 다루는 이들이 2025의 한국 교육 트렌드를 다양한 각도와 관점으로 엮는 논쟁적인 자료집이다. 여전히 혼돈 속에서 헤어나지 못하는 한국 교육시스템을 보여준다.


책 구성은 4부이며, 이 자료의 전체의 서론 부분인 1부에서는 통계와 정책을 바탕으로 2024년 한국 교육을 되돌아본다. 통계는 초, 중등, 고등교육까지 주요 통계가 담고 있다. 학업중단 학생 증가와 지방대 위기, 명예퇴직 교원 증가 등 한국 교육시스템의 얼개를, 그리고 정책은 새 정부의 교육정책과 철학을 이해할 수 있는 늘봄, 유보통합, 고교학점제 등 여전히 논쟁의 많은 내용을 담고 있다. 2부 역시 꽤 첨예하게 견해가 엇갈리거나 대립하는 내용을 담고 있다. 오늘의 대한민국 교육 현장을 학교문화와 교육공동체 회복의 실마리로써 학부모, 공존의 교실을 위한 다문화 교육의 오늘과 내일, 그리고 교육계의 화두, 교사의 교(육)권과 학생 인권 논란이 그것이다. 3부는 2025년 한국 교육의 변화와 전망으로 유보통합은 실현 가능한가, 여전히 혼란 속에서 좌표를 상실한 듯 보여 눈여겨 봐야 할 대목이다 늘봄학교, AI 디지털 교과서, 고교학점제, 의대 입학 정원, 지방 교육재정교부금, 교육자치 제도와 교육감 선거는 어떻게 변화할 것인가? 등이다. 그리고 4부는 이 자료에 실린 내용을 총괄하는 논쟁과 담론이 실려있다. 대학의 위기, 인구소멸 국가, 저출산 정책과 교육의 미래는?


14개의 글과 5개의 논쟁과 담론, 여기에 실린 글들은 이른바 교육트렌드로 한국 교육시스템의 부분을 입체적으로 톺아보면서 각각의 문제를 살펴보는 완결 혹은 독립된 글 모음이다. 



교육계의 화두, 교사 교(육)권과 학생 인권 논란


경기도의회는 경기도 학생인권조례를 폐지했다. 서이초 교사의 죽음, 이를 교권과 학생 인권 대립으로 보는 시각은 경계해야 한다. 위 표제의 글을 쓴 이장원(교사노조 사무총장, 평생 교사노조 위원장, 교사노조 정책연구원장)의 글을 우선 보자. 


교사의 교육할 권리는 서이초 교사 사망 사건을 계기로 제기된 문제이다. 교권 5법 개정(정상적인 학생생활지도는 아동학대로 보지 않는다는 내용을 핵심으로 교사의 교육 활동이 아동학대로 신고됐을 때 교육감 의견 제출을 의무화하고 학부모의 악성 민원을 규제하는 등의 내용을 담은, 교육기본법, 초?중등교육법, 유아교육법, 교원지위법, 아동학대처벌법) 이후, 2024.7. 현재 학교 현장에는 큰 변화는 없다고 평가했다.




교사의 교육할 권리가 무력화된 계기는 1995.5.31. 김영삼 정부의 5?31 교육개혁을 계기로 공교육에 경쟁 위주의 시장 원리를 도입한 것이 골자다. 기존의 교육법은 교육 삼주체(학생과 학부모, 교사)을 동등한 교육당사자로 규정해 학교운영에 참여할 기회를 마련됐지만, 이 3자 구도는 학생과 학부모가 교육수요자로 교사는 교육서비스 공급자로 변화했다. 


이장원은 아주 중요한 부분을 지적하고 있는데, “학생 인권 보장 맥락의 체벌 금지 입법화와 학생 지도 대안 입법 부재다. 학생의 권리는 확대하면서 교사의 교육할 권리 보호는 내버려 둔 대표적인 사례로 학생체벌 금지 입법을 들 수 있다. 많은 사람이 학생인권조례 때문에 체벌이 금지된 것으로 알고 있는데 이는 사실이 아니라는 말이다. 





즉, 서이초 교사 자살 사건이 학생인권조례 제정 이후 학생 인권이 지나치게 강조되면서 교사들의 교권은 급격하게 추락했으며 공교육이 붕괴했다는 보수교육계 쪽의 주장에 대한 반박으로 이종원은 학생인권조례와 교권침해 상관관계는 별로 없음. 즉, 층위나 위계 혹은 결이 다른 내용의 것을 기계적으로 가져다 붙이는 견강부회라는 것이다. 2023년 7월 학생인권조례는 17개 시도 중 7곳에서 시행 중이며, 이 조례가 없는 지역 간의 교권침해 발생 현황에 크게 차이가 없는 것이 확인됐다고 한다. 2013년 학생인권조례가 제정된 전북은 교권침해 건수가 오히려 감소하고 있는데, 이를 어떻게 설명한 것인지.


수업 방해배제권에 관한 찬반의 견해, 이종원은 수업 방해 학생의 분리와 폭력행사 학생에 대한 물리적 제제 허용은 교사의 교육할 권리를 보호하고 다른 학생의 학습권을 보장하기 위해 보편적으로 허용하는 제도라며, 미국 루이지애나주, 핀란드 등의 제도를 소개하면서 보편성을 강조한다. 한편 반대견해를 주장, 인권침해의 가능성을 제기하는 민주사회를 위한 변호사 모임 아동·청소년인권위원회, 참교육학부모회 등은 2024.7.19. 아동복지법 개정 반대성명서에 ”학생 행위에 대한 물리적 제지를 합법화하는 조항의 경우에는 교사의 권한을 과도하게 확대하여 학생의 신체 자유와 인격권을 심각하게 침해할 수 있다.“, ”필요한 경우 학생을 분리할 수 있다는 조항도 학생의 기본적인 교육을 받을 권리를 침해한다. “라는 등의 이유로 수업 방해 학생 분리제도 법제화와 폭력행사 학생 물리적 제제 허용 법제화에 반대했다. 


이 밖에도 고교학점제는 2025년 본격 시행을 앞두고 있다. 대학의 무전공입학(전공 자율선택제)의 대폭 확대가 예정됐다. 의대 정원확대와 무전공입학이 가져올 파장 또한 눈여겨 봐야 할 대목이다. 이 제도들이 고등학교 교육 현장을 어떻게 바꿔놓을 것인가?, 사회 전체적으로 볼 때 지속 가능할 것인가 등 꽤 흥미로운 내용을 다루고 있다. 





지방 교육재정교부금 문제도 갑론을박으로 인구감소 위기에 있는 시?도에서는 학교폐쇄, 순회교사제 등도 이슈다. 아우로 교육자치와 교육감 선거 또한 지나칠 수 없는 대목인데, ”시?도지사 러닝메이트“ 등의 제도 개선 요구가 거세질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사실 지방선거에서는 ”교육감“이 누구든 별 관심이 없는 것으로 보인다. 일본의 예를 참고해볼 필요가 있다. 1948년 도도부현(한국의 시·도) 교육장 직선제를 한 차례 시행한 후, 직선제를 폐지했다. 이 책에서 다룬 주요 내용 20가지를 보는 시각도 다양하고 논쟁점이나 견해 또한 다각적이며 많은 정보를 제공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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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스모스 씽킹 - 우주를 이해하면 보이는 일상의 본질
천문물리학자 BossB 지음, 이정미 옮김 / 알토북스 / 2024년 10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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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주를 이해하면 보이는 일상의 본질 


이 책<코스모스 씽킹>의 지은이 후지타 아키미(Boss Bitch="BossB는 자신이 믿는 길을 가는 자신만만한 자립 여성이란 의미로 붙인 필명)는 두 아이의 엄마로 10년 동안 육아한 후에 2014년 학계로 복귀한 천문물리학자다. 미국 컬럼비아대학에서 공부하고, 독일 막스플랑크천문연구소 등에서 연구 활동을 했다. 현재 신슈대학에서 일한다. 


관점을 바꾸면 현실이 달라진다. 


영화 <양자물리학>, <월터의 상상은 현실이 된다> 등에서 공통된 메시지 “관점을 바꾸면 현실이 달라진다.”라는 것이다. 어떤 사고 가치체계로 사물을 보고, 인간관계를 만들어가는가에 따라 자기 자신의 세상과 세계는 달라진다. 이 책은 조금 더 깊이 들어가 “우주를 이해하면 보이는 일상의 본질”이라는 부제를 붙어있다. 모든 인간은 하나하나가 개별 우주라는 말이다. 


구성은 7장이며, 1장, 우주 속의 우리에서는 ‘우리 인간은 누가 만들었나요?’라는 근본 물음을, 2장 우주는 무엇으로 이루어졌을까에서는 빛, 양자, 원자, 태양, 별, 성운, 에너지 등 과학의 기본을 설명한다. 3장 공간, 시간, 시공, 중력에서는 차원이 무엇인지, 광속, 시간은 왜 미래 방향으로만 흐를까, 4장 블랙홀은 무섭지 않다, ‘블랙홀이 지구와 충돌할 가능성은?’, 5장 우주는 어디로 갈까, ‘우주의 중심은 어디이며 언제까지 팽창할까?’ 인간은 앞으로 얼마나 지구에 살 수 있을까 등, 6장 우주는 어떻게 시작됐고, 그 바깥에는 무엇이 있을까?, 7장 시간여행을 하고 싶다면 에서는 과거, 미래 모두 여행 가능한지, 


지은이는 육아 동안에도 연구 활동을 제대로 한 듯하다. 적어도 아이들이 생각하는 우주, 물론 성인들도 이런 주제의 질문을 할 수 있겠지만, 아이들에게 우주는 그야말로 신비 덩어리지 않는가, 인간은 어디서 어떻게 태어났다. 바위 속에서 손오공처럼, 천지창조로, 피부색은 왜 다른 거냐는 쉼 없는 질문 속에서 탄생한 게 아마 이 책이지 않을까 싶다. 여기에 실린 32개의 질문에 관한 답이 이 책에 들어있다. 


“Q 인간은 우주 어디에 있나요? A 우주에서 우리 주소는 라니아케아 초은하단, 처녀자리 초은하단, 처녀자리 은하단, 국부 은하군, 우리 은하, 오리온자리 팔, 태양계, 지구입니다.” 


라니아케아- 처녀자리 초은하단- 처녀자리 은하단- 국부 은하단- 우리 은하- 오리온자리 팔- 태양계- 지구, 이렇게 동심원 안으로 7번째…. 우리가 관측할 수 있는 우주는 930억 광년, 관측 불가능의 우주도 있으니 광대한 우주 속에 지구의 위치는 아무리 말해도 티끌 수준임을 알 수 있다. 지은이는 우주를 알고 시점을 늘어나면 자신을 포함한 이 세상 모든 존재의 본질이 보이는데 이것이 바로 “코스모스 씽킹”이라고 말한다. 


우주적 사고 “코스모스 씽킹”


우주는 무엇이 옳은지 그른지, 인간은 어떻게 살아야 하는지 지시하지 않는다. 우리를 판단하지 않고 어떤 가치도 부여하지 않는다. 우주는 그저 존재할 뿐이다. 


우주는 시험 점수나 표준 편차로 우리의 가치를 정하지 않는다. 우주는 출신 학교나 사회 계층으로 우리의 가치를 정하지 않는다. 그렇게 하는 것은 집단에 속한 사람들이며 우리 자신이다. 한 집단 안에 계층을 만들고 그 격차에서 자신의 가치를 찾으려는 시도에 불과하다. 자신의 가치는 스스로 정해야 하며 사회나 학교, 집단의 계층에 영향을 받아서는 안 된다. 누구도 다른 사람의 가치를 정할 수 없다. 자신의 가치는 스스로 정하자. 한 사람의 가치는 오직 자신만이 알 수 있다. 고로 우주의 탐사는 곧 자신에 관한 탐구다. 


우리는 에너지 덩어리다, 에너지 발산 또한 필수다


물질적으로 풍부한 현대 사회에서 못 먹어서가 아니라 너무 많이 먹어서 병에 걸리고 탈이 나는 것이다. 물론 아프리카 등지에는 여전히 식량부족으로 기아에 허덕이는 사람들이 많지만 말이다. 현대인은 먹기와 움직임에 있어 본능만 따르면 안 된다. 현대 이전의 사람들은 언제 먹을지 몰라, 눈앞에 음식을 전부 먹어치웠지만, 이른바 떡 볼 때 제사 지낸다는 말처럼... 현대인은 지나치게 먹고 평소에 몸을 움직이지 않는다. 옛날 사람이나 동물처럼 움직이지 않고 에너지를 보존할 게 아니라 오히려 몸을 움직여야 한다. 이것이 우주 질서이기도 하다. 과유불급, 숨겨진 에너지를 해방하는 열쇠는 놀이할 때 느끼는 감정에 있다. 실레는 마음으로 좋아하는 활동을 하며 살아갈 수 있다면 좋지 않을까? 


특히 아이들에게, 공부와 숙제에 쫓겨서 놀 시간이 적어지고, 놀지 못하는 아이들은 호기심을 잃고 놀이를 잊게 된다. 놀아야만 자신이 좋아하는 것을 찾을 수 있는데, 그러지 못한 상태로 대학에 가고, 취업한다. 입시를 전제로 하는 학교 교육은 호기심을 억누를 뿐이다. 이 또한 탁견이다. 우주란 누구에게 가치를 강요하지 않으니….


이야기는 천체로서 우주이지만, 내용은 우리에 관한 것이다. 어떻게 생각할 것인가, 우주의 관점에서 접근하면 그야말로 아등바등한다. 누가 계층을 정하고, 그에 맞는 질서를 정하는가, 사농공상의 봉건적 계급 질서는 없어졌다지만, 인간의 본능은 무리를 짓고 평화롭게 살기를 희망하는 한편으로 동면의 양면처럼 누군가와 경쟁하고 위에 올라서기를 원한다. 이를 탓할 필요는 없지만 적어도 알고 있어야 한다. 사농공상의 위치가 바뀌었을 뿐 여전히 존재한다. 그래서 지피지기가 필요하며 이를 우주적 사고라는 관점에서 말하는 것이다. 마치 부처님 손바닥에서 노는 손오공처럼, 우리는 무한한 우주 공간 속에 티끌만큼 작은 존재, 하지만 우리는 이 우주를 품고 있는 존재다. 내 안의 우주는 곧 나 자신이며, "나를 찾는 것이" 지은이가 말하는 우주적 사고와도 통한다. 


과학과 사회, 우주 현상은 따로 존재하는 게 아니라 모두 연결됐다. 그래서 지은이는 인간은 개별 우주를 갖고 있다고 말한 것이다. 동양고전 속에서도 이런 관점이 있었음을 엿볼 수 있는 대목이 적지 않다. 


<출판사에서 보내준 책을 읽고 쓴 리뷰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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